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K 지원 HDMI 포럼 인증 케이블, 아트뮤 초고속 HDMI 2.1 케이블

2021.01.13 노트북 김원영 기자 : goora@noteforum.co.kr


FHD 해상도의 선명함에 환호하던 시절이 그리 오래되지 않았는데 이제는 4K 해상도가 대중화 되어 많은 유저들의 눈을 즐겁게 하고 있다. 이미 4K@60Hz 디스플레이는 흔하디 흔하며 4K@120Hz 나 8K 디스플레이를 출시하거나 출시를 준비하는 제조사들이 하나둘씩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디스플레이가 8K 시장에 따라 발전함에 따라 디바이스도 빠르게 호환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다. PS5 와 같은 최신 게임콘솔에서 8K 해상도를 지원하며 하이엔드 게이밍 그래픽카드인 엔비디아 RTX 30 시리즈나 AMD 라데온 RX 6000 시리즈도 8K 해상도를 지원하고 있다.


디스플레이와 디바이스를 연결하는 케이블도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미 8K를 지원하는 HDMI 2.1 기술이 공개 되었으며 다양한 제조사에서 관련 제품들을 출시하고 있다. 케이블의 경우 일반 디바이스와 달리 제품마다 호환성이나 성능이 확연히 다르기 때문에 인증여부나 지원 스펙 등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할 아트뮤 초고속 HDMI 2.1 케이블은 8K 고해상도 디스플레이를 사용하거나 4K@120Hz 지원 TV나 모니터를 사용하는 유저들이 안정적으로 고화질 영상을 즐길 수 있도록 설계된 모델이다. HDMI 포럼의 공식 인증으로 안정성과 성능을 인정 받았으며 최대 대역폭이 48Gbps 에 달해 고용량의 영상을 편하게 즐길 수 있다.


또한 VRR을 지원해 끊킴없는 안정적인 게임 플레이가 가능하며 다이나믹 HDR 기술 지원으로 자연스럽고 생생한 영상을 즐길 수 있다. 여기에 eARC 기술로 음질 저하없이 오리지널 사운드를 즐길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경쟁 제품들을 압도하는 퀄리티를 구현하리라 예상된다. 리뷰를 통해 디자인 및 특징을 살펴보고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 본제품은 테스트 용 기기로 실제 판매 제품과 스펙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





2017 년 11 월에 발표된 HDMI 2.1은 HDMI의 최대 대역폭을 48Gbps까지 크게 향상시켜 120Hz에서 최대 10k의 해상도를 전송할 수 있다. 또한 도입부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다이나믹 HDR, 가변 재생률 지원, 빠른 미디어 전환, 자동 저 지연 모드 및 eARC 등 많은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었다.


현재 LG CX OLED 8K 와 삼성 Q900/Q900R 8k TV 등이 출시되었으며 앞으로 다양한 HDMI 2.1 지원 8K 디스플레이가 출시를 앞두고 있다. HDMI 2.1 케이블은 하위 호환으로 현재의 디바이스에서 사용하면서도 미래를 대비할 수 있는 제품군이라 할 수 있다.




케이블 전문기업 아트뮤에서는 이번에 2가지 종류의 HDMI 케이블을 선보였다. 두제품 모두 HDMI 포럼의 인증을 받아 대부분의 디바이스와 디스플레이를 안정적으로 연결하며 TV와 게이밍 모니터, PC와 노트북, 콘솔 게임기 등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활용할 수 있다.


두 제품 모두 내부차폐코일과 강화와이어를 사용해 대역폭 손실을 최소화 하였으며, 일체형 HDMI단자 및 오버몰딩(Over-Molding)처리하여 단자 및 연결부의 내구성을 확보하였다. 또한 1m, 2m, 3m의 다양한 케이블 길이로 4K 스마트TV, 게이밍모니터, 빔프로젝트, UHD커브드 모니터, 셋톱박스, 차세대 게임기등 다양한 디바이스와 쉽게 호환된다.




풀KIT 의 모습으로 벌크 형태로 판매되는 저가형 케이블과 달리 박스에 제품이 제공되며 보증서와 케이블 정리용 실리콘 타이, 먼지방지 보호캡등을 기본 제공한다.




HDMI2.0 케이블이 18Gbps 데이터 전송 속도인 데 반해, 아트뮤 HDMI2.1 울트라 하이스피드 케이블은 최대 48Gbps의 데이터 전송 속도를 자랑하며, 영상 이미지 품질을 향상한 Dynamic HDR(HDR10+, Dolby Vision) 기술을 지원한다. 또한, 프레임이 제약 없이 전송하는 변동재생률(VRR)과 영상을 전환할 때 영상과 재생 기기 간의 통신을 최적화시키는 빠른 미디어 스위칭(QMS) 기술이 접목되었다.


