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치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스마트 패드의 큰 단점 중 하나로 떨어지는 컨텐츠 생산성을 들 수 있다. 키보드나 마우스를 필수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노트북과 달리 스마트 패드는 터치에 최적화 되어 있기 때문에 자체적으로 컨텐츠를 만들기에는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다.
주로 사용되는 윈도우 용 프로그램 과의 호환성이 떨어지는 것도 큰 약점이라 할 수 있으며 플레이 스토어 등의 마켓에서도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이 많지 않아 대부분의 유저들이 컨텐츠를 즐기는 용도로 스마트 패드를 사용하고 있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 할 ASUS 트랜스포머 패드는 일반 스마트 패드와 달리 컨텐츠 생산성과 편의성을 염두해 출시한 모델로 전용 키보드 독을 간편하게 연결해 노트북 처럼 어디서나 타이핑이 가능하며 키보드에 USB 단자를 비롯해 각종 단축키가 설치되어 있어 터치 만으로 활용하기 힘든 기능들을 쉽고 빠르게 실행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다양한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해 키보드의 사용성을 높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전작들과 달리 인텔의 베리트레일을 탑재해 퍼포먼스 면에서도 발전된 모습을 보여주리라 예측된다. 리뷰를 통해 디자인 및 특징을 살펴보고 각종 테스트를 통해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 본제품은 테스트 용 기기로 실제 판매 제품과 스펙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풀KIT 의 모습으로 본체를 비롯해 키보드 독, 전원 어댑터, USB 케이블 등이 제공되며 사용 설명서 및 보증서가 포함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257.46 x 178.4 x 19.8 mm 의 크기와 1,082g 의 무게로 일반적인 서브 노트북과 비슷한 휴대성을 보여준다. 단, 키보드와 패드가 분리되는 형태이기 때문에 저장된 컨텐츠를 외부에서 감상하고자 할 경우 훨씬 가볍게 들고 다닐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패드의 무게는 542g 으로 장시간 들고 다니더라도 큰 부담이 없을 것이다.)
기기의 디자인은 무척 깔끔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패드의 경우 화이트 컬러를 적용해 산뜻한 느낌을 주는 것은 물론 높은 마감 완성도와 복잡한 느낌을 최소화 한 단자 및 버튼 설계를 통해 고급스러운 느낌도 충분히 살려주고 있다. (키보드 독을 장착할 경우 귀여운 서브 노트북과 같은 느낌을 준다.)
기기 전면의 모습으로 10.1형의 멀티터치 디스플레이가 장착되어 있으며 1280 x 800 의 HD 해상도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IPS 패널을 탑재해 어떤 각도에서도 선명한 영상을 즐길 수 있으며 10포인트 멀티터치가 지원되어 대부분의 애플리케이션을 불편없이 활용할 수 있다. (터치의 밀림이나 오작동은 전혀 발생하지 않았다.) 또한 상단 중앙에는 30만 화소의 웹캠이 장착되어 셀프촬영 및 화상 채팅 등의 용도로 사용 가능하다.
IPS 패널을 탑재한 모델로 디지털 카메라를 이용해 직접 디스플레이를 촬영해 보았는데 예상과 같이 반전이나 백화 현상 없이 어떤 각도에서도 깔끔한 영상을 재생해 주었다.
기기 상단부의 모습으로 전원 버튼이 설치되어 있으며 인터넷 전화나 음성녹음 등의 기능을 활용할 수 있도록 마이크가 내장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기기 하단부의 모습으로 키보드 연결을 위한 40핀 단자가 설치되어 있으며 양 측면에는 홈이 설치되어 도킹 스테이션과 장착시 흔들리는 등의 불안감을 주지 않는다.
기기 좌측면의 모습으로 전원 공급 및 데이터 전송을 위한 마이크로 USB 단자가 설치되어 있으며 (사진과 같이 OTG 기능을 지원해 USB 메모리 사용이 가능하다.) 상단에는 볼륨조정 버튼 및 MicroSD 슬롯이 장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최대 64GB 용량을 지원해 대용량 컨텐츠도 여유롭게 저장할 수 있다.)
