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과학관, 미래사회 전망 ‘SF포럼’ 10월 3일 개최

2014.09.17 IT정책 김원영 기자 : goora@noteforum.co.kr

국내 정상급 과학자들과 함께 우리사회의 근미래 모습을 전망해보는 미래과학기술포럼 'SF포럼'이 오는 10월 3일 국립과천과학관에서 개최된다.

 

국립과천과학관(관장 김선빈)은 오는 26일 개막되는 'SF2014, Science & Future'의 특별 프로그램으로 각 분야 과학자들과 함께 미래과학기술과 SF 현주소를 전망하는 'SF포럼'을 내달 3일 국립과천과학관 상상홀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SF포럼에는 이명현 SETI위원장을 비롯해 박상준 서울SF아카이브 대표, 고장원 SF평론가, 이대성 항공우주연구원 단장 등 스타과학자 및 평론가들이 발제자로 나서 외계생명체, 하늘을 나는 자동차, 가상현실, 자아를 가진 로봇 등 4가지 섹션의 바통을 이어간다. 진행은 내조의 여왕, 뉴논스톱 등을 제작한 김민식 MBC 드라마국 PD가 맡아 SF애호가로서의 시각을 더해 SF포럼을 더욱 흥미롭게 풀어낼 예정이다.

 

 

이번 포럼은 각 섹션에서 화두로 던져질 SF적 상상력을 현 시대의 과학적 기술에 대입함에 있어, 과학적 관점에서 현재의 기술적 한계와 향후 개발 방향을 예측하고, 이로 인해 야기될 사회적 문제점과 이슈에 대해 인문학적으로 고찰해 볼 수 있도록 꾸며진다. 특히 이번 포럼은 근미래부터 향후 30년까지를 전망한다는 점에서 과학도는 물론 SF 콘텐츠 업계 종사자와 일반인들에게까지 흥미로운 자리가 될 예정이다.

 

올해 SF포럼 첫 번째 섹션 '또 다른 존재, 외계생명체와의 조우'에서는 이명현 SETI 위원장이 '천문학자가 바라본 외계생명체의 존재 및 조우 가능성'에 대해, 박상준 서울SF아카이브 대표가 '외계생명체와의 조우에 따른 세계관의 변화'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며, '하늘을 나는 자동차의 시대' 섹션에서는 허환일 충남대 항공우주공학과 교수가 '귀성길 정체가 뭘까?'란 주제로, 이대성 항공우주연구원 단장이 '극복 과제와 사회적 영향'이란 주제로 각각 발표한다.

 

'현실세계로 넘어온 가상현실' 섹션에서는 정덕영 Clicked 대표가 'Real과 Unreal의 경계선에 서서'란 주제로, 박성환 SF작가가 'SF 속 가상현실의 양상'이란 주제로 발제자로 나선다. '자아를 가진 로봇의 출연' 섹션에서는 박광현 광운대 로봇학부 교수가 '인간이 되고 싶은 로봇'에 대해서, 고장원 SF평론가가 'Robot vs Singularity Human'에 대해 각각 발표할 예정이다.

 

참가 신청은 9월 15일부터 30일까지 선착순 300명에 한해 사전접수가 진행된다. 홈페이지(goo.gl/X52vcP)를 통해 인터넷접수를 하거나 SF축제 현장에서 접수할 수 있다.

 

우사임 국립과천과학관 과학문화전시과장은 "SF포럼은 과학기술과 사회(STS) 및 미래 과학기술에 관심 있는 모든 대학생, 일반인, SF아마추어 및 전문 창작자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며, "과학에 흥미 있는 일반인, 젊은 과학도와 SF산업 종사자들 사이에 인기가 높아, 벌써부터 예약문의가 쇄도하고 있어 조기 마감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한편, 국립과천과학관은 이번 SF2014 주제 전시관 '우주 저 너머'의 안내를 담당할 '전시 도슨트'를 공개 모집한다.

 

모집인원은 총 4명으로 우주나 외계생명체에 관심을 갖고 있는 만 19세 이상의 성인이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고, 천문/우주/로켓 관련 전공자와 과학 커뮤니케이터 지망생을 우선 선발한다. 모집된 도슨트는 올해 SF2014의 주제전시관 특별 도슨트로 활동하는 영예를 누리게 된다. 접수 마감은 19일까지이며,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를 자유양식으로 작성해 이메일(sf2014awards@gmail.com)로 접수하면 된다. 결과발표는 20일 홈페이지 및 개별 안내를 통해 진행될 예정이다. 문의는 SF2014 운영사무국(02-509-6926)으로 하면 된다.

 

'SF포럼'과 'SF2014, Science & Future'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SF2014 공식 홈페이지(sf2014.sciencecenter.go.kr)와 블로그(sf_2014.blog.me)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동영상리뷰

HOT REVIEW

LASTEST REVIEW

NOTEFORUM
노트포럼 대표 김원영 사업자번호 : 635-02-00945 주소 : 서울시 용산구 효창원로 94, B1 등록번호 : 서울 아04916 제호 : 영테크
발행·편집인 : 김원영 등록 : 2018.01.09 발행 : 2018.01.09 청소년 보호 책임자 김원영 이메일 : master@noteforum.co.kr
2006-2024 NOTEFORUM. Co. All Rights Reserved.

02-711-2075

월-금 09:00-18:00 / 주말,공휴일 휴무
News 52 Review 3
2006-2024 NOTEFOR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