재생 환경에 따라 응답 속도를 스스로 조절해주는 자동 짧은 대기 시간 (ALLM)지원, 향상된 오디오 리턴 채널(eARC)지원, 영상 재생 기기의 성능에 맞게 화면 신호를 최적화해주는 빠른 프레임 전송 (QFT) 기술까지도 지원한다.


특히 1M부터 3M 까지 다양한 형태로 케이블이 판매되어 사용자의 환경에 따라 구입해 활용할 수 있다. 고급형 선재를 사용한 모델임에도 1M와 3M 간 가격차가 크지 않아 부담없이 구입해 사용할 수 있다.



스마트폰 케이블에서 불거졌던 속도와 규격 이슈와 같이 HDMI 케이블 또한 품질관련 이슈가 계속되고 있다. 이런 이유로 가격보다는 제품의 품질이나 인증 여부를 확인하고 케이블을 구입해야 한다.


영상과 음향전송 기술 표준화 단체인 HDMI 포럼에서는 전용 초고속 HDMI 케이블 인증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전용 앱을 배포해 소비자가 손쉽게 케이블의 성능 진위 여부와 인증 세부내역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특히 케이블의 경우 일반 디바이스와 달리 정확한 스펙을 확인하기가 대단히 힘들었는데 HDMI 포럼에서 전용앱을 발표해 손쉽게 케이블 스펙을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HDMI 포럼의 인증을 통과한 제품에 한해 일련번호화 QR코드 등이 제공되어 박스 등에 스티커로 제공되어 소비자가 손쉽게 정품 여부 및 스펙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상단의 사진은 아트뮤 케이블을 전용앱으로 스캔한 모습으로 초고속 인증 케이블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단자부의 모습으로 아트뮤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던 알루미늄 소재보다 더 강도가 높은 아연합급 하우징을 적용해 내구성을 높였으며 일체형 디자인을 적용해 충격 등으로부터 제품을 보호하며 높은 내마모성과 우수한 방열성능을 보여준다.


또한 단자 보호를 위한 PVC 마감을 비롯해 오버몰딩 및 EMI 차폐 및 단선방지 처리, 2중 단자 보호쉴딩과 케이블 연결부 쉴딩 등이 적용되어 제품의 파손을 방지하며 외부 자극에 상관없이 최상의 성능을 구현할 수 있도록 돕는다.


최고급형 모델답게 금도금 HDMI 커넥터를 사용해 전기적 저항을 최소화 하며 이를 통해 뛰어난 영상 전송을 보장한다.



이 제품은 고품질의 케이블 라인을 사용해 빠르고 안정적인 신호 전송이 가능하다.. 다중 차폐처리를 통해 비디아와 오디오 신호 전달시 노이즈를 차단하며 이를 통해 끈김없고 선명한 화질을 제공한다.


특히 보플과 꼬임을 방지하며 높은 내구성을 보여주는 나일론 메쉬 재킷으로 외부를 마감해 파손등의 불편없이 오랜기간 사용할 수 있다. 상단의 사진은 일반 HDMI 케이블과 두께를 비교한 모습으로 분명한 차이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손쉽게 케이블을 정리할 수 있도록 실리콘 스트랩을 기본 제공하며 단자부 보호를 위해 캡도 포함되어 있다.



도입부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최근 삼성과 LG에서 8K 해상도의 TV가 출시되었으며 신제품들이 출시를 앞두고 있다. 물론 4K 와 같은 대중화에는 다소 시간이 걸리기는 하겟지만 패널 가격등이 하락할 경우 중소기업 에서도 TV를 생산할 수 있기 때문에 빠르게 대중화 될 것으로 보여진다.


아트뮤 ULTRA HIGH SPEED 초고속 HDMI 2.1 인증 케이블은 HDMI 2.1 지원으로 4K 보다 4배더 선명한 8K 고해상도 영상을 완벽하게 전송해 생생하고 몰입감 넘치는 영상을 즐길 수 있다. 특히 상단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하위 호환도 지원해 4K TV를 사용하고 있는 유저들이 노트북이나 블루레이 플레이어 등을 연결하는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상단의 사진은 엔비디아 RTX 3090을 장착한 하이엔드 게이밍 PC와 AMD 라데온 RX 6800 의 모습으로 도입부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RTX 30 시리즈와 RX6000 시리즈는 8K 해상도를 정식 지원해 8K TV 나 추후 출시될 8K 모니터와 손쉽게 연결할 수 있다. 디스플레이의 경우 대중화의 바람이 불면 빠르게 대중화 되기 때문에 빠른 시일 내에 8K 모니터를 만나볼 수 있을 것이다.


