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포먼스를 극대화한 게이밍PC, ASUS ROG G11CB

2016.01.08 컴퓨팅 김원영 기자 : goora@noteforum.co.kr



게이밍PC 는 일반PC와 부품구성이 확연히 다르다. 주로 가성비를 고려해 부품을 조합하는 일반PC와 달리 게이밍PC의 경우 가격 보다는 성능을 우선시 하기 때문에 최상급의 프로세서와 그래픽카드 등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특히 6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 '스카이레이크' 출시와 윈도우10 발표이후 기존 플랫폼 대비 높은 성능을 구현하는 게이밍PC가 꾸준히 발표되고 있으며 시장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 할 ASUS ROG G11CB 는 최고스펙의 게이밍PC를 구입하고자 하는 유저들을 위한 모델로 일반PC와는 비교하기 힘들만큼 높은 성능을 구현하며 누가봐도 게이밍PC라 알 수 있을만큼 세련된 디자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여기에 일반 조립PC와 달리 게이밍에 특화된 ASUS 만의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해 사용성을 한층 높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기존에 테스트 했던 ROG 시리즈와 같이 큰 만족감을 주리라 예측된다. 리뷰를 통해 특징 및 디자인을 살펴보고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 본제품은 테스트 용 기기로 실제 판매 제품과 스펙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풀KIT 의 모습으로 본체를 비롯해 키보드와 마우스, 보증서 등이 제공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본 제품은 순순한 샘플로 실 판매 모델은 액세서리 구성이 달라질 수 있다. 이점 참조 바란다.)



176 x 440 x 422 mm 의 크기와 9.78Kg 의 무게를 가지고 있다. 크기는 ATX 보드를 사용하는 대부분의 PC와 비슷하지만 고급 부품을 사용해 무게는 상당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성인 남성의 경우 충분히 들고 원하는 장소에 셋팅할 수 있을 것이다.)


기기의 디자인은 도입부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무척 화려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아이언 실버 컬러와 블랙 컬러의 조화로 중후하면서도 고급스러운 느낌을 한껏 살린 것은 물론 LED와 매트릭스를 연상시키는 특유의 패턴이 결합되어 사이버틱한 느낌을 한껏 살리고 있다.




전면 상단부의 모습으로 하이그로시를 적용해 고급스러운 느낌을 살린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사진과 같이 고화질 동영상을 감상할 수 있는 블루레이 디스크가 설치되어 있으며 하단에는 USB 3.0 단자와 USB 2.0 단자가 2개씩 제공되고 6-In-1 멀티카드 리더기도 설치되어 있어 손쉽게 외부기기나 메모리를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



전면부에는 사진과 같이 LED 가 설치되어 있어 환상적인 조명 효과를 경험할 수 있다. 특히 단색의 LED 컬러만 지원되는 경쟁 모델과 달리 S/W를 통해 컬러를 변경할 수 있으며 숨쉬기 모드 등도 지원하고 있다.




기기 애 측면부의 모습으로 대부분의 케이스와 마찬가지로 분리가 가능하다. 특히 좌측면 커버의 경우 원할한 공기순환을 위해 통풍구가 설치되어 있으며 전면과 같이 LED가 설치되어 있다.



기기 상단부의 모습으로 헤드셋 등을 연결할 수 있도록 마이크와 이어폰 단자를 각각 지원하며 PC용 액세서리를 놓아둘 수 있는 공간이 제공되는 것을 알 수 있다.



기기 후면부의 모습으로 최고급형PC 답게 다양한 단자를 제공하는 것이 눈에 띈다. 메인보드 에서는 총 6개의 USB 단자를 제공하는데 2개의 USB 3.1 단자를 통해 보다 빠른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다. 여기에 7.1채널 사운드를 지원하는 오디오 단자를 비롯해 내장 그래픽 사용자를 위한 HDMI 와 D-SUB 단자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기본 장착된 GTX980 그래픽 카드에는 3개의 DP 단자와 HDMI, DL-DVI 단자가 제공되어 높은 호환성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멀티 모니터 구성도 가능하다.