기기 우측면의 모습으로 헤드폰 및 마이크 연결을 위한 오디오 단자가 설치되어 있다. (야외나 지하철 등의 공공장소에서 간편하게 사운드를 즐길 수 있다.)
기기 바닥면의 모습으로 상단 중앙에는 200만 화소의 웹카메라가 설치되어 있으며 양 측면에는 듀얼 스피커 (소닉 마스터 지원) 가 장착되어 퀄리티 높은 사운드를 즐길 수 있다. 또한 바닥면 내부에 5070mAh 내장형 리튬폴리머 배터리가 장착되어 있어 최대 9시간 까지 별도의 전원 공급 없이 사용할 수 있다.
기본 제공되는 키보드 독의 모습으로 일반 노트북의 키패드와 큰 차이가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키보드의 구성은 일반 노트북과 비슷하지만 안드로이드 OS에 맞게 펑션키가 구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키판의 흔들림도 없으며 톡톡튀는 키감과 넓은 키피치가 제공되어 타이핑 용도로 충분히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상단에는 패드와 연결되는 단자가 설치되어 있으며 (각도 조절 가능) 터치패드를 지원해 마우스 대용으로 활용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표준 USB 단자가 장착되어 확장성을 높였으며 바닥면에 고무 패드가 충격을 흡수하고 미끄러짐을 방지한다.
디자인 부분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뛰어난 휴대성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남성들의 서류가방 뿐만 아니라 여성들의 가방에도 쏙 들어가는 슬림한 모델로 패드의 경우 600g을 넘지 않아 장시간 들고 다니더라도 피로감이 크지 않았다.
기본 제공되는 액세서리의 모습으로 전원 어댑터, USB 케이블, 사용 설명서 & 보증서 등을 지원하고 있다.
깔끔하고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뛰어난 휴대성, 선명한 디스플레이는 유저들의 마음을 사로 잡기에 부족함이 없어 보인다. 이번에는 기본 제공되는 다양한 기능을 살펴보고 테스트를 통해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통신사와 연계된 일반 스마트폰 과 달리 구글 안드로이드 OS의 기본 어플과 ASUS 전용 어플만을 지원해 깔끔하게 기기를 관리할 수 있다. 상단의 사진은 메인 UI 의 모습으로 기존 ASUS 모델과 같이 무척 깔끔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최신 모델 답게 안드로이드 V4.4.2 킷캣이 설치되어 있다.)
메뉴 버튼을 눌러 기본 제공되거나 임의로 설치한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 수 있고 위젯 등록도 가능하며 히스토리 및 메뉴바를 제공해 편의성을 높였다. (물리 키보드 뿐만 아니라 소프트 키보드 에서도 한글을 지원해 이동중에도 편하게 기기를 사용할 수 있다.)
기존 모델과 달리 이벤트 표시창과 빠른 설정창이 분리된 것이 눈에 띈다. (디스플레이의 왼쪽과 중앙부에서 드레그 하면 이벤트 창이 표시되며 오른쪽 창을 드레그 하면 빠른 설정 창이 활성화 된다.) 특히 빠른 설정의 경우 사용자가 원하는대로 기능을 설정할 수 있어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보다 빠르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높은 성능에 대화면 디스플레이, 물리 키보드가 더해진 모델로 학습용 기기로 요긴하게 활용할 수 있다. 사진과 같이 플레이 스토어를 이용해 각종 학습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는 등 교육용으로 전혀 부족함이 없다.
ASUS 웹 스토리지를 지원해 사진 등을 자동으로 업로드 할 수 있으며 (웹에 전용 저장공간을 제공해 편의성을 높였다.) ASUS 노트북에서 기본 지원되던 컬러 설정 프로그램 Splendid 를 지원하고 있다.
슈퍼노트를 통해 회의실이나 강의실 등에서 타이핑 용도로 활용할 수 있으며 (펜리스 방식이기 때문에 정숙을 요하는 도서관이나 강의실 등에서 충분히 사용할 수 있다.) 오랜 배터리 사용을 위한 스마트 절전, 퀄리티 높은 사운드 구현을 위한 EQ 등을 지원하고 있다.
