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트너가 2019년 4분기 전세계 스마트폰 판매량을 발표했다. 가트너에 따르면, 2019년 4분기 최종 사용자 대상 스마트폰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0.4% 하락했으며, 2019년 연간 스마트폰 판매량은 전년대비 1%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애플과 샤오미는 상위 5대 스마트폰 기업들 중 2019년 4분기에 성장세를 기록한 유일한 두 기업이다. 삼성은 매출 감소에도 불구하고 17.3%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하며 1위를 지켰다. 애플은 시장점유율 17.1%로 2위를 차지했다.
4분기 연속 하락세를 보인 애플의 아이폰 판매량은 4분기에 7.8% 증가하면서 성장세를 회복했다. 아이폰 판매량은 특히 중국에서 강세를 보이면서 4분기에 39% 성장률을 기록했다. 또한, 애플은 영국, 프랑스, 독일, 브라질, 인도 등 일부 성숙 시장과 발전 시장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뒀다.
샤오미의 2019년 4분기 스마트폰 판매량은 총 3,240만 대로, 전년 동기 대비 16.5% 증가했다. 안슐 굽타 책임 연구원은 “이러한 우수한 판매 실적을 통해 샤오미는 오포를 제치고 4위를 차지할 수 있었다”며, “레드미 모델의 가격과 성능이 샤오미의 스마트폰 판매 성장을 견인했으며, 샤오미는 특히 신흥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선전했다“고 말했다.
샤오미는 중국에서 수익을 높이기 위해 스마트폰 가격을 인상하기 시작했다. 중국 내 코로나19(COVID-19) 바이러스 사태로 인해 오포와 비보 등 소매 중심 기업들은 어려움을 겪은 반면, 온라인 채널 전략을 확장해 온 샤오미는 기회를 얻었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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