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진룡, www.mcst.go.kr)가 후원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원장 홍상표, www.kocca.kr)이 주최하는 新話(신화)창조 프로젝트 '2013 대한민국 스토리 공모대전'이 27일 작품 모집공고를 시작으로 올해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올해로 5회 째를 맞는 '2013 대한민국 스토리 공모대전'은 영화·드라마·애니메이션·만화·게임·출판 등으로 발전해 전 세계인에게 재미와 감동을 줄 콘텐츠 원작 스토리 발굴이 목적으로, 총상금 6억 원(대상 1억 원)에 기성, 신인, 장르 구분 없이 지원할 수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공모전이다. 2009년 1회 공모전부터 해마다 1천여 편 이상의 다양한 스토리가 접수되는 등 콘텐츠산업계에 비상한 관심과 호응을 이끌어낸 바 있다.
출품작은 8월말 공모전 홈페이지(story.kocca.kr)을 통해 접수할 예정이고, 예선심사, 본선심사를 거쳐 12월 중 시상식을 진행될 계획이다.
올해 대한민국 스토리공모대전은 '지정공모 – 리텔링 부문'을 신설해 한국적 소재를 활용해 현대적 감각의 스토리로 재해석, 창작한 작품을 선발한다. 영화·드라마·게임 등 세계적 콘텐츠가 자국의 문화원형을 바탕으로 창작되고 있고, 유구한 역사와 전통을 가진 우리나라 역시 고전문학·사료·실록 등 활용가치가 높은 소재가 풍부하다는 점을 고려한 것이다.
영화, 게임 등으로 제작되어 큰 인기를 끈 판타지 소설 <반지의 제왕>(J.R.R 톨킨)은 북유럽 설화를 바탕으로 창작되었고 <해리포터>(J. 롤링) 역시 스코틀랜드 민담을 소재로 하고 있다. 드라마 <대장금> 역시 조선왕조실록의 한 줄 기록을 바탕으로 작가의 상상력이 더해져 만들어진 작품이다.
공모전을 준비하는 창작자들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운영하는 문화콘텐츠닷컴(www.culturecontent.com)과 한국국학진흥원이 구축한 스토리테마파크(story.ugyo.net)에서 다양한 소재를 만날 수 있다.
공모전 수상작에 대해서는 △한국콘텐츠진흥원 '스토리 창작센터' 입주 △스토리 컨설팅 △1:1 멘토링 △국내외 주요 투자·제작사 대상 피칭 등 다양한 사업화 지원 프로그램이 제공된다. 실제로 2010년 시작된 부산국제영화제 신화창조 프로젝트 피칭은 해마다 한국 영화산업 관계자들의 높은 관심 속에 다양한 성과를 거두고 있으며 일본의 주요 방송사·제작사·배급사 관계자들이 참가하는 일본 피칭에서도 수출 계약, 투자 상담 등이 이뤄지고 있다.
역대 수상작들은 인큐베이션 프로그램을 거쳐 영화·드라마’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콘텐츠로 개발되고 있다. 1회 수상작 <아이두 아이두>(조정화 작)가 지난해 MBC 드라마로 제작됐고, 일본에 수출돼 3월 현재 TBS를 통해 방영되고 있다. 2회 수상작 <더 파이브>(원작·감독 정연식)는 영화(제작 시네마서비스)로 개발돼 가을 개봉을 목표로 현재 촬영이 한창 진행 중이다.
3회 공모전 수상작 <궁극의 아이>(장용민 작)는 소설로 출간돼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으며 지난 2월 신화창조 프로젝트 일본 피칭에서 큰 관심을 불러일으킨 <화류춘몽>(백남준 작) 역시 ㈜)iHQ와 공연’영화’드라마 계약을 체결하고 개발에 착수해 조만간 다양한 콘텐츠로 만날 수 있게 된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오는 4월 10일(수) 오후 3시 한국콘텐츠진흥원 2층 콘텐츠홀에서 올해 대한민국 스토리공모전을 비롯한 '이야기 사업 설명회'를 개최해 공모요강, 심사기준, 사업화 지원 계획 등을 소개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콘텐츠진흥원 홈페이지(www.kocca.kr)를 비롯하여, 공모전 전용 홈페이지(story.kocca.kr) 및 콘텐츠종합지원센터(1566-1114)로 문의하면 된다.
이진성 기자 mount@noteforu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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