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치 피드백 기술 개발업체인 이머전(Immersion, www.immersion.com)이 '이머전, 새로운 햅틱 기술 미디어 시연 발표회'를 주제로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차세대 모바일 및 웨어러블(Wearable) 기기에서 햅틱 기술이 어떻게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는지 공개했다.
이번 시연에는 사용자가 제작한 비디오에 촉각 효과를 추가하는 기술, 촉각 효과가 포함된 모바일 광고, 촉각 효과가 적용된 모바일용 엔터테인먼트 툴, 웨어러블 기기에 특화된 햅틱 기술 및 사용자 경험 이머전 최신 기술이 발표되었다.
데니스 시한(Dennis Sheehan) 이머전 판매 및 마케팅 선임 부사장은 "한국의 OEM과 소비자들은 세계 최첨단 햅틱 기술을 사용하고 있다"며, "이머전은 햅틱 전문 기업으로써 사용자 경험팀과 연구팀을 구성, 햅틱을 통해 더욱 다양한 곳에서 모바일 사용자들의 가치 있는 사용자 경험을 어떻게 구현할 수 있을 지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이머전의 끊임없는 연구를 통해 새로운 기술 및 시연 장비를 개발했으며, 이번 행사에서 앞으로 3년간 모바일 기반의 비디오, 광고, 엔터테인먼트 및 커뮤니케이션에 높은 몰입감을 제공하고 여러 촉감 경험을 변화시키는데 기여하는 이머전의 비전을 공유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 데니스 시한 이머전 판매 및 마케팅 선임 부사장이 이머전의 새로운 햅틱 기술을 시연하고 있다.
이번 시연회에서 이머전은 사용자 제작 비디오에 촉각 효과 적용 기술을 공개했다. 이머전의 촉각 효과는 사용자가 보유한 모바일 영상에서 다양한 촉각 효과를 삽입해 새롭게 향상된 사용자 경험을 소비자들에게 제공한다. 사용자들은 촉각 효과를 통해 물리적인 피드백을 적용, 영상의 내용을 보다 현실적이게 과장하거나 강조 및 강화할 수 있다. 또한 개인 해설을 삽입하고 개인이 촬영한 비디오에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강아지를 촬영한 영상에서는 심장박동을 촉각 효과로으로 표현할 수 있고, 스케이트보드를 타는 비디오에서는 경사를 올리는 효과 구현할 수 있다. 이머전의 새로운 촉각 기술을 통해 사용자가 찍은 비디오 자체에 촉각 기술을 접목하고 이를 공유해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의 기기에서 높은 사용자 경험을 느낄 수 있다.
또한, 이머전은 모바일 광고 및 엔터테인먼트에 촉각 효과 적용 기술도 공개했다. 사용자 연구에 따르면, 모바일 광고와 엔터테인먼트에 촉각 효과를 적용하면 브랜드 인지, 구매 의도, 사용자 개입 같은 핵심 성과 지표가 향상된다고 한다. 또한, 촉각 광고 및 엔터테인먼트는 콘텐츠에 대한 기억력을 높이면서, 광고주와 콘텐츠 소유자들에게 소비자의 관심을 끌고 미디어 경험을 바꿀 기회를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머전은 이번 행사에서 촉각이 적용된 광고 및 모바일 용 엔터테인먼트를 시연하고, 광고사, 발행사, 대행사들이 촉각 효과를 모바일 콘텐츠에 접목할 수 있도록 개발하고 있는 툴을 미리 공개할 예정이다.
더불어 웨어러블 기기에 특화된 햅틱 기술도 선보였다. 촉각 피드백은 웨어러블 기기와 사용자간의 보다 개인적이고 세밀한 커뮤니케이션을 제공한다. OEM들은 이머전 기술을 통해 독자적인 촉각 효과를 기반으로 특별한 커뮤니케이션 언어를 창조해 의미 있는 정보를 다채롭게 사용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다. 시연회에서는 경계, 통지, 스마트 홈 관리, 건강 및 운동 애플리케이션, 게임을 비롯한 웨어러블 기기에서 촉각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다양한 범위의 사용 사례를 선보였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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