기기 바닥면의 모습으로 사방에 고무패드가 부착되어 있어 미끄러짐을 방지하고 있다. @ ROG G11CB 는 대기 상태에서 26dB 에 불과한 작은 펜소음이 발생한다. OS가 설치된 스토리지도 SSD 이기 때문에 소음으로 인한 불편은 느끼지 않을 것이다.




기기 내부의 모습으로 깔끔하게 구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H170칩셋이 장착된 ASUS 메인보드를 비롯해 스카이레이크 i7-6700 프로세서 16GB DDR4 메모리, GTX980 그래픽 카드가 설치되어 대부분의 게임을 풀옵션으로 즐길 수 있는 높은 성능을 경험할 수 있으며 802.11ac 무선랜카드가 장착되어 WiFi 와 블루투스 활용이 가능하다. 여기에 PCIe 인터페이스 기반의 M.2 SSD가 제공되어 일반PC 와는 확연히 비교되는 빠른 체감속도를 경험할 수 있다.


또한 높은 안정성을 구현하기 위해 델타 500W 파워 서플라이를 사용했으며 일반 데스크탑PC와 같이 추후 간편하게 시스템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



기본 제공되는 키보드는 LED 백라이트를 지원해 야간에도 불편없이 게이밍을 즐길 수 있으며 높은 그립감을 제공하는 마우스를 제공해 만족스런 게이밍이 가능할 것이다.




게이밍 PC다운 세련된 디자인과 높은 하드웨어 스펙이 무척 인상적이었다. 이번에는 기본 제공되는 S/W 및 기능을 살펴보고 테스트를 통해 성능을 알아보도록 하자.



본격적인 테스트를 위해 PC를 설치한 모습으로 디자인 부분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LED를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ATX 메인보드를 사용한 미니타워 케이스 모델답게 많은 공간을 차지하지 않았다.




시스템 등록정보의 모습으로 최고급형 게이밍PC 다운 화려한 스펙을 보여주고 있다. 6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 i7-6700을 비롯해 16GB 대용량 DDR4 메모리가 장착되어 있으며 PCIe 인터페이스 기반의 256GB SSD를 지원해 빠른 체감 속도를 경험할 수 있다.


여기에 윈도우 10을 기본 탑재해 편하게 PC를 사용할 수 있으며 무선랜카드를 장착해 WiFi 와 블루투스를 사용할 수 있는 것 또한 일반PC와는 차별화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노트북과 달리 단일 그래픽 만을 사용해 옵티머스 기술은 지원하지 않는다. 제어판을 통해 3D 나 피직스 설정 등이 가능하며 다중 디스플레이를 연결후 하나의 화면이 재생되도록 하는 스팬 설정 등이 지원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ODD 의 상세스펙을 확인하고 있는 모습으로 블루레이 롬을 지원하며 DVD 의 경우 듀얼레이어를 포함한 대부분의 미디어를 인식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최상의 게이밍 환경을 구현하기 위해 AGEIS II 유틸을 제공하고 있다. PC에 설치된 LED 설정이 가능한 것은 물론 CPU 나 그래픽 등의 상세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으며 실시간으로 게임을 레코딩해 SNS 등에 공유할 수 있다.




ASUS 커맨드의 실행 모습으로 스마트폰 등을 빠르게 충전할 수 있는 Ai Charger II를 비롯해 시스템 업데이트, 보안, 백업, 오디오 등 다양한 환경설정 메뉴가 제공된다.




PC가 완전히 꺼진 상태에서 바탕화면이 나올때까지의 시간을 측정했는데 18초가 소요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바이오스 로딩시간 때문에 노트북 보다는 부팅시간이 느리다. 단, 20초 미만의 짧은 부팅시간이기 때문에 기다림의 지루함은 없을 것이다.)





