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X300 은 앵글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틸트 디스플레이를 지원했다. 사진과 같이 자유롭게 디스플레이의 각도를 조절할 수 있어 극단적인 하이앵글이나 로우앵글 시에도 큰 움직임 없이 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단, MV900F 와 같은 180도 틸트가 지원되지 않는 것이 아쉽다.)
근접 촬영을 통해 결과물의 디테일을 확인하고 있는 모습으로 업그레이드 된 프로세서를 탑재한 제품다운 퀄리티를 보여 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높은 화소를 지원할 뿐만 아니라 높은 ISO를 유지해야 하는 실내 에서도 번지거나 깨지는 느낌을 주지 않아 웹용 뿐만 아니라 인화가 필요한 유저들도 만족하며 사용할 수 있으리라 자신한다. (1:1 원본을 보고 깜짝 놀랐을 정도였다. 화질의 삼성답게 DSLR이 부럽지 않은 선명함을 보여주었다.)
디테일 만큼이나 중요한 색감 및 채도에서도 만족스런 모습을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특정 색이 날라가는 현상도 없을 뿐만 아니라 원색의 선명함이 살아 있고 채도가 낮아 답답한 느낌을 주는 몇몇 제품들과 달리 정확한 색을 구현하는 것이 무척 인상적이었다.
[45mm렌즈 3D 동영상 1]
[45mm렌즈 3D 동영상 2]
[45mm렌즈 3D 동영상 3]
NX300 은 S/W 방식의 3D를 지원하던 전작이나 경쟁사 제품들과 달리 전용렌즈를 이용해 H/W 적인 3D 촬영이 가능하다. (디자인 부분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45mm 2D/3D 렌즈를 마운트 할 경우 3D 촬영을 할 수 있다.) @ 첨부파일을 다운받아 동일한 폴더에 저장 후 3D를 지원하는 모니터나 TV에서 확인해 보기 바란다. (사진을 누르면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부드럽고 깔끔한 피부톤으로 인물 촬영시 별도의 후보정이 필요없는 제품으로 스마트 모드에서 뷰티 페이스 기능을 사용할 경우 사진과 같이 깨끗하고 뽀얀 피부를 만들 수 있다. (여성들을 위한 메뉴로 화장을 한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수동 모드를 완벽하게 지원해 셔터 스피드나 조리개를 조작해 원하는 스타일의 사진을 만들 수 있는 모델로 초보자를 위한 i-Depth 기능을 지원해 렌즈우선 모드에서 아이펑션 버튼을 눌러 쉽게 아웃포커싱을 구현할 수 있었다. (상단의 화분과 인물 사진은 i-Depth 기능을 활용해 촬영했다. 조리개, 셔터스피드, ISO 등을 일일이 조작할 필요가 없어 카메라 조작에 서투른 유저들도 쉽게 아웃포커싱 촬영이 가능할 것이다.)
1/6000초의 셔터스피드, 초당 8.6연사 지원해 전문가들도 만족시킬 만한 스펙을 지원하는 모델로 빠른 움직임의 스포츠 경기 등을 쉽게 촬영할 수 있다. (상단의 사진은 촬영된 15장의 결과물을 애니 GIF 로 편집한 것으로 실제 사진은 훨씬 뛰어난 화질을 보여준다.)
스마트 모드에서 파노라마 기능을 지원해 시원시원한 광각 촬영이 가능하다. 상하좌우 원하는 방향으로 셔터를 누른체 움직이게 되면 연속으로 사진을 촬영하게 되고 촬영된 사진을 하나의 파노라마 영상으로 저장한다. (원본 사진을 확인했는데 끊어지는 느낌이 거의 없었다. 저가형 모델들과 달리 완성도 높은 파노라마 촬영이 가능할 것이다.)
NX300 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로 ISO를 말씀드리고 싶다. 12800을 지원하던 기존 모델과 달리 최대 25600 의 ISO를 지원할 뿐만 아니라 3200 까지는 저ISO 와 거의 동일하게 때문에 어두운 실내나 야간에도 삼각대나 플래시를 사용하지 않고 사진을 촬영할 수 있었다. @ 전작들의 경우 높은 ISO에서 노이즈와 함께 이미지가 뭉게지는 현상이 발생 했는데 NX300 의 경우 노이즈가 발생할 지언정 뭉개지는 현상이 없는 것이 아주 만족스러웠다.
촬영실의 불을 모두 끈 아주 어두운 상태에서 촬영을 실시한 후 리사이즈 한 모습으로 상단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ISO 6400 까지는 무리없이 활용할 수 있는 깨끗한 화질을 보여 주었으며 12800 또한 노이즈가 거슬리는 수준이 아니었다. (극한의 상황에서는 12800 이나 25600을 사용하고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6400 이하의 ISO 사용이 가능하다. 실내 촬영이 많은 유저들에게 100% 만족감을 줄 수 있을 것이다.)
기본 지원되는 스마트 필터의 모습으로 결과물의 확연한 변화를 감지할 수 있다. (컬러나 노출 등을 조절하는 픽쳐 위져드와 달리 이미지 자체를 변형하는 기능으로 일반적인 이미지와는 다른, 즉 포토샵의 필터를 적용한 듯한 느낌을 원할 경우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다.) @ 이미지를 누르면 확대 사진을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 필터에 색상강조 기능이 통합되어 있다. 정 피사체를 강조하거나 클래식한 느낌의 독특한 사진을 촬영하고 싶어하는 유저들에게 강력히 추천하고 싶은 기능으로 컬러 인식율이 다소 떨어질 것이란 예상과 달리 대부분 지정된 컬러만을 정확히 인식해 사진으로 표현해 주었다.
