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고화질 해상도로 주목받고 있는 4K 도입에 있어 한국이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콘텐츠 및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을 전송, 최적화 및 보호하는 클라우드 서비스 기업 아카마이(북 태평양지역 총괄 대표 팔리말 판드야, www.akamai.com/kr)가 2014년 1분기 인터넷 현황(The State of the Internet)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번 인터넷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4K 비디오와 커넥티드된 가정 및 사무실 등 차세대 콘텐츠 및 서비스에 대한 지지와 성장이 날로 증가하고 있으며, 인터넷 관련 신규 기술에 대한 증가하는 수요를 지원하기 위해 연결성이 꾸준히 발전할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보고서에는 '4K 준비도'(readiness) 관련 내용이 처음 포함됐다. 4K 어댑티브 비트레이트 스트림은 일반적으로 10-20 Mbps의 대역폭을 필요로 하는 차세대 고화질 해상도로, 이번 분기 전세계 총 47개국에서 15Mbps 이상의 평균 4K 연결성은 접속의 11%를 차지했다. 이 가운데 상위 10개국 중 7개국은 전세계 초고속 인터넷 연결성(10Mbps 이상의 속도) 리스트와 중복됐다. 한국의 연결성은 60%를 기록하며 4K준비도 측면에서 도입을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일본이 32%로 그 뒤를 이었다.
▲ 전세계 15 Mbps 이상 4K 레디(Ready) 연결성 (자료제공: 아카마이)
이번 분기 한국의 평균 모바일 접속 속도는 14.7 Mbps로 전세계 유일하게 초고속 인터넷의 기준 속도인 10Mbps 이상을 달성했다. 호주는 56개국 중 114.2 Mbps로 가장 높은 모바일 최대 접속 속도를 기록했으며, 반면 이란은 5.0 Mbps로 가장 낮은 수치를 보였다. 또한, 모바일 브로드밴드 도입률의 경우, 우크라이나가 89%로 가장 높은 도입률을 보였으며, 한국은 78%를 나타냈다. 에릭슨(Ericsson)의 데이터 조사 결과에 따르면, 모바일 트래픽 양은 지난 분기 대비 15% 증가한 것으로 관찰됐다.
▲ 2014년 1분기 국가별 모바일 연결성 (자료제공: 아카마이)
이와 함께 전세계 인터넷 평균 최대 접속 속도는 지난 분기 대비 8.6% 감소, 전년 동기 대비 13% 성장해 21.2 Mbps를 기록했다. 상위 10개국 중 한국은 68.5 Mbps를 기록해 66.0 Mbps를 기록한 홍콩을 넘어서 다시 1위 자리로 올라섰다. 또한, 전세계 인터넷 평균 접속 속도는 지난 분기 대비 1.8%, 전년 동기 대비 24% 증가한 3.9Mbps를 기록하며 지속적인 상승세를 이었다. 한국은 전년 동기 대비 145%로 대폭 상승해 23.6Mbps를 달성해 지난 분기에 이어 1위를 유지했다.
▲ 2014년 1분기 국가별 인터넷 평균 최대 접속 속도 (자료제공: 아카마이)
▲ 2014년 1분기 국가별 인터넷 평균 접속 속도 (자료제공: 아카마이)
이 밖에도 한국은 초고속 인터넷 도입률(10Mbps 이상의 속도)과 브로드밴드 도입률(4Mbps이상의 속도)에서도 각각 전년 동기 대비 146%, 25% 성장하며 1위를 점유했다.
아카마이 고객들은 2014년 1분기 동안 총 283건의 디도스 공격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346건이 발생한 지난 분기 대비 20% 감소 및 전년 동기 대비 27% 증가한 수치다. 그 중 지역별로 살펴보면 미국 지역이 49%로 가장 많은 공격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아시아 태평양(APAC) 지역과 유럽, 중동, 아프리카(EMEA) 지역이 각각 31%와 20%를 차지했다. 업계별로는 엔터프라이즈와 커머스 고객을 대상으로 한 공격이 각각 81건과 76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공공 분야,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기업, 하이테크가 그 뒤를 이었다.
▲ 2014년 1분기 아카마이 고객의 업계별 디도스 공격 경험 횟수 및 비율 (자료제공: 아카마이)
아카마이는 데스크톱 및 모바일 웹 경험을 최적화시키기 위해 지난해 아쿠아 아이온(Aqua Ion)의 최신 버전을 발표했으며, 특히 아쿠아 아이온의 구성요소 중 하나인 실제 사용자 모니터링(Real User Monitoring, RUM) 기능은 실제 사용자의 웹 경험으로부터 수동 성능을 측정해 디바이스 및 네트워크에서의 성능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이번 보고서에는 아카마이의 RUM 기능을 통해 국가별 평균 페이지 로드 타임이 측정됐다. 아태 지역의 경우, 인터넷에서는 1.994초로 홍콩이, 모바일에서는 3.325 초로 일본이 가장 빠른 평균 페이지 로드 타임을 기록했다.
아카마이 인터넷 현황 보고서는 전세계 아카마이 인텔리전트 플랫폼(Akamai Intelligent Platform™, www.akamai.com/html/technology/index.html)으로부터 수집된 보고서와 정보를 활용해 매 분기 접속 속도, 전반적인 공격 트래픽, 네트워크 연결성/가용성 이슈 및 트래픽 패턴 등 전세계 주요 인터넷 관련 통계들에 대한 종합적 정보를 제시하고 있다.
보고서는 아카마이 사이트(www.akamai.com/stateoftheinternet)와 아카마이 인터넷 현황 보고서 애플리케이션(Akamai State of the Internet app, https://itunes.apple.com/us/app/akamais-state-of-the-internet/id800491468?mt=8)을 통해서도 확인 가능하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