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이용자 66.7%가 모바일 쇼핑을 경험해 봤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디지털 미디어 및 마케팅 솔루션 전문기업 DMC미디어(대표 이준희, www.dmcmedia.co.kr)가 발표한 모바일 쇼핑 이용실태 보고서에 따르면, 모바일 쇼핑 이용경험을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66.7%가 모바일 쇼핑을 경험해봤다고 답했으며, 월 평균 1~3회(61.3%) 정도 모바일 쇼핑을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된 것.
이번 모바일 쇼핑 이용행태 보고서는 지난 2월 26일부터 3월 10일까지 13일 동안 진행됐으며, 모바일 쇼핑 사용경험 및 이용행태, 온라인쇼핑과 모바일 쇼핑에 대한 선호도, 소비자들의 일반적 쇼핑 이용행태 등에 대한 설문조사로 이뤄졌다. 만 19세 이상 49세 이하의 남녀 총 423명이 해당 조사에 참여했다.
▲ 자료제공 : DMC미디어
한달 동안 모바일 쇼핑을 위한 지출액을 묻는 질문에는 30,000원~50,000원 사이가 24.7%로 가장 많았으며, 응답자의 3.4%는 월 20만원 이상 모바일 쇼핑을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모바일 쇼핑시 활용하는 쇼핑몰로는 소셜커머스가 60.1%로 가장 많았으며, 오픈마켓(57.6%), 검색포털 쇼핑섹션(33.8%)과 종합쇼핑몰(32.7%)이 그 뒤를 이었다.
모바일 쇼핑을 선호하는 이유로는 시간 장소 제약이 없어서라는 응답이 84.8%로 가장 많았으며, 그 뒤로 간편한 결제방식(35.5%), 쇼핑시간 단축(35.5%)이 꼽혔다.
모바일 쇼핑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로는 작은 화면의 불편함(84.4%)이 압도적으로 높은 수치를 보였으며, 그 다음으로 인터넷 사용환경의 제약(42.4%), 보안에 대한 불안감(41.8%)때문인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온라인 쇼핑과 모바일 쇼핑에 대한 만족도를 묻는 질문에는 온라인 쇼핑의 만족도(55.6%)가 모바일 쇼핑(6.8%)보다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대하여 DMC미디어는 소비자들이 아직까지 모바일에 비해 온라인을 통한 구매활동이 더 익숙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고 전했다.
▲ 자료제공 : DMC미디어
DMC미디어 관계자는 "모바일이 온라인 쇼핑 업체들의 새로운 격전지로 떠오르고 있는 만큼 모바일 쇼핑 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전략수립 및 인사이트를 제공하기 위해 이번 보고서를 기획했다"며, "향후 모바일 쇼핑 사용자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나 안전한 결제시스템과 보완강화가 선결 되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모바일 쇼핑 이용행태 보고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DMC리포트(www.dmcreport.co.kr)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후 확인 할 수 있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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