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IBM, 글로벌 경영 보고서 ‘아이디어와치 플러스’ 3호 발행

2015.07.16 IT정책 편집.취재팀 기자 :

한국IBM(대표 제프리 알렌 로다, www.ibm.com/kr) 글로벌 비즈니스 서비스(GBS, 이하 GBS)는 기업 경영진을 위하여 빅데이터 분석에 대한 새로운 통찰력 제공하는 앞선 사고와 실무 지식이 담긴 글로벌 경영 보고서 '아이디어와치 플러스'(IdeaWatch+) 3호를 발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아이디어와치 플러스 3호에서는 속도 중심의 데이터 및 분석 업무 방식을 통해 조직이 어떻게 차별화되고 있는지 중점적으로 다뤘다. 3호에 포함된 내용은 ▲이슈 1: 애널리틱스 - 속도의 이점 ▲이슈 2: 브랜드 열광도 - 충성도, 그 이상의 가치 ▲인터뷰: 가천대 길병원, 임상 연구용 CRDW 구축 ▲컨퍼런스 스케치: IBM 솔루션 커넥트 2015 개최 등과 같다.


한국IBM GBS 강학동 대표는 "이제 빅데이터 분석은 양이 아니라 속도가 경쟁력을 좌우하고 있다"며, "빅데이터 분석과 관련한 심도깊은 통찰력과 사례를 담은 아이디어와치 플러스 3호를 통해 새로운 빅데이터 분석의 트렌드를 국내 고객들도 파악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아이디어와치 플러스 3호에 실린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애널리틱스 - 속도의 이점
IBM 기업가치연구소(IBV: Institute for Business Value)는 2014년 전세계 60개국 이상의 비즈니스 및 IT 분야 임원진 1000명 이상을 대상으로 빅데이터 분석 관련 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많은 조직이 1년 이내에 빅데이터로 수익 창출 중 ▲고객 중심의 분석에서 운영 문제 해결을 위한 활용으로 이동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통합된 디지털 기능이 조직을 혁신 ▲빅데이터의 가치는 '데이터의 양'이 아니라 '처리하는 속도'로 변화 라는 4가지 중요한 변화를 발견했다. 본 보고서에서는 이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분석을 도입 및 확산시키고 통찰력에 기반해 신속히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기술적 역량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한다. 특히 구체적인 방법과 실제 도입 사례, 권고사항을 통해, 조직들이 데이터 속도의 이점을 활용해 더 나은 의사결정을 더 빠르게 실행할 수 있는 방안을 고찰하고 있다.


2. 브랜드 열광도 - 충성도, 그 이상의 가치
두번째 이슈 보고서에서는 최근 소비자가 바라는 브랜드와의 관계 형성 방법에 대한 IBM 기업가치연구소의 조사 결과를 담았다. 조사 결과, 기술의 발전과 정보의 투명성으로 소비자들의 힘이 강력해진 최근, 브랜드 충성도는 더 이상 중요한 지표가 아니며, '브랜드 열광도'가 새롭게 중요한 지표로 나타났다. IBM 기업가치연구소는 브랜드 열광도를 바탕으로 4개의 소비자 그룹을 나누어 분석하고, 이들의 특성과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고 있다.


3. 가천대 길병원, 임상 연구용 CRDW 구축
이번 호에서는 IBM의 분석 솔루션을 도입해 예방 진료 및 맞춤 치료가 가능한 고도화된 연구환경을 마련한 가천대 길병원 사례를 만나볼 수 있다. 가천대 길병원은 개원이래 축적된 수억 건 이상의 의료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IBM과 함께 CRDW(Clinical Research Data Warehouse) 시스템을 도입했다. CRDW 시스템 도입 이후 이 방대한 임상 데이터에서 원하는 데이터를 추출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불과 1분으로, 엄청난 향상을 가져왔다. 이번 인터뷰에서는 가천대 길병원 전산정보본부 부본부장인 이종준 교수와 의료 정보 센터장이 CRDW 구축의 의미와 도입 효과에 대해 소개했다.


4. IBM 솔루션 커넥트 2015 개최
지난 2월 '기술과 비즈니스가 함께 만드는 새로운 길'이라는 구호로 개최된 'IBM 솔루션 커넥트 2015'도 지면으로 다시 볼 수 있다. 이번 'IBM 솔루션 커넥트 2015'에서 가장 많은 호응을 받은 분석 세션에서는 최근 빅데이터 분석의 트렌드와 데이터가 가지는 시간 가치에 대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청중들의 실시간 참여가 높았던 패널토의의 질의응답도 다시 볼 수 있다. 옴니채널 세션에서는 최신 트렌드와 선진 기업들의 혁신 사례를 비롯해, 옴니채널 전략에 대해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보안 세션에서는 최근 보안 이슈와 시사점, 대응 전략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다. 마지막 인공지능 세션에서는 차세대 인지컴퓨팅 기술인 왓슨에 대해 시연하고 소개한 내용이 담겼다.


한국IBM의 컨설팅 부서인 GBS에서 분기별 발행하는 아이디어와치 플러스는 IBM 본사 기업가치연구소(IBV, Institute for Business Value)에서 발행하는 보고서(POV, Point of View) 중 한국 시장에 통찰력을 제시할 수 있는 보고서를 선별하여 번역, 발간하고 있다. IBM 기업가치연구소(IBV)는 전세계 글로벌 기업과 경영진들이 직면한 주요 과제에 대해 전략과 대안을 제시하는 IBM의 전략연구소다.


아이디어와치 플러스 웹사이트(www-07.ibm.com/services/kr/gbs/ideawatchplus/index.html)를 비롯해 태블릿 전용 앱에서 'IBM IBV'로 검색을 통해 기업가치연구소에서 발표하는 다양한 연구자료와 최신 트렌드를 살펴볼 수 있다.


김종렬 기자 obtain07@noteforu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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