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감미디어 사업단, KOBA 2015서 ‘IoT·증강현실 결합’ 최신 ICT 기술 선보여

2015.05.15 IT정책 김원영 기자 : goora@noteforum.co.kr

동신대학교 실감미디어기반조성사업단(허기택 단장, 이하 실감미디어사업단)은 오는 19일부터 22일까지 서울 코엑스(COEX) 에서 열리는 영상, 음향, 조명전시회 '2015 KOBASHOW'(이하 KOBA 2015)에 참가, 몰입형 실감 영상·실감 학습 콘텐츠·4K 영상 제작 지원 장비 등 실감미디어(Realistic Media) 콘텐츠 및 하드웨어를 이번 전시한다고 밝혔다.


실감미디어는 실감나는 가상의 콘텐츠를 시공간 제약 없이 오감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만드는 ICT 기술이다.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비롯하여 멀티플렉스 극장에서 즐길 수 있는 3D, 4D 영화들도 이에 속한다. 이뿐 아니라 쇼윈도 앞에 서기만 해도 가상으로 옷 입은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 디지털 패션 기술, 컴퓨터 활용에서 마우스를 사라지게 할 모션 컨트롤러 기술도 이미 시장에 모습을 보였다.



실감미디어사업단이 이번 KOBA 2015에서 선보일 증강현실(AR) 글래스 또한 대표적인 실감미디어 디바이스 중 하나로, 안경을 쓰기만 하면 가상 콘텐츠들이 현실처럼 눈앞에 펼쳐지는 방식이다. 한정된 모니터가 아닌 인간의 시야각 전체를 활용해 영화를 보고 게임을 즐길 날도 멀지 않았다.


실감미디어사업단은 시야각을 넓히거나 제한함으로써 몰입감을 끌어올릴 수 있는 가변형 다면 TV 시스템을 개발해 콘텐츠 개발 기업들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실감미디어사업단은 이번 전시회에서 초고해상도의 4K 콘텐츠들을 품질 테스트할 때 기준 디스플레이로 활용할 수 있는 4K 표준모니터를 선보일 예정이다.


실감미디어사업단은 이 밖에 4K 콘텐츠 제작을 지원하는 '4K On-Set 시스템'과 초고해상도 영상신호를 분석하고 실시간 변환하는 '4K 영상 제너레이터'(4K Video Generator), 실감 입체사운드를 개발하고 테스트할 수 있는 '실감오디오 분석기'(Immersive Media Audio Analyzer)도 함께 소개한다.


실감미디어사업단 허기택 단장은 "이번 전시회 참가를 통해 기업들이 실감미디어사업단에서 구축한 우수한 장비를 활용할 수 있도록 대표 장비를 소개하고 활용 방법을 알리고자 한다"며, "이를 위해 차세대 영상과 게임 산업의 흐름을 바꿀 디스플레이 등을 전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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