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성능↑ 모바일 보안 플랫폼 '녹스·KNOX 2.0' 공개

2014.02.26 스마트패드·폰 편집.취재팀 기자 :

삼성전자가 한층 업그레드된 성능과 편리한 사용성을 갖춘 모바일 보안 플랫폼 '녹스(KNOX) 2.0'을 공개했다.

 

삼성전자는 MWC 2014가 열리고 있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25일(현지시간) '삼성 엔터프라이즈 모빌리티 미디어 이벤트'를 진행하며, 녹스의 진화와 지속적인 혁신 의지를 밝혔다.

 


▲ 삼성전자 대표이사 신종균 사장이 녹스 2.0을 소개하고 있다.

 

녹스는 삼성전자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 기반의 보안 플랫폼으로, 지난해 MWC에서 첫 공개 이후 10월 시장에 출시됐다.

 

녹스는 스마트 기기의 하드웨어부터 운영체제, 애플리케이션까지 각 계층별로 최적화된 보안 솔루션이 적용됐으며, 암호화된 '컨테이너'라는 공간을 두고 있다. 사용자는 컨테이너를 통해 개인용 데이터와 업무용 데이터를 별도 분리해 관리할 수 있으며, 이를 활용해 업무용 데이터를 더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삼성전자는 녹스 출시 5개월만에 이를 탑재한 단말기가 전 세계적으로 2,500만대 이상 판매됐으며, 현재 녹스 사용자는 100만 명을 넘어섰다고 밝혔다. 처음 녹스를 탑재한 '갤럭시 S4'가 미국 국방부로부터 보안 인증을 받은 바 있다.

 

이번에 공개된 '녹스 2.0'은 핵심 보안 기능을 더욱 확대하고, 편리한 컨테이너 사용자 환경을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다.

 

우선, '녹스 2.0'은 공인인증서와 같은 사용자 인증 정보와 각종 암호화 키 정보들을 하드웨어 칩셋에 구현한 '트러스트 존'(TrustZone)을 통해 관리할 수 있게 했다. 이는 스마트 기기의 분실이나 해킹 등의 위험으로부터 사용자 정보를 보호하고 사용자가 기기를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게 한다고.

 

또한 기존 개인 암호뿐 아니라 지문 인식을 통한 이중 인증 방식을 지원하고, 실시간으로 스마트 기기의 커널 코드와 정보 등을 모니터링함으로써 보안 기능을 대폭 강화했다.

 

특히, 기존의 경우 컨테이너 내에서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변환 작업이 필요해 사용이 다소 제한적이었으나, '녹스 2.0'의 컨테이너는 별도의 변환이 필요 없어 사용 가능한 애플리케이션 수가 대폭 확장됐다고 삼성측은 전했다.

 

또한 컨테이너 내부와 외부에서 사용되는 애플리케이션의 데이터 요금을 구분해 '분리 과금'이 가능해져 개인용 기기를 기업용으로 사용하는 경우 보안과 사용성을 강화할 뿐 아니라 기업의 비용도 절감할 수 있는 혜택을 제공한다고.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B2B개발팀장 이인종 전무가 행사에서 녹스 2.0을 소개하고 있다.

 

한편, 삼성전자는 클라우드 서비스 기반의 'EMM'(Enterprise Mobility Management)과 '마켓 플레이스'를 통해 중소기업들도 편리하게 보안 플랫폼 녹스를 사용할 수 있게 했다고 밝혔다.

 

기업들은 'EMM'을 통해 클라우드 환경에서 업무시 스마트 기기의 인증 권한 등을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으며, '마켓 플레이스'를 통해 녹스 플랫폼 외에도 녹스용 CRM, ERP 등 140개 이상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필요에 따라 개별 또는 번들로 구매해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고.

 

삼성전자 IM부문 신종균 대표는 "지난 한 해 동안 많은 소비자와 업계 전문가들의 의견을 반영해 한층 강화된 녹스를 선보이게 됐다"며, "안드로이드 최고의 보안 플랫폼이라는 책임감을 갖고 앞으로도 녹스를 진정한 모바일 보안 플랫폼으로 자리매김 시키기 위해 혁신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녹스 2.0'은 올해 2분기에 상용화 예정이며, 차세대 전략 스마트폰 '갤럭시 S5'에 기본 탑재된다.

 

이진성 기자 mount@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동영상리뷰

HOT REVIEW

LASTEST REVIEW

NOTEFORUM
노트포럼 대표 김원영 사업자번호 : 635-02-00945 주소 : 서울시 용산구 효창원로 94, B1 등록번호 : 서울 아04916 제호 : 영테크
발행·편집인 : 김원영 등록 : 2018.01.09 발행 : 2018.01.09 청소년 보호 책임자 김원영 이메일 : master@noteforum.co.kr
2006-2024 NOTEFORUM. Co. All Rights Reserved.

02-711-2075

월-금 09:00-18:00 / 주말,공휴일 휴무
News 52 Review 3
2006-2024 NOTEFOR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