MSI, 성능과 가격의 표준을 재 정리한 R4830시리즈 출시
글로벌 메인보드/그래픽카드/노트북 제조사 MSI의 한국지사인 MSI코리아는 오늘, Radeon HD 4830칩셋을 장착한 R4830시리즈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MSI코리아측은 "R4850과 R4870의 성공적인 출시와 함께 12개가 넘는 세계 유수 미디어의 탑어워드를 석권한 MSI의 그래픽카드는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이번 R4830 역시 이러한 기준을 만족시키는 R4800시리즈 중 더욱 합리적인 제품이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R4830시리즈는 ATI의 R4830칩셋을 장착한 제품으로 (코드명 RV770LE) 640개의 스트림 프로세서, 256비트 메모리버스, DirectX 10.1 지원으로 R4850에 준하는 스펙을 갖추고 있으며, 고성능을 제공하기 위하여 PCB설계에 많은 노력을 기울임은 물론 새롭게 디자인된 전원부 구성과 쿨링 솔루션의 보강도 이루어졌다. 예를 들어, 4+1 파워 페이즈 디자인, Solid State Choke, Seaweed Blade Fan등이 그러하다. 이러한 점은 타사제품에 비해 성능과 품질면에서 높이 평가될 수 있는 부분이다.
4+1 Power Phase
레퍼런스 Radeon 4830시리즈는 2+1 파워 페이즈 디자인으로 되어 있으나, GPU는 2페이즈의 전력만 공급받는다. MSI는 이런 점을 보강하여 이를 R4830에서 4+1 페이즈로 전원부 설계를 업그레이드 하였으며, 두 배의 강력한 파워 페이즈 설계를 갖추게 되었다. 파워 페이즈가 두 배가 되면 많은 장점이 생기며 이로 인해 각 페이즈에 걸리는 전력의 로드가 줄어듬은 물론 발열을 감소시키고, 제품수명을 연장하며 오버 클럭 상태에서도 더욱 안정적으로 작동하게 된다.
SSC (Solid State Choke)
MSI R4830시리즈는 Solid State Choke를 채용하여 파워서플라이 모듈을 설계했다. 오리지날 초크는 메탈스틱으로 제작된 것이며 이것은 전류나 자기력을 안정화하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그러나 Stick and Wire 의 두 개의 파트는 불균형 밀도를 초래할 수 있어 풀 로드 시에는 고주파 노이즈가 발생하게 된다. 이에 따라 고주파가 팬을 통해 흘러나올 수도 있게 된다.
MSI는 최초로 Form-in-one solid Choke를 채용하였으며, Iron의 밀도를 가진 제품이어서 Iron 코어를 직접 사용하게 된다. 이에 따라 별도의 노이즈를 발생시키지 않으며, 고전류에도 쉽게 견딤은 물론 오버클럭에서도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또한 Solid State Choke는 제조 과정에서도 매우 적은 에너지만 소비하여 환경보호에도 일조한다.
Seaweed Blade fan
MSI R4830시리즈는 이전 공전의 히트를 기록했던 지포스 N9600GT RedMoon 시리즈에 채택했던 Seaweed Blade Fan을 채용하여, 공기흐름을 더욱 자유롭게 하도록 디자인되었다. Seaweed Blade Fan은 같은 공기흐름에서 더욱 높은 압력으로 작용할 수 있으며, 같은 압력에서 높은 공기흐름을 제공할 수 있다. 낮은 팬 속도의 쿨러로도 뛰어난 쿨링 효율을 보여준다는 것 또한 특징이다.
High-Definition Experience
MSI R4830은 UVD가 내장되어 MPEG-2/VC-1/H.264의 코덱을 하드웨어 가속 가능하며, 듀얼스트림 디코드를 통해 동시에 두 개의 영상을 디코드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었다. 사용자가 엔트리 레벨의 보급형 CPU를 사용하더라도 블루레이 재생이나 고성능 HD동영상, 1080P영상 재생에 아무런 문제가 없으며, 고화질 DVD도 업스케일링을 지원, 깨끗한 화면을 통해 볼 수 있도록 한다.
MSI R4830시리즈는 512MB와 1GB의 메모리 용량을 지원하며, 게임을 즐기는 사용자에게는 더욱 강력한 게임지원이나 큰 텍스처 지원, 고해상도 솔루션작업을 구현할 수 있는 1GB 버전이 적합하다. 모든 제품은 공장출하상태에서 기본 클럭 보다 오버클럭 되어 출시되며 성능 또한 강력한 것이 제품이 가진 또 하나의 장점이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