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슨(Dyson)이 이전 모델 대비 최대 75% 조용하고 방 전체 또는 한 곳에 집중적으로 냉방과 난방이 가능한 다이슨 핫앤쿨(Dyson Hot+Cool™) 냉온풍기를 출시한다.
대부분의 온풍기는 공기 흐름이 약하거나 따뜻한 공기를 방 전체에 분사하는 대신에, 온풍을 천장이나 국소 부위로 향해 내보내며 이로 인해 방 대부분의 공간이 차가운 채로 남겨진다. 한편, 일부 냉방이 가능한 온풍기가 있지만 이런 제품 또한 약한 공기 흐름으로 방안 전체에 공기 순환이 어려운 비슷한 문제를 가지고 있다.
공기 흐름에 대한 반복적인 개선을 통해 다이슨 엔지니어들은 한 곳에 집중 분사 또는 전체적으로 빠르고 고르게 냉난방이 가능한 제품을 개발했다고.
다이슨 핫앤쿨에는 공기의 방향을 바꾸어 특정 표면에 근접해 흐르는 공기가 속도 손실 없이 멀리까지 도달할 수 있는 코안다 효과(Coanda effect)에 영감을 받은 다이슨 집중 분사 기술이 적용되었다.
한 곳으로 집중된 냉난방을 위해서는 분사 된 공기가 램프 모양의 에어 호일 램프를 통과하며 가속이 붙어 폭이 좁은 기류를 만들어낸다. 방 전체의 고른 냉난방을 위해서는, 두 번째 구멍에서 추가적으로 공기가 분사되어 처음 분사된 공기와 결합하면서 강력한 공기를 넓은 각도로 고르게 내보낸다.
다이슨 집중 분사 기술이 적용된 다이슨 핫앤쿨은 공기의 통로를 새롭게 설계해 기존 모델 대비 75% 더 조용하다. 이를 통해 공기가 흐르는 통로가 간단해지고 필요 없는 난기류를 줄였다.
제임스 다이슨은 "코안다 효과를 적용한 다이슨 핫앤쿨은 공기의 흐름을 조정해 집중 분사하거나 빠르고 고른 난방이 가능하게 한다"라며, "다이슨 핫앤쿨은 강력하고 끊임없는 공기 흐름을 원하는 곳으로 보내주며 원치 않는 공간이 차갑거나 뜨거워 지는 것을 막아 준다"고 말했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