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제주 자연문화 유산 전세계에 알린다

2014.10.30 IT정책 김원영 기자 : goora@noteforum.co.kr

구글(www.google.com)이 오늘 제주세계자연유산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제주도의 아름다운 자연 경관과 350여점의 제주 문화 유산을 구글 지도와 구글 컬처럴 인스티튜트(Google Cultural Institute)를 통해 전세계에 공개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공개될 제주도의 유산은 유네스코 지정 세계자연유산의 파노라마 이미지와 제주 해녀 관련 자료 및 선사시대부터 조선시대의 유물과 문헌 자료의 온라인 전시다.

 

구글은 제주세계자연유산센터와 제주특별자치도청의 지원 아래,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지정된 성산일출봉, 거문오름, 만장굴을 포함, 상징적인 제주도 명소의 스트리트뷰 이미지를 구글 지도에 공개한다. 공개될 파노라마 이미지는 구글의 최신 스트리트뷰 기술로 배낭에 장착된 카메라 시스템인 트렉커(Trekker)를 통해 촬영되었다.

 

구글은 이러한 파노라마 이미지 외에도 스트리트뷰를 통해 전세계 사람들에게 한국을 더 잘 알릴 수 있도록 한국에서의 스트리트뷰 촬영 차량 운행을 재개하였으며, 제주도에서는 트렉커를 이용해 천지연폭포, 한라산 등 다양한 명소 촬영을 이어갈 예정이다.

 

 

이번에 공개될 350여점의 문화유산에는 1만2천여년 전 제주 최초의 문명과 신석기 시대 유물부터 조선시대 유물까지 다양한 국립제주박물관의 소장품들이 포함되어 있다. 또한 제주 해녀 관련 민속 및 연구 자료를 전시하는 제주해녀박물관은 제주의 해녀 전통에 대한 4 가지 주제의 온라인 전시를 제공한다.

 

제주도 해녀 수가 점점 줄고 있고, 현재 활동 중인 해녀 대부분이 평균 연령 60세 이상으로 다음 세대를 위해 해녀만의 독특한 전통을 기록, 보존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졌다. 이제 구글 컬처럴 인스티튜트를 통해 전세계 사람들이 누구나 국립제주박물관과 제주해녀박물관의 모든 전시 자료를 온라인으로 접할 수 있게 되었다.

 

구글 컬처럴 인스티튜트는 오늘 발표하는 제주의 유산과 박물관 이외에도 한국사립미술관렵회, 국립중앙박물관,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 동대문디자인플라자, 한국영상자료원, 미래문화경영그룹, 한옥 관련 자료를 전시하고 있으며 오늘 새롭게 공개하는 전시를 포함하면 총 11,800여 개의 한국 문화 유산을 온라인으로 전시하게 된다.

 

구글 컬처럴 인스티튜트 총괄 아밋 수드는 "구글 컬처럴 인스티튜트의 미션은 세계 문화유산을 전세계 사람들이 볼 수 있게 돕고 다음 세대를 위해 디지털로 보존하는 것이다. 제주의 아름다운 자연경관과 고유의 전통은 한국만의 보물이 아니라 전세계의 보물이라고 생각한다. 제주 지역의 파트너들과 협력해 소중한 자연과 문화를 디지털로 보존할 수 있게 되어 큰 영광이다. 제주의 아름다움을 온라인에 담음으로써, 구글은 전세계의 더 많은 사람들이 이 놀라운 제주에 대해 알게 되고, 언젠가 직접 방문할 수 있게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제주세계자연유산센터를 관장하는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 한라산연구원 양영환 원장은 "구글과의 협력을 통해 제주도의 유산을 세계에 알릴 수 있게 되어 기쁘다"면서 "앞으로 더 많은 전세계 사람들이 온라인으로 제주도의 아름다운 자연 경관을 감상하고, 나아가 제주도를 직접 방문하게 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국립제주박물관 김성명 관장은 "구글의 글로벌 플랫폼을 통해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세계인들이 제주도만의 독특하고 고유한 문화를 보다 손쉽게 만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앞으로도 구글과 협력하여 제주도의 문화를 더욱 널리 알리는데 앞장서겠다"라고 말했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동영상리뷰

HOT REVIEW

LASTEST REVIEW

NOTEFORUM
노트포럼 대표 김원영 사업자번호 : 635-02-00945 주소 : 서울시 용산구 효창원로 94, B1 등록번호 : 서울 아04916 제호 : 영테크
발행·편집인 : 김원영 등록 : 2018.01.09 발행 : 2018.01.09 청소년 보호 책임자 김원영 이메일 : master@noteforum.co.kr
2006-2024 NOTEFORUM. Co. All Rights Reserved.

02-711-2075

월-금 09:00-18:00 / 주말,공휴일 휴무
News 52 Review 3
2006-2024 NOTEFOR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