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코리아 프로페셔널 솔루션 사업부는 KOBA 2017 에 참가하여, 다양한 4K/UHD 프로그램 제작 환경에서 생동감 있는 콘텐츠 제작 및 워크플로우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프로페셔널 이미징 솔루션과 하이 다이나믹 레인지(HDR), IP라이브 제작 워크플로우 등을 선보일 예정이다.
프로 4K 캠코더에서부터 하이 프레임 레이트(HFR)와 하이 다이나믹 레인지(HDR)의 4K 스튜디오 및 시네마 카메라에 이르기까지, 모든 범주에서 4K를 지원하는 카메라 라인업과 4K 라이브 제작 시스템을 중점적으로 전시한다.
HDC-4800은 4K 슈퍼 슬로우 모션 촬영이 가능한 울트라 하이 프레임 레이트(Ultra-High Frame Rate) 카메라로 UHD HDR 영상을 제작하기 위한 감마 커브인 S-Log3와 UHD의 새로운 색 영역인 BT.2020을 모두 지원하여 넓은 다이내믹 레인지와 색 영역 확보가 가능하다.
이번 KOBA에서 소니는 새로운 HDR 워크플로우인 ‘Instant HDR’ 워크플로우를 소개한다. 캠코더에서 4K HDR 촬영을 하이브리드 로그 감마(Hybrid Log Gamma, 이하 HLG)를 선택하여 직접 촬영하고 손쉽게 편집하여 시연/송출할 수 있는 워크플로우가 소니 4K 핸드-헬드 캠코더인 PXW-Z150, PXW-FS5 기종에 도입된다. 올해 7월 무료 업데이트를 통해 PXW-Z150과 PXW-FS5의 픽쳐 프로파일(Picture Profile) 설정에 HLG 감마 커브가 업데이트될 예정이며, REC.2020 컬러 스페이스를 선택하여 3가지 종류의 프리셋 HLG 커브로 HDR 촬영이 가능해진다.
소니의 라이브 HDR 방식은 S-Log3에 기반한 HDR 제작 시스템으로, HDR 컨버터인 HDRC-4000이 정식 출시됨으로써 입력, 전송과 배포 전 과정에서 HDR/SDR, 해상도, 색공간 등의 변화를 손쉽게 처리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HDRC-4000에는 촬영자가 제작 현장에서 모니터링하는 HDR 룩을 HLG로 송출할 때도 동일한 룩과 휘도로 관리할 수 있게 하는 에어 매칭(Air Matching) 기능이 탑재되어 있다.
또한 소니 부스에서 4K 프로젝터 씨어터를 구성하여 4K SXRD 홈 시네마 프로젝터 VPL-VW5000ES와 밝기 5,000루멘의 레이저 프로젝터 VPL-PHZ10를 시연한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