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용도로 활용하는 올인원 노트북을 구입하는 유저들이 늘어나고 있다. 주로 데스크탑PC를 대체하는 용도로 사용하며 이동이 불가능한 데스크탑PC 와 달리 쉽게 들고다닐 수 있어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하고자 하는 유저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최신 모델들의 경우 대화면을 지원해 쾌적한 작업 환경을 보장하면서도 무게 부담을 최소화 해 쉽게 들고 다닐 수 있으며 다양한 장소에서 사용하는 모델이니 만큼 디자인에도 신경쓰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 할 ASUS VivoBook X507UA-EJ503 는 쉽게 휴대하며 대화면으로 작업이나 엔터테인먼트를 즐기고자 하는 유저들에게 딱 어울리는 모델이다. 8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를 기본 탑재 했지만 가격적인 부담이 적으며 15.6형 대화면을 지원해 답답함 없이 고화질 동영상을 즐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멀티테스킹도 가능하다.
여기에 지문인식 센서 탑재로 보안성을 한층 높였을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을 이용해 노트북을 신속하게 로그인 할 수 있는 Go Trust ID 기능도 지원되어 비즈니스 노트북으로도 손색이 없다.
세련된 컬러와 디자인이 돋보이는 모델이다. 리뷰를 통해 디자인 및 특징을 살펴보고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 본제품은 테스트 용 기기로 실제 판매 제품과 스펙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ASUS VivoBook X507UA 시리즈는 스타그레이와 아이시클 골드 컬러로 출시되어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또한 기본적으로 256GB 의 SSD가 장착된 모델로 출시되며 256GB SSD + 1TB HDD 모델도 별도로 구입할 수 있다.
이 제품은 프리도스가 탑재된 일반 노트북과 달리 ENLESS 라는 별도의 OS가 기본 제공되어 SNS 앱이나 유튜브 등을 노트북 구입 즉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사용자의 활용도에 따라 윈도우 10을 설치해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8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가 탑재되어 쾌적한 사용성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풀KIT 의 모습으로 본체를 비롯해 전원 어댑터와 케이블이 제공되며 보증서, 설명서, S/W CD 등이 포함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365 x 266 x 219mm 의 크기와 1.68Kg 의 무게로 휴대성도 챙긴 것을 확인할 수 있다. 2Kg을 훌쩍 넘어가던 전작과 달리 1Kg 대의 비교적 가벼운 무게로 부담없이 들고 다닐 수 있으며 긴 배터리 사용시간이 더해져 노트북 단독 휴대로 미팅이나 회의 등을 진행하거나 외부에서 활용할 수 있다.
기기의 디자인은 무척 깔끔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버티컬 헤어라인과 브러시드 마감 처리가 돋보이며 스타그레이와 아이시클 골드 컬러를 적용해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제품을 구입해 사용할 수 있다. 군더더기 없는 세련된 스타일을 가진 제품으로 만족스럽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디스플레이의 모습으로 15.6형 대화면을 지원하며 FDH (1920 x 1080) 해상도로 높은 디테일을 구현한다. 상하 시야각은 크게 느껴지는데 반해 좌우 시야각으로 인한 불편함은 느껴지지 않았으며 반사가 없는 안티 글레어 패널을 탑재해 자연광이나 형광등으로 인한 불편없이 사용할 수 있었다.
특히 전작과 달리 나노엣지 디스플레이를 지원하는 것이 눈에 띈다. 두꺼운 배젤로 인해 답답한 느낌을 주는 일반 노트북과 달리 슬림 베젤이 적용되어 있어 몰입감을 높인 것은 물론 제품 크기를 줄여 휴대성을 높였다.
사방에는 디스플레이 범퍼가 설치되어 이동중 충격으로부터 패널을 보호해 주며 VGA 웹캠 및 마이크가 지원되어 화상 채팅이나 회의 등에서 활용할 수 있다.
15.6형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모델로 텐키를 포함한 풀사이즈 키보드가 장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치클릿 방식으로 오타없이 타이핑을 즐길 수 있다.
키판 흔들림 없이 깔끔한 타이핑이 가능하며 가벼운 키감으로 손가락의 부담없이 고속의 타이핑이 가능했다. 또한 팜래스트가 넓어 손목을 완전히 받쳐주어 14형 이하의 노트북 대비 오랜시간 타이핑에도 피로감이 크지 않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텐키에 전원 버튼이 부착되어 있으며 정확도와 민감도를 높인 멀티 터치패드를 지원해 마우스가 없는 환경에서도 편하게 노트북을 조작할 수 있다. 특히 이 제품은 아이스쿨 기술을 적용해 팜래스트의 온도를 체온보다 낮은 36도로 유지할 수 있다. 열로 인한 불쾌감 없이 타이핑이 집중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도입부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지문인식 센서가 터치패드에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윈도우 헬로와 연동해 지문을 등록하고 간편하게 로그인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기기 전면부의 모습으로 원핸드 오픈 방식을 적용해 한손으로 쉽게 상판을 오픈할 수 있다.
