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디지털 부품의 기술이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는 것과 달리 배터리 만은 기술 발전이 상당히 더디게 진행되고 있다. 대부분의 스마트폰 제조사가 제품 크기를 키우는 이유가 디스플레이의 만족감 뿐만 아니라 보다 높은 용량의 배터리를 장착하기 위함이라는 것을 대부분의 유저들이 인지하고 있을 것이다. (예전 제품들에 비해 2배 이상 배터리 용량이 늘어나긴 했지만 사용 시간에 큰 변화는 없다. 기술이 발전되는 만큼 배터리 기술이 발전하지 못해 단순하게 용량만 늘리고 있는 형국이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 할 엔스토어 FREECELL FC-G380 은 모바일 디지털 디바이스를 사용하는 유저들을 위한 모델로 별도의 케이블 일체형으로 구성되어 편의성을 높였으며 3,800mAh 의 고용량을 지원해 스마트폰, 태블릿PC, MP3P, PMP 등을 여유롭게 충전할 수 있다. 또한 마이크로 5핀을 지원해 대부분의 안드로이드 OS 탑재 스마트폰과 호환되며 별도의 USB 단자를 지원해 아이폰이나 별도 규격의 충전 단자를 사용하는 모델들과도 완벽하게 호환되는 장점이 있다.
깔끔한 디자인과 편의성이 눈에 먼저 들어오는 모델이다. 리뷰를 통해 디자인 및 특징을 살펴보고 다양한 기기와 연결해 호환성을 살펴보도록 하자.
☆ 본제품은 테스트 용 기기로 실제 판매 제품과 스펙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FULL KIT 의 모습으로 본체 및 사용설명서, USB 연장 케이블 등을 지원하고 있다. (케이블 일체형 모델이기 때문에 별도의 젠더는 동봉되지 않는다.)
108 x 63 x 14mm 의 크기와 120g 의 무게로 휴대성 또한 나쁘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좀더 작았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긴 하지만 무게가 부담스럽지 않아 가방등에 보관해 이동할 때 불편함은 느끼지 않을 것이다. 특히 케이블 일체형으로 제작되어 케이블의 분실 위험성이 없다는 것에 좋은 점수를 주고 싶다.)
기기의 디자인은 일반적인 외장 배터리팩과 같이 상당히 깔끔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블랙, 레드, 화이트 컬러를 지원해 원하는 스타일을 선택해 사용할 수 있다.) @ 아이폰 4 와 비슷한 디자인 이라는 것이 아쉽다. 추후 제품에서는 좀더 특색있는 디자인으로 나와 주기를 기대한다.
기기 전면부의 모습으로 '어디서나 자유롭게 디바이스를 사용할 수 있다' 라는 느낌을 주는 프리셋 로고가 프린팅 되어 있으며 하단 중앙에는 정전식 터치 버튼이 장착되어 배터리 상태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손가락으로 누르면 LED가 켜지게 되며 배터리 상태에 따라 다른 컬러를 표시해 사용자가 배터리의 남은 용량을 손쉽게 파악할 수 있다.) @ 그린 : 70~100% / 오렌지 : 40~70% / 레드 : 15~30%
기기 상단부의 모습으로 출력용 마이크로 5핀 단자와 기기 충전용 USB 단자를 장착할 수 있는 홈이 제공되고 있다. (간편하게 연결 케이블을 장착, 분리 할 수 있도록 설계 되었다. 신속성이나 편의성 측면에서 충분한 만족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기기 하단부의 모습으로 마이크로 5핀을 지원하는 기기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디지털 기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USB 단자를 설치해 놓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제품을 구입할 때 기본 제공되는 케이블을 이용해 충전기와 기기를 연결해 주게 되면 충전이 진행된다.)
기기 양 측면의 모습으로 좌측에는 대부분의 안드로이드 OS 스마트폰에서 사용되는 마이크로 5핀 단자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폰 뿐만 아니라 최근 출시되는 대부분의 디지털 디바이스가 마이크로 5핀을 사용하는 추세이다. 일일이 젠더나 케이블을 같이 가지고 다닐 필요 없이 G380 하나 만으로 완벽한 충전을 보장한다.)
또한 기기 우측면에는 본체의 배터리 충전을 위한 USB 입력 단자가 지원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USB 충전기를 이용 하거나 노트북, PC 의 USB 단자에 연결해 기기를 충전할 수 있다.)
@ 안정성 에서도 합격점을 줄 수 있는 모델이다. 이중 과충전, 과방전, 과부하 방지 기능을 지원해 아무도 없는 장소나 취침 시간에도 안심하고 충전을 진행할 수 있으며 연결 기기의 합선이 감지되면 자동으로 전원을 차단해 준다. 또한 외부 기기를 분리 하거나 완충 되었을 때 자동으로 출력을 차단해 보다 오랜시간 기기를 사용할 수 있다.
기기 바닥면의 모습으로 상단과 마찬가지로 심플하게 처리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3,800mAh의 고용량 리튬 폴리머 배터리가 내장되어 있으며 5V / 1A 출력을 지원해 최신 스마트폰도 무리없이 충전할 수 있다.) @ 단, 2.1A 의 입력을 지원하는 몇몇 태블릿PC의 경우 호환되지 않을 수 있다. 참조바란다.