아트뮤 ULTRA HIGH SPEED 초고속 HDMI 2.1 인증 케이블은 최대 대역폭 48Gbps 지원으로 안정적인 게임 환경을 제공하며 DSC (무손실 압축) 기술 지원으로 화질 저하없이 최대 대역폭을 실현 시킨다. 또한 블랙스크린을 제거하고 화면을 부드럽게 전환하는 QMS 기술을 비롯해 환경에 따라 대기시간을 자동으로 설정하는 ALLM, 빠른 프레임 전송으로 지연을 줄이고 응답성을 향상시키는 QFT 등의 다양한 기술을 지원해 자연스러운 영상을 보장한다.




많은 유저들이 구입해 사용하고 있는 최신 게임콘솔 소니 PS5 와 MS XBOX X 도 HDMI 2.1을 지원해 아트뮤 ULTRA HIGH SPEED 초고속 HDMI 2.1 인증 케이블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일반적인 TV 연결은 물론 모니터와 프로젝터와 연결해 사실감 넘치는 게임 플레이가 가능할 것이다.


특히 최근 많은 유저들이 사용하고 있는 4K@120Hz TV나 모니터 연결을 통해 박진감 넘치는 게임 플레이가 가능하다. 호환성이 떨어지는 케이블을 사용하면 화면이 나오지 않거나 120Hz를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아트뮤 케이블을 사용하면 이런 불편없이 120Hz 특유의 부드러운 움직임을 만끽할 수 있다.



노트북 등에서도 아트뮤 초고속 케이블을 활용할 수 있다. 일반적인 화면복제 뿐만 아니라 확장을 지원해 듀얼 이나 트리플 모니터를 활용할 경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다양한 디바이스의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보니 사용하는 케이블의 종류도 무척 많다. 디스플레이 출력을 위한 DP, HDMI, DVI, D-SUB를 비롯해 스마트폰에서 사용되는 C타입, 마이크로 USB, 케이블등을 사용하고 있는데 일부 케이블의 경우 얼마 사용하지 않았는데 고장이 발생하거나 특정 디바이스에서는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케이블의 경우 다 비슷비슷해 보이지만 어떤 선재와 기술이 적용되었는지에 따라 실성능은 천차만별이라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다. 이런 이유로 케이블은 저가형 보다는 고급형 제품을 구입하라 권하고 있다. 저가형 제품을 구입하면 사용내내 스트레스를 받기 때문이다.


리뷰를 진행한 아트뮤 초고속 HDMI 2.1 케이블은 성능과 호환성이 보장된 고급형 HDMI 케이블을 구입하고 싶어하는 유저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모델이다. HDMI 2.1 지원이하는 특징을 제외하고도 기본적인 제품 퀄리티가 상당히 뛰어나 HDMI 2.0 디바이스를 사용하는 환경에서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HDMI 2.1을 지원하며 HDMI 포럼의 인증까지 받은 모델로 최신 8K TV에서 활용할 수 있으며 다양한 제품이 출시된 4@120Hz 디스플레이 연결용으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최신 그래픽카드와 게임 콘솔 등에서 HDMI 2.1을 지원하고 있어 빠른 시간에 대중화 될 것으로 예상되며 아트뮤 초고속 HDMI 2.1 케이블은 다양한 환경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것으로 예측된다.


8K 나 4K@120Hz 디스플레이와 호환 디바이스를 사용하고 있거나 구입 예정인 유저, 안정적인 신호 전달이 필요한 유저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저가형 제품들과는 확연한 퀄리티차이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동영상리뷰

HOT REVIEW

LASTEST REVIEW

NOTEFORUM
노트포럼 대표 김원영 사업자번호 : 635-02-00945 주소 : 서울시 용산구 효창원로 94, B1 등록번호 : 서울 아04916 제호 : 영테크
발행·편집인 : 김원영 등록 : 2018.01.09 발행 : 2018.01.09 청소년 보호 책임자 김원영 이메일 : master@noteforum.co.kr
2006-2024 NOTEFORUM. Co. All Rights Reserved.

02-711-2075

월-금 09:00-18:00 / 주말,공휴일 휴무
News 52 Review 3
2006-2024 NOTEFOR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