기기 좌측면에 모습으로 다양한 단자가 설치된 것이 눈에 띈다. 전원 단자를 비롯해 USB 3.0과 2.0 단자가 설치되어 있고 전원과 배터리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인디케이터도 장착되어 있다. 여기에 외부 디스플레이 연결을 위한 HDMI 단자와 MicroSD 슬롯이 제공되며 이어폰이나 헤드셋 연결을 위한 오디오 (콤보) 단자도 지원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기기 우측면의 모습으로 도난 방지를 위한 시큐리티 홀이 상단에 설치되어 있으며 마우스와 같은 주변기기 연결을 위한 USB 2.0 단자가 지원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휴대성을 높이기 위해 ODD는 장착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기기 후면부의 모습으로 양 측면에 힌지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높은 압력을 지원해 중력으로 인한 상판의 흘러내림 현상은 발생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기기 바닥면의 모습으로 사방에 고무패드가 설치되어 있어 충격 등으로부터 제품을 보호할 뿐만 아니라 미끄러짐을 방지한다. 또한 하단 양 측면에는 소닉 마스터를 지원하는 스테레오 스피커가 부착되어 있으며 손쉽게 메모리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도록 설계된 점이 눈에 띈다. (일반 제품들과 달리 메인보드가 바닥면에 부착되어 있다. 스토리지 등을 업그레이드 하고자 할 경우 서비스 센터를 방문하기 바란다.)
@ 전원설정을 고성능 (밝기 50%, 에어플레인 모드) 으로 지정하고 슬라이드쇼를 무한 반복해 본 결과 9시간 20분 동안 재생된 후 시스템 대기모드로 진입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노트북을 끄고 1시간 충전 했을 때 66% 충전이 진행되었다. (긴 배터리 사용시간과 빠른 배터리 충전시간이 무척 만족스러웠다.)
기본 제공되는 액세서리의 모습으로 전원 어댑터와 케이블을 비롯해 보증서, 설명서를 지원하며 드라이버 및 S/W 설치를 위한 CD가 포함되어 있다.
15.6형 대화면을 탑재했으면서도 휴대성 까지 고려한 점이 무척 인상적이었다. 이번에는 지원 기능을 살펴보고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 이 제품은 ENLESS 가 기본 탑재된 모델로 임의로 윈도우 10을 설치후 테스트를 진행했다. 이점 참조 바란다.
시스템 정보를 확인하고 있는 모습으로 8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 i5-8250U 가 장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4GB 의 메모리와 256GB SSD가 지원되고 있다. 높은 체감성능을 구현하는 모델로 캐주얼한 작업시 최고급형 모델들에 버금가는 빠른 속도를 즐길 수 있을 것이다.
여기에 무선랜, 블루투스를 지원해 무선 환경을 구축하는 것이 용이하며 HD 웹캠과 마이크가 설치되어 화상회의 등의 용도로도 불편없이 사용할 수 있다.
이 제품은 일일이 드라이버 및 소프트웨어를 수동 설치해야 하는 경쟁사 모델들과 달리 원클릭 설치가 가능하도록 CD가 구성되어 있어 편하게 셋팅할 수 있을 것이다. OS 설치후 S/W CD를 자동실행 해주면 셋팅을 마칠 수 있다.
부담없는 가격대의 모델임에도 지문인식 센서를 지원하는 것이 무척 인상적이다. 윈도우 10에서 기본 지원하는 Windows Hello를 이용해 암호와 지문 등을 등록할 수 있으며 로그인시 지문으로 편의성과 보안성을 높일 수 있다.
특히 이 제품은 지문인식 뿐만 아니라 GO Trust ID 기능을 지원한다. 전용앱을 설치한 후 스마트폰을 블루투스로 연결해 로그인 작업을 진행할 수 있다. 보다 편하고 빠른 로그인을 필요로 할 경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간편하게 최신 드라이버를 설치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 S/W를 제공한다.
다양한 프리셋이 지원되어 최적의 사운드를 즐길 수 있는 오디오위자드도 지원한다. 또한 WPS 오피스가 제공되어 (MS 오피스 파일 호환) 학습이나 업무용으로 요긴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노트북이 완전히 꺼진 상태에서 전원 버튼을 눌러 바탕화면이 보일때 까지의 시간을 측정했는데 10초가 소요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SSD가 탑재된 모델이다. 기다림의 지루함 없이 노트북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기본 장착된 웹캠의 화질을 확인하고 있는 모습으로 해상도의 한계 때문인지 HD 나 FHD 웹캠과는 화질차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단 선명도는 만족스런 수준이며 밝기도 준수해 화상 회의 정도의 용도로는 충분히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소비전력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일반 노트북과는 확연히 비교되는 저전력으로 작동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웹서핑의 경우도 순간적으로 전력사용이 올라갔을뿐 10W 초반으로 동작했다.) 전기세 걱정 없이 노트북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제품은 15.6형 대화면에 FHD 해상도를 지원해 사진과 같이 여유롭게 멀티테스킹을 구현할 수 있다. 또한 안티글레어 타입이 적용되어 난반사 등으로 인한 불편없이 사용할 수 있었다.