한손에 쏙 들어오는 제품으로 주머니나 가방 등에 간편하게 보관할 수 있다. (기본적인 휴대성은 충분히 만족스런 수준이다.)
기본 제공되는 액세서리의 모습으로 사용 설명서 및 USB 연장 케이블을 기본 지원하고 있다.
기기의 디자인 및 특징을 살펴 보았다. 이번에는 기본적인 사용법을 알아보고 호환성 테스트를 진행해 보도록 하자.
배터리 팩의 충전 모습으로 가정에서 흔히 사용되는 5V USB 전원 어댑터를 INPUT 단자에 연결해 배터리 충전이 가능하며 (스마트폰이나 MP3P 등을 구입하면 기본 제공하는 충전기를 사용할 수 있다.) 노트북의 USB 단자를 이용해 충전도 가능하다. @ 별도의 전용 어댑터를 사용해야 하는 모델들과 달리 어디서나 기기의 충전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PC 에 설치된 USB 단자를 이용해 충전이 가능하며 USB 단자가 설치된 대부분의 디바이스에 연결해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다. (별도의 연결 케이블을 가지고 다닐 필요가 없다는 것은 큰 매리트가 될 것이다.) @ 사용하고 있는 PC나 노트북에 USB 3.0 단자가 설치되어 있다면 적극 활용하기 바란다. USB 3.0 의 경우 데이터 전송 속도가 빠를 뿐만 아니라 500mAh 전류를 지원하는 USB 2.0과 달리 900mAh 의 전류를 지원해 보다 빠른 배터리 충전기 가능할 것이다.
회사 직원들이 사용하고 있는 다양한 스마트폰과 연결해 호환성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모든 기기가 마이크로 5핀을 지원해 별도의 케이블을 사용하지 않고 간편하게 연결 했다. 몇몇 제품들은 호환성에 문제가 있으리라 예측했는데 필자의 예상을 비웃듯 모든 제품이 완벽하게 충전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마이크로 5핀을 지원하지 않는 아이폰의 경우 사진과 같이 USB 단자를 이용해 충전할 수 있다. (아이폰 구입시 기본 제공되는 케이블을 사용하기 바란다.) 사진에서 확인할 수 있듯 완벽하게 작동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최근에도 많은 유저들이 사용하고 있는 MP3P 또한 스마트폰 과 같이 완벽한 호환성을 보여 주었다. 테스트에 사용된 갤럭시 5.8 의 경우 대화면 디스플레이를 채용해 전력량이 상당히 큼에도 불구하고 정삭적으로 충전이 이루어 졌으며 일반 MP3P 또한 충전에 전혀 문제가 없었다.
전용 어댑터를 사용할 수밖에 없는 대형 디지털 기기들에서는 호환되지 않지만 모바일 디바이스에서는 문제없이 활용할 수 있다. 상단의 사진에서 확인할 수 있듯 PMP 와 연결시 정상 작동 했으며 블루투스 헤드셋도 문제없이 충전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USB 충전을 지원하는 디지털 카메라 와도 연결해 보았는데 완벽하게 작동하는 것이 인상 적이었다.
@ 컴팩트 카메라의 경우 배터리의 용량이 작아 촬영이 많을 경우 걱정이 되기 마련이다. 평소 야외에서 사진 촬영이 많은 유저들이라면 G380을 구입하기 바란다. 배터리에 대한 걱정은 더 이상 없을 것이다.
[엔스토어 FREECELL FC-G380 디자인 & 구동 동영상]
와이프의 스마트폰이 그냥 켜 놓기만 해도 하루를 넘기기 힘들 정도로 사용 시간이 짧아져 스트래스가 심하다. 대부분의 유저들이 스마트폰 뿐만 아니라 다양한 디지털 기기를 휴대하며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배터리에 대한 고민이 항상 머리속에 가득 하리라 예상된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 한 엔스토어 FREECELL FC-G380 하나라면 이런 고민을 한번에 해소할 수 있을 것이다. 3,800mAh 고용량을 지원해 스마트폰을 여유롭게 충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최소 2번 이상 충전할 수 있는 고용량이다.) 케이블이 부착된 빌트인 형태로 구성되어 어디서나 배터리가 떨어지는 것을 걱정할 필요없이 충전할 수 있다.
다양한 안전장치를 지원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것 또한 큰 매리트라 할 수 있으며 대부분의 모바일 디지털 기기와 호환되는 것 또한 큰 장점이라 말씀드리고 싶다. (테스트를 진행한 10여가지 이상의 제품들을 완벽하게 충전할 수 있었다. 개인적으로 상당히 마음에 드는 부분이다.)
뛰어난 휴대성과 케이블 일체형의 편의성, 여기에 높은 용량이 매력적인 제품으로 평소 스마트폰 및 기타 디지털 기기 사용시 배터리 때문에 고민했던 유저들에게 강력히 추천하고 싶다. 충분한 만족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