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시스커뮤니케이션즈(http://www.axis.com/, 대표 레이 모릿슨)는 오늘, 킨텍스 제2전시장 10홀에서 열리는 '제4회 K Shop 2016’에서 리테일 업계를 위한 지능형 영상 분석 솔루션을 선보였다.
IP 기반의 영상 보안 시스템은 리테일 업계에서 제품 로스나 고객 절도로 인한 손실을 방지하고, 매장 내 보안을 유지하기 위해서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IP 기반의 영상 보안 시스템은 고화질 영상으로 도난 및 절도 사건의 조사가 신속하고 정확하게 진행되도록 한다. 또한 최적화된 손실 방지 기능으로 손실 발생을 빨리 파악할 수 있다. 기존에는 매장 내 감시 카메라를 한쪽 벽면이나 출입구 등 매장의 일부만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설치했다면 최근에는 500만 화소 이상의 고해상도 파노라마 카메라를 설치하여 매장 전체를 전반적으로 감시한다. POS나 EAS를 네트워크 영상 감시 솔루션과 통합하여 부정 거래가 의심될 경우 관련 기록을 찾아볼 수도 있고, 물품 도난도 실시간으로 파악하여 대응할 수 있다.
면밀한 감시가 필요한 쇼케이스나 고가품을 전시한 진열장은 제품을 강조하기 위해서 강한 조명을 함께 설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역광에서도 선명한 영상 감시를 지원하는 카메라가 필수적이다. 엑시스의 WDR-포렌식 캡처(WDR-Forensic Capture) 기술은 역광이나 조도 환경이 극단적으로 대비되는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영상 감시를 지원한다.
엑시스의 코리더 포맷(Corridor Format) 역시 소매 매장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이다. 코리더 포맷이란 복도와 같이 수직으로 긴 구역을 효율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9:16으로 자동 변환된 영상을 제공하는 기술이다. 할인마트에서 매대와 매대 사이의 통로를 감시하는 데에 매우 유용하다.
이번 K Shop 2016에서 엑시스는 리테일 업계를 위한 지능형 영상 감시 솔루션인 ‘스마트 카운터 프로(Smart Counter Pro)’를 선보였다.
스마트 카운터 프로(Smart Counter Pro)는 엑시스 미니 돔 카메라에 피플 카운팅(People counting, 인원계수) 애플리케이션을 결합한 올인원 솔루션이다. 피플 카운팅은 현시점에서 가장 신뢰도가 높은 영상 분석 솔루션 중 하나로, 매장 방문객 대비 매출 분석이 가능하다. 카메라에 소프트웨어가 사전 탑재되어 있어 설치가 간단하고 관리 비용도 저렴하다. 향후 사업을 확장할 경우 카메라를 추가로 설치하기만 하면 되어서 확장도 용이하다. 영상이 아닌 인원계수 수치 정보만 전송하기 때문에 데이터 용량이 매우 낮아서 네트워크를 증설하거나 서버를 별도로 둘 필요도 없으며, 인원계수 수치를 그래픽 자료로 제공하기 때문에 각 시간별, 날짜별 방문객 수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또한 고객이 언제 많이 방문을 하는지에 대한 정보도 함께 얻을 수 있어 고객이 많이 몰리는 날짜와 시간대에 직원을 전략적으로 배치할 수 있으며, 최적의 매장 운영 시간을 결정하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 그리고 정확한 방문객 수를 기반으로 매장의 매출 목표를 올바르게 잡을 수 있다.
대기열 측정 지능형 영상 분석 솔루션의 경우 카메라를 통해 계산대 줄의 길이를 측정하는 솔루션이다. 이 솔루션을 사용하면 계산대에서 기다리고 있는 고객이 얼마나 있는지 파악할 수 있어서, 대기 중인 고객이 많을 때 직원을 추가로 배치하여 고객의 대기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