색다른 컬러를 구현하고 싶은 유저들을 위해 픽쳐 위저드 기능을 지원한다. @ 몇몇 모드의 경우 리사이즈된 사진에서는 큰 차이가 없지만 원본으로 보면 뚜렸한 차이를 감지할 수 있다.
배경과 비사체의 노출차가 심한 장소에서는 다이마믹 레인지 메뉴를 이용해 완성도 높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스마트 레인지+ 의 경우 일반 촬영과 큰 차이가 발생하지 않았다. 하지만 두장의 사진을 연속 촬영한 후 한 장으로 합성해 중간톤의 결과물을 보여주는 하이 다이나믹 레인지의 경우 사진에서 볼 수 있듯 큰 변화가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 두장의 사진을 합성해 결과물을 만들지만 기존 모델과 같은 어색함은 전혀 느껴지지 않았다.
광원의 조건에 따라 설정하여 보다 자연스러운 색상의 이미지를 얻을 수 있도록 다양한 화이트밸런스 메뉴를 제공하고 있다. @ 색온도가 올라갈수록 청색으로 변하고 색온도가 내려갈수록 적색으로 변하는 특성을 고려하여 사용자 임의로 색온도를 설정할 수 있도록 화이트밸런스에서 색온도 설정 기능도 지원하고 있다.
@ 상단의 이미지를 누르면 원본 사진을 볼 수 있다.
[SAMSUNG NX300 SAMPLE MOVIE 1]
[SAMSUNG NX300 SAMPLE MOVIE 2]
[SAMSUNG NX300 SAMPLE MOVIE 3]
[SAMSUNG NX300 SAMPLE MOVIE 4]
기존 모델들이 풀HD 해상도에 30프레임을 지원했던 것과 달리 NX300 은 최고 60프레임을 지원해 보다 사실감 넘치는 동영상 촬영이 가능하다. 샘플 무비에서 확인할 수 있듯 야외 뿐만 아니라 어두운 실내 에서도 선명함을 유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노이즈도 거의 없는 것이 인상적이었다. (동영상의 퀄리티는 업그레이드가 확연히 느껴졌다.)
DLNA를 이용한 무선 연결 뿐만 아니라 HDMI 케이블을 이용한 유선 연결도 지원한다. 상단의 사진은 HDMI를 이용해 디지털 TV와 연결한 모습으로 예상과 같이 저장된 사진 및 동영상을 완벽하게 재생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DLNA 와 같이 TV 리모콘으로 재생을 컨트롤 할 수 있었다.) @ DLNA 는 무선 방식이다 보니 다소 딜레이가 발생한다. 그에 반해 HDMI 의 경우 거의 딜레이가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고화질 사진이나 동영상을 부드럽게 감상하고자 한다면 HDMI를 이용하기 바란다.
촬영한 사진을 전문적으로 편집하는 프로페셔널 유저들을 위해 고가에 판매되고 있는 Adobe Lightroom 4를 번들로 제공하고 있다.
[삼성 NX300 디자인 & 구동 동영상]
오랜만에 출시된 NX 시리즈의 최신작 답게 다양한 부분에서 업그레이드가 이루어진 모델로 기기의 디자인도 좀더 세련되 졌으며 기능면에서도 진일보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또한 기기적 성능은 물론 가장 중요한 부분인 화질에서도 만족스런 모습을 보여주어 즐겁게 테스트를 마칠 수 있었다.
NX300 은 도입부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하이브리드 AF를 적용해 보다 빠르게 초점을 잡고 사진을 촬영할 수 있으며 3D 기능을 적용해 (전용렌즈 장착에 한함) 간편하게 퀄리티 높은 3D 사진 및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편의성을 높여주는 다양한 Wi-Fi도 마음에 들었으며 (NFC, AutoShare를 적용해 편의성을 높인 부분이 특히 인상적이었다.) 틸트 디스플레이를 적용해 편의성을 높인 부분 또한 칭찬해 주고 싶다.
DRIMe 4 프로세서를 사용해 높은 ISO 에서도 노이즈 없는 깔끔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는 것 또한 상당히 인상적이었으며 (개인적으로 가장 만족스런 부분이었다.) 풀HD 해상도에 60프레임 동영상 촬영이 가능해 보다 전문적인 용도로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예상외로 오래가는 배터리 사용시간도 꼭 언급하고 싶다. 촬영중 배터리가 방전 되는 것을 대비해 외장 배터리팩을 계속 가지고 다녔는데 4-5시간 이상의 촬영에도 배터리가 방전되지 않아 한번도 외장 배터리팩을 사용하지 않았다. (배터리 용량은 기존 모델들과 비슷한데 사용 시간은 훨씬 길게 느껴졌다.)
하지만 180도 플립 디스플레이를 적용하지 않는 것은 아쉬운 부분이다. (미러팝에서 처음 선보여 큰 인기를 끌었던 180도 플립 방식을 경쟁사에서 활용해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을 가만히 보고만 있는 것이 잘 이해되지 않는다.)
화질이면 화질 기능이면 기능, 머하나 부족한 것이 없는 제품이라 평가하고 싶다. 어디서나 쉽게 휴대하면서 고화질의 사진 및 동영상을 촬영하고 쉽게 파일을 전송할 수 있는 최고급형 미러리스 카메라를 원하는 유저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충분한 만족감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 이 글은 삼성전자로부터 제품 체험 기회와 소정의 저작권료를 지원 받았습니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