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오픈소스 솔루션 선도기업 레드햇(www.redhat.com)은 글러스터 커뮤니티(www.gluster.org)가 오픈 소프트웨어 정의 스토리지 소프트웨어의 커뮤니티 정식 버전 '글러스터FS 3.7'을 공개했으며, 누구나 이용 가능하다고 밝혔다.
향상된 성능 및 데이터 보호 기능을 갖춘 글러스터FS 3.7은 데이터 집약적이고, 고가용성을 요구하는 엔터프라이즈급 IT 환경에 최적화된 효율적인 스토리지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글러스터 커뮤니티측이 공개한 글러스터FS 3.7의 주요 보호기능과 특징은 다음과 같다.
- 비트롯(Bitrot) 감지 : 볼륨 내 모든 파일 및 객체를 확인, 정기적으로 데이터를 점검, 불규칙적인 로깅 등을 통해 데이터를 손상시키는 디스크 오류를 사전에 식별한다.
- 이레이저-코딩 볼륨(Erasure-coded volumes) : 용량에 최적화 된 사용을 위해서, 기존의 볼륨 복제 방식 대신 유연하고, 안정적인 데이터 저장 방식 중 하나인 '이레이저' 코딩 볼륨을 제공한다.
- 패러렐 NFS(pNFS) 및 Network File System version 4(NFSv4) 을 포함한 향상 된 NFS를 제공하는 글러스터 볼륨 : NFSv4 델리게이션(delegation)과 리스 락(lease lock), 클라이언트와 서버간의 통신을 줄이고, 다양한 시나리오 상에서 향상 된 파일 운영 성능을 제공한다.
- NFSv4를 적용한 고가용의 NFS : NFS-가네샤(NFS-Ganesha)를 사용하여 향상 된 리소스 모니터링 기능 및 액티브-액티브 방식의 장애 대응을 가능하게 한다.
- 리-발란스(Re-Balance) 성능 향상 : 새로운 멀티-스레드 모델은 대규모의 스토리지 클러스터에서 리-발란스에 소요되는 시간을 대폭 감소시키고 스토리지 클러스터의 탄력성을 향상시킨다. 멀티-스레드 이벤트는 작은 파일 워크로드 및 다양한 비정형 데이터의 저장과 같은 메타데이터 집약적인 경우 등을 처리한다.
- 효율적인 객체 카운트 : 아이노드(inode)의 쿼터 할당 기능을 지원한다. 디렉토리 객체 카운트를 조회하는 기능의 최적화는 디렉토리 계층구조내의 파일 갯수를 기반으로 효율적인 쿼터 기능을 가능하게 한다.
- 볼륨 티어링(실험적 기능) : 정책 기반으로 빠른 미디어 티어와 느린 미디어 티어간에 데이터를 이동시키며, 수 많은 작은 파일 워크로드의 성능을 향상시킨다. 기본 구성은 파일 접근 패턴을 기반으로 한 엑세스가 빈번한 데이터에 대한 자동화된 캐시 티어링으로 구성 된다.
레드햇의 톰 캘러웨이(Tom Callaway) 글러스터 커뮤니티 담당 이사는 "스케일 아웃 방식의 새로운 글러스터FS 3.7 소프트웨어 정의 스토리지 솔루션을 공개한 글러스터 커뮤니티에 축하의 말을 전한다"며, "레드햇은 글러스터FS 최신 버전의 향상 된 보안 및 데이터 가용성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는 전 세계의 조직 및 기업을 포함한 글러스터 커뮤니티 참여자들의 큰 공헌에 감사한다"고 전했다.
글러스터FS 3.7에 대한 자세한 사항과 다운로드는 www.gluster.org 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종렬 기자 obtain07@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