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D Global이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모바일 시티즌 ID 시장에 진출한다고 발표했다. 모바일 ID용 HID goID 플랫폼은 운전면허증 및 기타 ID를 가장 높은 수준의 개인 정보 보호와 함께 모바일 ID를 수신, 제시 및 인증하는 올인원 디바이스인 스마트폰에서 구현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개인은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ID로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고 정부는 ID 발급 편의성을 한 단계 높일 수 있어 시민들과의 관계 증진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HID Global의 획기적인 시오스(Seos?) 기술을 기반으로 한 모바일 ID용 HID goID 플랫폼은 즉각적인 OTA 프로비저닝(over-the-air provisioning) 환경을 제공하고 모든 거래에 안전성과 신뢰성을 보장해 클라우드 기반 행정 정보 서비스에 효율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 스마트폰을 사용한 크리덴셜 발급, 관리 및 제시와 관련된 모든 거래가 종단간 암호화에 의해 보호된 매우 안전한 폐쇄 회로 환경에서 이루어진다.
시오스 기술은 이미 다수의 애플리케이션에서 모바일 ID의 변형 능력을 입증했으며, 하나의 믿을 수 있는 ID를 사용하는 디지털 지갑과 같은 기능에 대한 수요 역시 점점 늘고 있다. 18~34세의 스마트 폰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조그바이 분석(Zogby Analytics)의 설문 조사에 따르면 39 %가 운전 면허증을 보여주는 대신 디지털 ID로 자신의 신분을 확인하기를 원하고 있다. 스마트 폰에 내장된 시티즌 ID를 사용해 사용자는 기존에 사진이나 나이를 제시하는 것 대신 각각의 다양한 상황에서 가능한 데이터들을 제어할 수 있게 됐다.
HID Global은 goID 파일럿 출시를 앞두고 국가 정부와 주 및 관할 운전면허증 기관과 함께 각 관할 특정 플랫폼 구축 목표 및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있다. 솔루션을 이용하면 사용자가 새로운 카드를 만들거나 갱신하기 위해 줄을 서서 기다릴 필요가 없다. 주요 핵심 분야는 보안 채널 인증을 통한 사기 방지, 사용자의 스마트 폰 배터리가 방전된 경우 온라인 인증을 위한 최적화된 유연성 보장, 시오스 기술을 활용하여 대학, 은행, 호텔, 병원 및 기타 기관에서 이미 입증 된 OTA프로비저닝 (over-the-air provisioning) 을 통한 간단한 발급 절차 그리고 스마트 폰의 블루투스 연결을 이용한 개인정보 보호 등을 포함한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