앤시스(ANSYS)는 적층제조(Additive Manufacturing, AM) 시뮬레이션 기술 개발 업체인 3DSIM을 인수했다.
3DSIM은 금속 적층제조를 위한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기업이다. 3DSIM은 제조업체나 디자이너, 엔지니어가 시제품 테스트를 거치지 않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최적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주 고객은 우주 항공 및 자동차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 금속 3D프린터 제조사와 대학 및 주요 연구소 등이다.
3D프린팅 분야에서 주목받는 기술인 적층제조는 시제품 제작에 주로 사용됐지만, 최근 제품 양산에도 직접 사용되고 있다. 새롭게 통합된 앤시스와 3DSIM의 시뮬레이션 솔루션은 금속 적층제조 방식을 이용해 제품을 양산하기 전 금속 적층제조에 최적화된 다양한 솔루션을 통해 뛰어난 설계값을 찾아낼 수 있으므로 이러한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다.
이번 인수를 통해 이용할 수 있는 3DSIM의 제품에는 exaSIM과 FLEX가 있다. exaSIM은 부품 설계 시 잔류응력(Residual Stress) 및 왜곡 등 오류를 유발할 수 있는 요소를 완벽하게 예측하고 해결한다. 따라서 시제품 테스트 없이도 공차(허용 범위의 오차)나 생산 오류 없이 부품을 제작할 수 있다.
또 다른 제품인 FLEX는 사용자가 특정 적층제조 기계 및 재료 조합에 대한 레이저 파워와 속도, 스캔 전략과 같은 공정 매개변수를 조정할 수 있게 한다. 이는 미세 구조의 완벽한 예측을 가능하게 해 사용자가 재료 강도 및 탄성 계수와 같은 이방성(Anisotropy) 기계적 성질을 제어할 수 있도록 돕는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