기본 장착된 GTX980 은 총5개의 단자부를 지원해 다중 디스플레이 사용이 가능하다. 상단의 사진은 3개의 디스플레이를 연결한 모습으로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상단의 엔비디아 제어판에서 확인한 것과 같이 3개의 모니터를 하나의 화면으로 재생하는 스팬 설정을 통해 박진감 넘치는 레이싱 게임을 즐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진과 같이 다중창을 띄어두고 효율적인 작업을 할 수 있다. 특히 고성능 모델답게 멀티테스킹 상태에서도 느려지는 현상은 전혀 없어 만족스럽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 스팬 기능을 사용하고 할 경우 동일 모니터를 연결하기 바란다. 해상도나 크기가 다른 모니터를 사용할 경우 이질감이 들수 있기 때문이다.





PC에 장착된 USB 3.0 단자의 속도 테스트를 진행하는 모습으로 USB 2.0 과는 큰 차이를 보여주는 것을 알 수 있다. (Ai Charger II를 지원해 스마트폰 충전 용도로도 활용할 수 있다. 특히 번개마크가 새겨진 USB 단자는 상시전원을 지원해 PC가 꺼진 상태에서도 기기를 연결해 충전할 수 있다.)


또한 이 제품은 USB 3.1 단자도 제공되어 보다 빠른 데이터 전송을 보장한다. 최근 USB 3.1 제품들이 하나둘씩 출시되고 있어 단자를 활용하는데 어려움은 없을 것이다.




블루투스 기능을 지원해 다양한 액세서리를 활용할 수 있다. 상단의 사진은 스마트 폰과 헤드셋의 연결 모습으로 별다른 문제 없이 페어링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완벽하게 작동되었다. 무선 마우스나 스피커 등을 연결해 사용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과의 파일전송도 쉽게 실행할 수 있을 것이다.




높은 성능을 구현하는 게이밍PC답게 4K 고화질 동영상을 부드럽게 구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4K 고화질 디스플레이 연결은 물론 멀티채널 스피커 사용도 가능해 멀티미디어 용도로 큰 만족감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4K 동영상을 이용해 CPU점유율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4-5% 대의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 주었으며 웹서핑과의 멀티테스킹 시에도 20%를 넘기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고화질 동영상을 감상하면서도 충분히 업무나 기타 작업이 가능한 모델이다.)




포토샵을 이용한 사진편집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예상대로 깔끔하게 작업할 수 있었다. 이 제품은 최고 스펙의 부품을 사용한 모델로 전문적인 그래픽 및 동영상 편집 등 전문적인 용도로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모델이다.


@ 총 46장의 원본 사진 (총 180MB) 을 로딩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측정했는데 24.5 초가 소요되었다. (최고급형 게이밍 노트북이 28초 정도 소요되는 테스트 이다. 그동안 진행했던 테스트 기기중 가장 빠른 속도를 보여주었다.)




4K 동영상을 이용해 인코딩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사진과 같은 옵션에서 5분 46초가 소요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게이밍 노트북에서 사용되는 모바일 프로세서와 1분 이상의 시간차를 보여 주었다.)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이용해 PC의 성능을 확인하고 있는 모습으로 대부분의 부품이 최고성능을 구현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최고급형 게이밍PC 다운 스펙이라 할 수 있다.)




GTX980 의 3D 성능을 확인하고 있는 모습으로 970, 960 이나 모바일 그래픽 카드와는 확연한 성능 차이를 보여주고 있다. (대부분의 게임을 풀옵션으로 구동할 수 있을 것이다.)