이 제품은 HDMI 단자가 설치되어 외부 디스플레이도 손쉽게 연결할 수 있다. 상단의 사진은 QHD 해상도를 지원하는 모니터를 연결한 모습으로 문제없이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8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가 탑재되어 충분한 성능이 보장되는 모델이다. 다중 작업이 필수적이거나 동영상 등을 작업 중 즐기고자 한다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보급형 모델과 달리 USB 3.0단자를 지원해 빠른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다. 상단의 사진은 USB 2.0 단자와의 속도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큰 차이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블루투스 기능을 지원해 무선으로 각종 액세서리를 연결할 수 있다. 상단의 사진은 마우스와 스피커의 연결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문제없이 작동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4K 동영상을 이용해 멀티미디어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휴대성을 포커스로 한 서브 노트북과 달리 15.6형 대화면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답답한 느낌없이 영상을 즐길 수 있었다. 특히 슬림 베젤을 지원해 확연히 비교되는 몰입감을 경험할 수 있었으며 상하시야각이 발생하긴 했지만 정각에서는 밝고 선명한 색감을 구현해 불편은 크지 않았다.
MP3 파일을 이용해 내장스피커의 사운드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기본적인 출력에서는 부족함이 느껴지지 않았다. 물론 고가형 모델대비 저음의 재생력이 약간 모자란 느낌을 받긴 했지만 음악을 즐길때 이질감은 느껴지지 않았다.
4K 동영상을 이용해 멀티미디어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3~6% 의 점유율을 보여 주었으며 웹서핑과의 멀티테스킹시 60% 정도의 점유율을 보여 주었지만 버벅이는 현상은 전혀 발생하지 않았다.
포토샵을 이용해 사진편집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8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를 탑재한 모델답게 깔끔하게 작업을 마칠 수 있었다. 메모리만 8GB 이상으로 업그레이드 해준다면 사진편집은 물론 심플한 웹디자인 용도로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 총 46장의 원본 사진 (총 180MB) 을 로딩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측정했는데 41 초가 소요되었다.
4K 동영상을 이용해 인코딩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사진과 같은 옵션에서 6분 47초가 소요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 7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 탑재 모델들과는 비교되는 빠른 인코딩 속도를 보여주고 있다.
다양한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이용해 기기의 성능을 확인하고 있는 모습으로 학습이나 업무용 등으로 활용하기에 부족함 없는 성능을 보여주고 있다. SSD를 장착해 빠른 체감성능까지 보장하는 모델로 메모리만 8GB 이상으로 업그레이드 해준다면 더 쾌적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3D 성능을 확인하고 있는 모습으로 캐주얼한 온라인 3D 게임을 구동할 수 있을정도의 스코어를 보여주었다. (고성능 게임을 구동하기는 힘들다.)
기본 장착된 SSD의 성능을 확인하고 있는 모습으로 가성비를 고려해 읽기 성능 뿐만 아니라 쓰기 성능도 비교적 빠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유저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오버워치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상단의 옵션에서 28-41 프레임을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오버워치를 즐기고자 한다면 옵션을 최하로 설정하기 바란다.) @ 노트북 쿨링펜 등을 추가로 사용해 열을 제어하지 바란다. 제품이 뜨거워지면 프레임 하락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리그오브 레전드를 최상위 옵션에서 실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튜토리얼) 치열한 전투 상황에서도 41-53 프레임을 보여주어 게임을 즐기는데 어려움은 없었다. (캐릭터가 없는 곳에서는 70 프레임 까지 표시되었다.) LOL은 충분히 즐길 수 있을 것이다.
합리적인 가격에 8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가 탑재된 노트북을 구입하고자 한다면 좋은 대안이 될 만한 모델이다. 100만원을 훌쩍 넘어가는 고가형 모델과 달리 60만원을 살짝 넘어가는 가격으로 부담을 최소화 했기 때문이다.
이 제품의 가장 큰 장점은 단연 가성비라 할 수 있다. 비슷한 가격대의 경쟁사 모델들이 펜티엄이나 i3 프로세서를 탑재한 노트북을 판매하고 있는데 반해 이 제품은 8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 i5-8250U를 장착해 퍼포먼스로 인한 스트레스 없이 노트북을 사용할 수 있다.
15.6형의 대화면에 FHD 해상도를 지원했을 뿐만 아니라 나노엣지 베젤을 적용해 몰입감 높은 동영상 감상이 가능하며 멀티테스킹도 편하게 실행할 수 있었다. 특히 대화면을 지원 함에도 무게가 상당히 가벼워 휴대성을 높인 점은 이 제품의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다.
고급스러운 느낌을 자아내는 2가지 컬러의 디자인 또한 인상적인 부분이었으며 긴 배터리 사용시간을 지원하는 것도 무척 마음에 든다. 또한 전작과 달리 지문인식 센서와 Go Trust ID 기능을 지원해 보안성과 편의성을 높인점도 경쟁 제품들과 차별화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8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 기반의 노트북을 부담없는 가격에 구입하고자 하는 유저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높은 휴대성과 세련된 디자인 까지 더해진 모델로 큰 만족감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