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누리, ‘액션캠, 일반 캠코더 판매량 추월, 생활형 블랙박스로 영역 확장’

2015.10.07 A/V 김원영 기자 : goora@noteforum.co.kr

가격비교사이트 에누리닷컴(대표 최문석, www.enuri.com)은 아웃도어 활동 기록용으로 사용되던 액션캠코더(이하 액션캠)이 저가형 제품 출시와 함께 일상에서의 영상 기록용으로 인기를 모으면서 판매량이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에누리의 자료에 따르면 올해 9월 판매량 기준 액션캠 점유율에서 '고프로'가 54.4%로 점유율 1위를 기록 중이며, 뒤를 이어 'SJCAM'이 19.3%로 2위, '샤오미'가 11.2%로 3위, '소니'가 10%로 4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판매량 기준 9월 액션캠 시장점유율 (자료제공: 에누리)


에누리는 이번에 공개한 자료 중 주목할 만한 점으로 저가형 제품 출시로 인한 액션캠 시장 변동을 꼽았다. 작년 평균 판매가 30~40만 원 대의 고가 제품인 고프로와 소니가 시장을 주도했지만 올해 SJCAM과 샤오미가 15만 원 미만의 제품을 출시하면서 저렴한 가격을 무기로 시장점유율을 올리고 있다는 것.


저가형 제품 출시는 액션캠 사용자 저변화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 이전에는 비교적 높은 가격 때문에 자전거, 스노보드 등 아웃도어 활동 촬영 목적을 가진 매니아들 위주로 액션캠을 구매했다면, 최근에는 가격이 저렴해지면서 일반인들도 여행이나 나들이와 같은 일상에서의 영상 기록용으로도 많이 구매하고 있는 추세라고 에누리측은 전했다.


여기에 더해 액션캠은 일반 캠코더처럼 손으로 들고 있을 필요 없이 모자, 가방, 옷 심지어 애완동물에게 쉽게 부착할 수 있어 다양한 시점으로 촬영이 가능하다는 장점까지 더해 점차 일반캠코더 자리를 대신하고 있다고.



액션캠 및 일반캠코더 판매량 추세 (자료제공: 에누리)


액션캠의 인기는 일반캠코더와 판매량을 비교해 보면 확실히 알 수 있다. 올해 에누리 가격비교 판매량 기준 일반캠코더는 판매량이 하락세를 보이고 있고 반면 액션캠은 판매량이 급증했다.


에누리 가격비교 관계자는 "에누리 가격비교 판매량 기준 5월을 기점으로 액션캠 판매량이 일반캠코더 판매량을 완전히 넘어섰다"며, "일반캠코더와 비교해도 가격과 성능이 뒤떨어지지 않는데다가 사용 편의성까지 더해 앞으로 액션캠이 일반캠코더 역할을 대신해 나갈 것"으로 전망했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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