모바일 AP를 사용하는 대부분의 스마트 패드와 달리 노트북 및 태블릿 PC 등에 사용되는 인텔 베이트레일 Z3745 프로세서가 장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1GB 의 시스템 메모리를 지원하고 있다. (베이트레일은 전작인 클로버 트레일과 확연히 비교되는 높은 성능을 구현한다. 성능 면에서 큰 만족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내장 메모리 뿐만 아니라 MicroSD, 2개의 USB 단자를 활용할 수 있어 대용량 컨텐츠도 여유롭게 재생할 수 있는 모델로 10포인트 터치가 지원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각종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이용해 기기의 성능을 확인하고 있는 모습으로 인텔 베이트레일 탑재모델 다운 높은 퍼포먼스를 구현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최고급 스마트폰과 비슷한 수준의 높은 성능이다. 기기의 가격대를 생각하면 성능 면에서 큰 만족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3DMARK 스코어에서 확인할 수 있듯 대부분의 모바일 게임은 원할하게 구동할 수 있는 높은 3D 성능을 자랑하는 모델이다. 상단의 사진은 높은 스펙을 필요로 하는 모바일 게임을 실행한 모습으로 예상과 같이 빠르고 부드럽게 동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고성능 스마트 패드 답게 4K 해상도의 고화질 동영상도 버벅임 없이 부드럽게 재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10.1형의 대화면에 어떤 각도에서도 선명한 IPS 패널이 더해져 멀티미디어 용도로 사용시 전혀 부족함을 느끼지 않을 것이다.
1280 x 800 의 해상도로 모바일 페이지 뿐만 아니라 PC용 웹페이지도 무리없이 감상할 수 있다. (풀HD 해상도를 지원하는 고가의 모델들과 비교해 HD 해상도는 분명 약점이 될 수 있다. 하지만 부드러운 핑거터치가 가능하고 빠른 웹페이지 로딩을 지원해 테스트시 불편함은 크지 않았다.) 포털 사이트의 경우 스마트 패드를 인식해 두 개의 창이 동시에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와이드 해상도 모델 답게 세로 화면과 멀티터치 조합을 통해 편하게 웹서핑을 즐길 수 있었다.
음악 플레이어를 이용해 외장 스피커의 사운드를 감상하고 있는 모습으로 모노 스피커를 지원하는 모델들과는 질적으로 다른 사운드를 들려 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사운드에서 만큼은 부족함이 없다. 평소 스마트폰 스피커를 이용해 음악을 즐기는 유저들이라면 큰 차이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직접 촬영한 최고화질의 JPG 파일을 저장 후 테스트를 진행 했는데 버벅임 없이 선명한 영상을 재현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촬영했거나 저장한 사진을 임의대로 편집할 수 있으며 다양한 설정을 지원하는 것 또한 인상적이었다. (사용하는 디지털 카메라가 SD 메모리를 지원할 경우 젠더 + MicroSDHC 로 촬영해 사진 확인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트랜스포머 패드는 무선 디스플레이 기능을 지원해 편의성을 높였다. 상단의 사진은 미라캐스트를 지원하는 초소형 프로젝터와 연결한 모습으로 설정에 있는 PlayTo를 이용해 간편하게 연결 작업을 진행할 수 있었다. (연결이 완료되면 사진과 같이 프로젝터와 기기의 화면이 미러링 된다.)
굳이 PC를 켜지 않고도 대화면으로 웹서핑을 즐길 수 있으며 사진 및 동영상 감상 등 디빅스 플레이어 용도로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기기에 설치된 게임을 실행해 대화면으로 즐길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동영상을 통해 자세히 확인하기 바란다.)
카메라 UI의 모습으로 사진과 같이 다양한 설정을 지원하는 것은 물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 지원으로 사용성을 높였다. 특히 단순히 사진이나 동영상을 촬영하는 용도에 그치는 경쟁 제품들과 달리 다양한 효과가 지원되어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결과물을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전/후면 카메라를 이용해 촬영을 진행한 모습으로 전작들에 비해 화소수가 낮아 퀄리티 또한 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예상보다 화질이 만족스럽지 않다. 웹용 사진 촬영 정도로만 활용하기 바란다.)
