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나와(대표 손윤환, 안징현)는 자사 자동차 서비스인 ‘다나와 자동차(auto.danawa.com)’를 통해 작성 된 신차 구매견적 수가 지난 해 20만 건을 돌파했다고 12일 밝혔다. 그 중 2016년 작성 된 견적 수는 11만 6천건으로 전년 대비 51.6%(1.5배)의 증가했으며, 론칭 해인 2013년 대비해서는 1130%(12.3배)의 증가율을 보였다.
다나와는 지난 2013년부터 옵션, 할인조건, 구매방법 등이 포함 된 신차견적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활용한 딜러 연계 프로그램을 추진해왔다. 소비자가 작성한 견적서를 게시판에 등록하면 다수의 자동차 딜러 들이 실제 자동차 구입에 필요한 가격과 조건을 제시하는 방식이다.
견적 수 증가와 함께 방문자 수도 큰 폭으로 증가했다. 다나와 자동차 서비스의 2016년 YAU(Yearly Active Users)는 968만으로 전년 대비 90%(1.9배) 이상 증가했으며, 론칭 해인 2013년 대비해서는 394%(4.9배)의 증가율을 보였다. 온라인 시장조사 업체 랭키닷컴에 따르면 지난 달 기준 다나와자동차의 방문자 순위는 다음자동차와 네이버자동차에 이어 3위를 차지했으며, 서비스 품질 지표 중 하나인 체류시간은 6분20초로 1위를 차지했다.
앞으로 회사는 신차견적 서비스 외 중고차 거래 서비스를 론칭할 계획이다. 또 자동차 정비, 차량별 추천 용품 등 다양한 서비스를 도입해 차량의 탐색부터 구매, 관리, 판매, 폐차까지 아우르는 종합 자동차 정보 서비스를 구축하려는 계획을 갖고 있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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