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스토리지 NAS(Network Attached Storage) 전문기업 시놀로지(Synology, www.synology.com)가 64비트로 성능을 개선하고 애플리케이션 모듈화로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등 클라우드 데이터관리를 강화한 최신 NAS 운영체제 ‘디스크스테이션 매니저(이하 DSM) 6.0 베타’ 버전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최신 DSM 6.0은 모든 호환 가능 모델에서 64비트 구조를 지원하고, 보다 많은 애플리케이션을 모듈화하여 더욱 효율적인 시스템을 구성하고 있으며, 높은 생산성, 유연성, 그리고 성능을 제공하는 등 의미 있는 업그레이드가 이뤄졌다. 페타스페이스(PetaSapce) 기술로 사용자들이 여러 볼륨을 이용해 페타바이트 용량의 공유 폴더를 만들 수 있도록 하여 콜드데이터 관리와 보관에 이상적인 솔루션을 제공한다. 또, 접근성도 좋아져 업계 최초로 시각 장애인들을 위한 NVDA(NonVisual Desktop Access) 스크린 리더를 지원한다. 또한, Qualys 취약점 관리 솔루션을 도입하여, 새로운 DSM 업데이트 배포 전에 모든 잠재적인 문제들을 바로잡는다.
▲ DSM 6.0, 메일플러스 모바일
▲ DSM 6.0, 스프레드시트
특히, 고가용성 메일 솔루션 메일플러스(MailPlus)와 웹 기반의 스프레드시트(SpreadSheet)는 프라이빗 클라우드에서 플랫폼을 넘나드는 협업을 가능하게 해 팀의 생산성을 최대화시킬 수 있다고 회사측은 강조했다. 차세대 Btrfs 파일 시스템은 기업들이 보다 유연하고 종합적인 데이터 보호 및 재해복구 전략을 취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개인 사용자들의 멀티미디어 경험이 풍부해지며, 웨어러블 기기 지원으로 멀티스크린 사용이 보다 다양하고 편리해진다.
시놀로지 CEO인 데렌 루(Derren Lu)는 "기업들은 신속한 IT 도입, 생산적인 협업, 그리고 거의 즉각적인 재해복구를 필요로 한다"며, "가장 중요한 것은, 이 모든 것이 안전하고 독립적인 플랫폼에서 호스팅돼야 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그는 "우리는 시놀로지 NAS가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킬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한다. DSM 6.0 출시로 인해 현재의 IT 활용 전략이 기업들의 오랜 기대와 필요에 맞게 변화하여 더욱 빠른 성장을 이루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시놀로지가 발펴한 DSM 6.0 베타 버전의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다.
▲ DSM6.0, 완전한 클라우드 스테이션의 파일 동기화
▲ (왼쪽부터) DSM6.0, 애플 워치를 지원하는 DS노트와 DS오디오
디스크스테이션이나 랙스테이션 x11 시리즈 또는 그 이후 버전을 소유한 사용자들은 시놀로지 DSM 6.0 베타 버전을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다.
한편, 시놀로지는 베타1과 베타2에서 가장 값진 도움과 피드백을 준 베타 테스터들을 단계별로 세 명씩 선정하여 DS215j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https://www.synology.com/ko-kr/dsm/6.0beta/ReleaseNote 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종렬 기자 obtain07@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