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 및 클라우드 데이터센터를 위한 애플리케이션 딜리버리 및 보안 분야 전문 기업 라드웨어(대표 김도건, www.radware.com)가 2013 글로벌 애플리케이션 및 네트워크 보안 보고서(2013 Global Application and Network Security Report)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공격자들이 더욱 민첩해지고 사용 툴이 정교해지면서 디도스(DDoS) 공격은 2014년에도 계속 심각한 이슈가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2013년 한층 광범위해진 DDoS 공격은 서비스 중단 및 저하를 발생시켰을 뿐 아니라, 수익, 전반적인 고객 만족도 및 브랜드 인식에 악영향을 미쳤다. 또한, 보고서는 공격자가 새롭게 배치된 공격 완화 툴을 무력화시키는 속도가 점차 빨라지고 있다고 경고했다.
보고서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라드웨어 ERT는 공격을 예측하고 완화하기 위해 다음 단계를 권장한다고 회사측은 밝혔다.
김도건 라드웨어 대표는 "DoS/DDoS 공격은 점차 사이버 핵비스트 그룹의 하나의 툴로 자리잡고 있으며, 기업에 상당한 혼란을 초래하고 있다"며, "조사 응답자의 87%는 이러한 유형의 공격으로 인한 서비스 수준 관련 문제에 직면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비스 중단의 부정적인 영향은 이미 잘 알려졌으나, 작은 규모의 서비스 저하 또한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 고객 만족도 및 수익에 지속적인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유념해야 한다"고 전했다.
또한 그는 "2014년 사이버 공격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기업들, 특히 금융 및 정부 조직들은 바로 네트워크를 준비하기 위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며, "이 보고서의 결과는 행동을 촉구하고 있으며, 사이버 공격에 대응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사이버 보안 전문가의 지원을 받아 준비태세를 갖추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2013 글로벌 애플리케이션 및 네트워크 보안 보고서는 새롭게 나타나고 있는 네트워크 공격들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하고, 공격 완화 전략을 실시간으로 수행하는 라드웨어의 긴급대응팀(Emergency Response Team; 이하 ERT)에 의해 진행됐으며, 기업 및 기술적 측면 모두를 아우르는 DoS/DDoS에 관한 중요한 분석을 전달, 기업의 네트워크 공격 대응에 관한 모범사례를 제공한다. 이번 보고서에는 2013년 라드웨어 ERT에 의해 처리된 300건 이상의 사례, ERT가 진행한 업체 중립적 보안 산업 설문조사, 15개 기업의 고위층 보안 임원 대상 개별 인터뷰로 진행된 새로운 임원 설문조사 등 전문적인 데이터가 활용됐다.
2013 글로벌 애플리케이션 및 네트워크 보안 보고서는 기업이 2014년 사이버 위협을 완화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는 ERT의 권고사항을 포함했으며, 보고서 전문은 www.radware.com/ert-report-2013 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