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젊은 고객 많은 IT업계, ‘걸그룹 마케팅’ 효과 톡톡

2014.06.24 디지털이미징 편집.취재팀 기자 :

IT업계가 걸그룹에 빠졌다. 장기 불황에 위축된 소비 심리 활성화를 위해 소비자들에게 흥미를 유발시키고 이야깃거리를 제공하기 위한 '걸그룹 마케팅'이 IT업계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는 것.

 

'걸그룹 마케팅'은 남성 고객에게는 좋아하는 그룹에 대한 관심이 제품에 대한 선호도까지 이어지게 하는 효과가, 여성 고객에게는 걸그룹의 모습에 자기 자신을 대입시켜 제품의 사용 상황을 상상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 특히 IT업계의 경우 다른 업계에 비해 젊은 고객이 많다는 업계 특성상 걸그룹 마케팅이 큰 효과를 발휘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해 보다 적극적이다. 또 치열하게 전개되는 IT업계의 마케팅에서 걸그룹의 이미지나 춤과 노래를 활용한 각인효과가 뛰어난 점도 이들을 활용하는 장점으로 부각되고 있다.

 

이에 IT업계는 걸스데이를 모델로 기용한 모바일 프린터, 씨스타를 모델로 기용한 온라인 쇼핑몰 등 제품 이미지와 어울리는 걸그룹을 모델로 활용하며 마케팅 효과를 톡톡히 보는 중이다.

 

걸스데이와 포포로 말해요…포켓포토
Something, 여자대통령, 반짝반짝 등 수많은 곡들을 히트시키며 '대세돌'로 떠오른 걸스데이를 모델로 기용해 마케팅 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는 제품이 있다. LG전자 포켓포토 '포포'는 걸스데이와 함께한 CF에서 실생활 속 다양한 활용법을 제시하는 한편, '걸스데이를 불러주세요' 등 제품의 특징과 걸스데이의 이미지가 조화를 이룬 다양한 이벤트도 함께 진행하며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LG전자는 걸스데이의 톡톡 튀는 발랄함이 포켓포토 제품 이미지와 부합해 모델로 기용하게 되었으며, 걸스데이 모델 기용 후 소비자 인지도와 선호도가 수직 상승했다.

 

걸스데이는 포켓포토 광고에 출연, 스티커 인화지의 일상 속 활용법을 그려내며 소비자들의 공감을 얻어 스티커 사진에 대한 향수를 불러 일으키는 복고 열풍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또한 '14년형 포켓포토'를 가장 많이 구매한 단체 또는 모임에 '걸스데이'가 직접 찾아가 공연을 진행해 폭발적인 호응을 얻기도 했다.

 

포켓포토 포포는 안드로이드, iOS 운영체제를 탑재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에 있는 사진을 블루투스(Bluetooth) 또는 NFC(근거리 무선통신) 기술을 활용해 즉시 인화할 수 있는 모바일 포토 프린터다. 특히 '14년형 포켓포토'는 스마트폰과 비슷한 크기(76Ⅹ120)로 휴대성을 한층 강화했으며, 슬림해진 크기에도 불구하고 배터리 수명을 더욱 강화해 완전 충전 시 30매까지 인화가 가능하다.

 

씨스타, 수지와 함께 쇼핑을…온라인 쇼핑몰
온라인 쇼핑몰들은 건강하고 활발한 이미지의 씨스타, 청순하고 발랄한 이미지의 수지 등 젊은 층이 좋아하는 걸그룹을 모델로 기용해 마케팅 효과를 높이고 있다.

 

 

오픈마켓 11번가는 씨스타를 섹시한 세일러문으로 변신시킨 광고를 통해 대한민국대표브랜드대상 4년 연속 수상을 달성하는 쾌거를 이뤘다. 광고에서 씨스타는 애니메이션 세일러문의 주제가 개사한 노래와 가격이 떨어지는 것을 상징하는 일명 '까까(깎아)춤'을 통해 11번가의 가격 혜택을 부각했다. 또 씨스타와 함께 놀이공원에서 콘서트를 여는 등 걸그룹을 활용해 젊은 층을 겨냥한 마케팅 활동을 진행하며 소비자의 관심을 끌었다.

 

 

소셜커머스 티몬은 지난해부터 미쓰에이 수지를 모델로 발탁, 전년 대비 41% 늘어난 1148억원의 매출액을 기록했다. 티몬은 '오늘은 수지 맞는 날' 등 기발한 카피의 광고를 선보이며 소비자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비교할수록 쇼핑은 티몬'이라는 콘셉트로 제작된 광고에는 수지의 풋풋하고 사랑스러운 모습이 담겨 남심과 여심을 모두 사로잡았다.

 

AOA 티격태격…모바일 게임
젊은 층이 많이 이용하는 모바일 게임도 걸그룹을 모델로 기용하며 인기몰이에 나섰다. 특히 남성 이용자가 많은 RPG 장르에서는 걸그룹을 활용하는 추세가 두드러지고 있다.

 

 

모바일 RPG 게임 '티격태격'은 최근 상승세를 타고 있는 AOA를 모델로 기용해 높은 홍보 효과를 거뒀다. 티격태격을 서비스하는 이펀컴퍼니는 정식 서비스 전부터 AOA를 홍보 모델로 기용, 게임의 인지도를 높였으며 출시 후에는 게임 내 캐릭터로도 등장시켜 팬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이러한 마케팅을 통해 티격태격은 출시 후 곧바로 게임 순위 10위권 내로 진입하기도 했다.

 

LG전자 관계자는 "그 간 다른 분야에서 많이 활용되던 걸그룹 마케팅이 IT업계에서도 최근 활발히 펼쳐지고 있다"며, "젊은 소비자층이 많은 IT업계의 특성상 걸그룹 마케팅이 큰 효과를 발휘할 수 있어 앞으로도 많은 IT업체에서 걸그룹을 모델로 활용해 마케팅 경쟁을 펼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편집팀 master@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동영상리뷰

HOT REVIEW

LASTEST REVIEW

NOTEFORUM
노트포럼 대표 김원영 사업자번호 : 635-02-00945 주소 : 서울시 용산구 효창원로 94, B1 등록번호 : 서울 아04916 제호 : 영테크
발행·편집인 : 김원영 등록 : 2018.01.09 발행 : 2018.01.09 청소년 보호 책임자 김원영 이메일 : master@noteforum.co.kr
2006-2024 NOTEFORUM. Co. All Rights Reserved.

02-711-2075

월-금 09:00-18:00 / 주말,공휴일 휴무
News 52 Review 3
2006-2024 NOTEFOR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