GPS를 지원하지 않는 저가형스마트 패드와 달리 GPS가 탑재되어 내비게이션 용도로도 활용할 수 있다. 통신사의 데이터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교통정보가 반영된 김기사와 같은 애플리케이션은 사용할 수 없지만 데이터를 사용하지 않는 하이드라이브 등의 맵을 설치해 차량용 대화면 내비게이션으로 사용 가능하다.
저가형 모델들에서는 지원하지 않는 블루투스 기능이 지원되어 다양한 기기와 연결해 활용성을 높일 수 있다. 상단의 사진은 블루투스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문제없이 페어링이 이루어 졌을 뿐만 아니라 사운드도 정상적으로 재생 되었다.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만화 뷰어를 다운로드 받은 후 재생하고 있는 모습으로 (만화가 들어있는 ZIP 파일은 메모리에 저장한 상태이다.) 꽉찬 화면을 즐길 수 있는 세로모드를 이용해 불편없이 만화를 즐길 수 있었다. (8형 태블릿 PC와 달리 가로모드 활용도 가능하다.) @ E-BOOK 이나 만화 감상용으로는 더할나위 없는 선택이 될 것이다.
오피스 파일 재생이 가능한 애플리케이션이 지원되어 학습 및 업무용으로 활용할 수 있다. (파일의 로딩 속도가 무척 빠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 미라캐스트를 지원해 최신 프로젝터나 디지털 TV 등과 연결하고 프리젠테이션 용도로도 활용할 수 있다.
10.1 형의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지도나 지하철 노선도 등 대화면을 필요로 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편하게 위치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설정 메뉴의 모습으로 일반적인 안드로이드 OS 모델과 같이 다양한 기능이 제공되고 있다. (ASUS 전용 메뉴를 지원하며 안드로이드의 최신 OS 킷캣이 설치된 것도 확인할 수 있다.)
[ASUS 트랜스포머 패드 TF103C 디자인 & 구동 동영상]
기존 트랜스포머 패드의 명성을 이어 가기에 부족함이 없는 모델이라 말씀드리고 싶다. 특히 인텔의 베이트레일을 탑재해 한층 높은 퍼포먼스를 구현하는 것이 가장 마음에 든다.
동급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경쟁 모델과는 확연한 성능 차이를 보여 주는 모델로 1GB 의 시스템 메모리가 아쉽긴 하지만 고화질 동영상이나 게임 등을 즐기기에 전혀 부족함이 없는 모델로 가격대비 성능을 고려해 제품을 구입하는 유저라면 더할나위 없는 만족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키보드가 지원되어 노트북과 같은 컨텐츠 생산성을 고려할 수 있는 것도 이 제품만의 큰 장점이라 할 수 있으며 다양한 외부 스토리지 연결이 가능해 저장용량에 대한 스트래스 없이 사용할 수 있는 것도 마음에 드는 부분이다. 여기에 장시간 사용할 수 있는 고용량 배터리가 장착되어 외부에서도 여유롭게 기기를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디스플레이를 칭찬해 주고 싶다. 물론 해상도에 아쉬움을 느끼는 유저들도 있겟지만 가격을 생각하면 충분히 용인할 수 있는 부분으로 IPS 패널을 통해 어떤 각도에서도 선명한 영상을 즐길 수 있는 것이 상당히 매력적이었다.
단, 상단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시스템 메모리가 1GB 인 것이 아쉬우며 무게를 조금더 줄였으면 하는 생각도 들었다. 또한 전작들과 비교되는 카메라 화질 또한 개선이 필요할 듯 하다.
부담없는 가격에 노트북 처럼 활용할 수 있는 스마트 패드를 구입하고자 하는 유저들에게 적극 추천하고 싶다. 베이트레일의 높은 성능과 물리 키보드가 더해져 기존 스마트 패드에서는 느낄 수 없는 만족감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