SATA 인터페이스 기반의 SSD를 사용하는 일반PC나 노트북과 달리 PCIe 인터페이스 기반의 SSD를 사용해 3-4배 정도 높은 성능을 구현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AVA 와 LOL을 풀옵션으로 구동하고 있는 모습으로 (1920 x 1080 해상도, AI모드) AVA 는 141-200 프레임, LOL 은 278-346 프레임을 보여주었다. 게임을 즐기는데 불편함은 전혀 없을 것이다. (프레임이 너무높아 PC에 무리를 줄 수 있다. 온라인 3D 게임을 즐길 경우 프레임 제한을 설정하기 바란다.)



스타크래프트2를 풀옵션에서 실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135-218프레임을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른 게임들과 마찬가지로 부드럽게 즐길 수 있을 것이다.



고성능 그래픽카드나 게이밍 노트북의 3D 퍼포먼스 테스트용으로 활용되는 레지던트 이블6 벤치마크를 실행한 모습으로 17400의 스코어를 보여주었다.



높은 스펙을 필요로 하는 바이오쇼크 인피니티의 실행 모습으로 104-183 프레임을 보여주어 부드럽게 게임을 즐길 수 있었다. (축제 장터 에서 테스트를 진행 했다.)



고성능이 필수적인 레이싱 게임 GRID 2의 그래픽 벤치마크를 구동한 모습으로 (그래픽 옵션 : 울트라, FHD) 평균 148 프레임을 지원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적당한 스펙의 부품을 조합해 만들어진 게이밍PC와는 질적으로 다른 모델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ASUS ROG 시리즈의 최상위 라인업 모델다운 높은 성능을 구현한 제품으로 게임을 즐기는데 부족함은 전혀 없을 것이다.


이 제품의 가장 큰 장점은 단연 성능이라 할 수 있다. 게임에만 포커스를 맞춘 모델답게 경쟁 제품과는 확연한 스코어 차를 보여주었다. 특히 최상위 그래픽카드인 GTX980 과 PCIe 인터페이스 SSD, 스카이레이크 i7프로세서 등을 사용해 게임은 물론 전문성을 요하는 S/W를 사용하는 전문가들도 불편없이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게이밍 PC를 상징하는 듯한 특유의 패턴과 LED를 적용해 디자인적 만족감을 높인점에서도 좋은 점수를 주고 싶고 WiFi 와 블루투스 사용이 가능해 무선환경을 구성하는 것도 어렵지 않다. 일반 PC와는 다른 장점이라 말씀드리고 싶다.


USB 3.1을 포함한 다양한 단자부 지원으로 호환성을 높인점도 인상적이며 멀티 디스플레이 사용이 가능해 게임이나 멀티테스킹에 유리한 것도 장점이라 할 수 있으며 게이밍에 특화된 S/W를 제공해 사용성을 높인것도 차별화된 부분이다.


또한 게이밍 PC 임에도 불구하고 소음이 적은 것이 무척 마음에 들었다. 일반적인 PC 사용시에는 대단히 정숙하며 게임 실행시에도 귀를 자극하는 소음은 발생하지 않았다. (집에서 사용하는 GTX460 의 경우 3D 게임만 실행하면 펜소음이 상당히 거슬리는데 이 제품에서는 그런 현상이 없었다.)


대부분의 게임을 풀옵션으로 즐길 수 있는 고성능PC를 구입하고자 한다면 추천하고 싶다. 가성비만을 고려한 일반PC와는 질적으로 다른 제품으로 성능면에서 100% 만족감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동영상리뷰

HOT REVIEW

LASTEST REVIEW

NOTEFORUM
노트포럼 대표 김원영 사업자번호 : 635-02-00945 주소 : 서울시 용산구 효창원로 94, B1 등록번호 : 서울 아04916 제호 : 영테크
발행·편집인 : 김원영 등록 : 2018.01.09 발행 : 2018.01.09 청소년 보호 책임자 김원영 이메일 : master@noteforum.co.kr
2006-2024 NOTEFORUM. Co. All Rights Reserved.

02-711-2075

월-금 09:00-18:00 / 주말,공휴일 휴무
News 52 Review 3
2006-2024 NOTEFOR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