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북유럽 감성을 담은 '스칸디나비아' 디자인 제품들

2016.01.12 가전 김원영 기자 : goora@noteforum.co.kr

최근 북유럽풍의 디자인을 찾는 사례가 급증하기 시작했다. 각종 북유럽디자인 서적은 물론 디자인 핀란드전, 노르딕데이전 등 북유럽디자인 관련 전시회도 끊임없이 진행되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스칸디나비안 디자인은 몇 년간 화두로 떠올랐다. 소비자들은 스칸디나비안 디자인 센터와 같은 해외 유명 사이트를 통해 ‘해외직구’를 하기도 하고, 국내에 들어와 있는 매장에 직접 찾아가 제품을 둘러보기도 한다.


스칸디나비안 디자인은 화려하진 않지만 감각적이고, 단순한 장식을 넘는 기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단순함, 최소화, 실용성을 근간으로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까지 주도하고 있는 스칸디나비안 디자인의 유래는 1950년대 스웨덴, 덴마크, 노르웨이, 핀란드가 속한 스칸디나비아 반도 에서 시작되었다. 북유럽 특유의 지형과 기후의 영향을 많이 받는 스칸디나비아 반도에서는 낮 시간이 매우 짧기 때문에 그만큼 실내생활 시간이 길 수밖에 없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실내공간 디자인과 가구디자인이 발달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진 것이다.


스칸디나비안 디자인의 근간은 크게 세 가지로 나뉜다. 단순함 (Simplicity), 최소화 (Minimalism) 그리고 실용성 (Functionality)를 바탕으로 인간의 삶을 풍요롭게 하면서 동시에 아름다움의 추구라는 디자인의 기본을 고스란히 담아내고 있는 것이 스칸디나비안 디자인이다. 이런 풍토는 이제 우리의 생활 곳곳에서 찾아볼 수 있게 되었다.


절제된 아름다움과 실용성을 갖춘 자동차, 볼보



유럽의 대표적인 자동차 브랜드인 볼보 역시 스칸디나비안 디자인을 담고 있다. 안전, 품질, 환경을 기업이념으로 생각하며 지금까지 운전자들로부터 ‘안전’의 대명사라고 여겨져 왔다. 그러나 이 안전한 자동차라는 인식 때문에 볼보가 자랑하는 스칸디나비안 디자인이 가려져 있던 것이 사실이다. 이에 볼보는 스칸디나비안 스타일을 공격적으로 마케팅하기 시작했고 이미 VRE를 통해 오로라 빛을 표현한 새로운 콘셉트의 전시장을 선보였다. 사람과 자연의 조화를 중시하는 북유럽 감성을 통해 볼보자동차의 아이덴티티를 강화해 나갈 것이라는 것이 볼보 관계자의 주장이었다. 이는 볼보의 XC90 인테리어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전통적인 스칸디나비안 스타일에서 한 단계 나아간 세련미와 기능미가 돋보이는 XC90의 인테리어는 `단순함`과 `편안함`으로 요약된다. 여기에 더해진 화려한 색감과 인테리어는 천연 가죽과 따뜻한 질감의 목재 등으로 마무리했다. 또한 새로운 형태의 운전대와 다이아몬드 커팅이 적용된 섬세한 디자인의 조작부 등도 돋보인다.


민주적인 패션 브랜드, H&M



스칸디나비안 디자인은 패션업계에서도 찾을 수 있다. 세계적인 SPA브랜드인 H&M은 ‘모두를 위한 모든 트렌드’라는 기업 이념을 디자인에 반영했다. 부담되지 않는 가격과 다양한 원단, 디자인으로 대중들이 손쉽게 구입하여 입을 수 있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한지 오래다. 1947년 창립 이후 3대째 이어져 내려오는 H&M 은 스웨덴인들 특유의 평등과 복지의 정신을 반영하고 있어 스칸디나비안 디자인이 추구하는 인간과의 밀접함을 잘 나타내고 있다. 스칸디나비안 스타일이 지향하는 모던함과 클린함과 더불어 복잡한 디테일은 없지만 결코 지루하지 않은 것이 H&M이 지닌 특성이다.


덴마크의 자연을 담아낸 뱅앤올룹슨



1926년 덴마크에서 시작된 뱅앤올룹슨은 세계적인 홈엔터테인먼트 브랜드이다. 모든 제품을 본사에서 수작업으로 제작하며 스칸디나비안 디자인이 추구하는 실용성에 걸맞게 ‘삶에 어울리는’ 디자인을 추구하는 브랜드이기도 하다. 뱅앤올룹슨은 제품에 적용되는 기술 하나하나에 최소 5년 이상의 연구를 거쳐 소비자들로 하여금 단순히 가전제품을 사는 것이 아닌, 생활에 밀접하게 관련되어 그들과 함께 하는 브랜드를 선택하게 되는 셈이다. 특히나 뱅앤올룹슨에 적용되는 디자인에는 북유럽인들이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자연 환경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뱅앤올룹슨의 대표제품 중 하나인 베오플레이 A9의 한정판은 스칸디나비안 디자인을 고스란히 담고 있다는 평을 듣는다. ‘노르딕 스카이’는 전형적인 스칸디나비아의 자연을 담아내 눈길을 끄는 제품으로 백야현상이 일어나는 북유럽의 여름 밤, 하늘에 펼쳐지는 빛의 향연을 제품에 담는다는 의도로 만들어졌다고 전해진다.


일렉트로룩스, 프리미엄 스칸디나비안 디자인을 정의하다



프리미엄 청소기의 대명사 일렉트로룩스는 특유의 모던하면서도 실용적인 디자인으로 호평을 받아왔다. 특히나 일렉트로룩스의 제품은 가전제품을 넘어 인테리어 소품으로 쓰기에 손색이 없을 정도로 세련된 디자인을 자랑하기도 한다. 2014년 전세계 누적판매 1,000만대를 돌파한 일렉트로룩스의 대표 무선청소기인 에르고라피도는 부드러운 곡선과 심플함을 동시에 지니면서 사용자를 배려한 인체공학적인 디자인으로 크게 각광받았다. 여기에 리튬이온 배터리의 탑재로 짧은 충전시간에 오래 지속되는 배터리 수명까지 더해져 스칸디나비안 디자인이 추구하는 실용성까지 겸비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일렉트로룩스는 세계 여러 나라에 디자인 센터를 갖추고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그 결과 레드닷 디자인어워드, IF 디자인어워드와 같은 유명 디자인 콘테스트에서 꾸준히 수상을 해온 기록을 가지고 있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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