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기피앤씨가 시그마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 FP의 2.00 버전 펌웨어를 공개했다. 이번 펌웨어 업데이트는 지난 3월 예고된 바 있으며, 지난해 10월 제품 공개 당시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 지원 예정됐던 기능을 포함해 다양한 기능을 추가하고 사용 중 발생된 오류를 수정한다.
눈에 띄는 기능은 시네마그래프 기능과 CINEMA DNG(영상 RAW 파일)의 바디 내 재생 기능이다. 두 기능 모두 제품 공개 당시 향후 지원을 예고했던 기능이다. 시네마그래프는 사진과 동영상을 결합한 기능이다. 카메라 바디 내에서 이미지의 일부분만 움직이는 영상을 생성할 수 있다. 이 기능을 통해 사용자는 자신만의 특별한 감각을 담은 독특한 이미지를 창조할 수 있다. 더불어 기존에는 촬영만 가능하던 CINEMA DNG 포맷을 바디 내애서 재생할 수 있다. RAW 영상 촬영 후 별도의 장비 없이도 바로 영상을 확인할 수 있어 촬영 편의성이 더욱 높아졌다. 또한 AF 성능 향상, 노출 측정 정확도 향상, 이미지 풀질 향상 등 기본 기능에 있어서도 개선이 있었다.
영상 촬영 성능, 타 장비와의 호환성 및 확장성에서도 발전이 있었다. 영화 촬영에서 빈번하게 사용되는 DCI 출력(4K 12Bit)을 지원하며, 영상 촬영에서도 HDR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아토모스 닌자 V 모니터 레코더를 활용한 RAW 파일 HDMI 레코딩 지원, 블랙매직 비디오 어시스트 12G를 활용한 블랙매직 RAW코덱 레코딩 지원, 지윤 위빌 S 짐벌을 통한 카메라 작동 제어 기능이 추가됐다. 듀얼 베이스 ISO 지원(ISO 100/3200)으로 더욱 다양한 환경에서 고품질의 영상 촬영이 가능하다.
디렉터스 뷰파인더 기능에도 발전이 있었다. 디렉터스 뷰파인더 기능은 fp에 담겨있는 다양한 브랜드의 시네마 카메라의 고유 비율 정보를 바탕으로 fp를 ‘디렉터스 뷰파인더’로 활용, 촬영 시뮬레이션을 할 수 있는 기능이다. 이번 업데이트에서 디렉터스 뷰파인더 기능 활용 중에도 영상 촬영과 사진 촬영이 가능하도록 업그레이드돼 활용 폭이 더욱 넓어졌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