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국내 인터넷 혁신·발전 위해 정부와 손 잡는다

2012.10.10 IT정책 김원영 기자 : goora@noteforum.co.kr

구글코리아(대표 염동훈, www.google.co.kr)는 10일(수), 데이비드 드러먼드(David Drummond) 구글 수석 부사장 겸 최고 법률 책임자(CLO)가 방송통신위원회와 문화체육관광부를 예방해 한국이 혁신의 허브로 거듭나기 위한 협력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는 어제 빅텐트 국제 컨퍼런스에서 발표한 내용 중 구글이 국내 인터넷의 혁신과 발전을 도모하는데 돕기를 희망한다는 취지에 대한 실행 단계로, 국내 개발자 및 문화 콘텐츠가 해외시장에 활발하게 진출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이 논의되었다.

 

구글은 작년 에릭 슈미트 회장의 한국 방문 때 이명박 대통령과 약속한 '코리아 고 글로벌'을 중심으로 2012년 한 해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진행해왔다. 한국 개발자들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일 뿐만 아니라, 구글의 글로벌 플랫폼을 백분 활용해 한류 콘텐츠의 세계화를 돕기 위해 추진되어 왔다. 구글은 이러한 노력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한국 정부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 한국에서 제2의 구글이 탄생할 수 있도록 스타트업 기업 및 중소기업 지원을 위해 노력하며, 제2의 싸이가 탄생할 수 있도록 우수한 한류 콘텐츠가 해외시장에서 다시 한번 큰 반향을 불러일으킬 수 있게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방송통신위원회의 김충식 부위원장과 협의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 글로벌 K-스타트업 성공리에 진행 : 지난해 11월 방한한 에릭 슈미트 구글 회장이 이명박 대통령을 만난 자리에서 발표한 ‘코리아 고 글로벌(Korea Go Global)'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인터넷진흥원과 함께 글로벌 K-스타트업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구글은 재정적 지원했으며, 10월 16일 최종 5팀을 선발하기 위해 심사위원들을 한국으로 초빙한다. 최종선정된 팀은 영국 런던과 구글 본사를 비롯한 미국 실리콘밸리 지역에서 IT와 관련된 각계의 인사들과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얻는다. 이번 방통위와의 협의에서 해당 프로그램을 향후 지속적으로 진행하기로 약속했다.
  • 스타트업 인큐베이터 : 국내 스타트업들이 서비스를 가능한 한 단기간 안에 본격 궤도에 오르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서 국내에서 스타트업 인큐베이터를 운영하는 것에 대해 구체적으로 협의를 해나가기로 했다.
  • Get Korean Business Mobile(GKBM) :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가 3천만이 넘어가는 시점에서 한국 소규모 상공인들의 모바일 페이지를 구축하고 관련 마케팅을 지원해주는 프로젝트를 시행하기로 약속했다.

이날 문화체육관광부 최광식 장관과 협의한 내용은 아래와 같다:

  • K-Pop : 지난 2011년 11월 30일 문화체육관광부와 업무협약을 체결한 구글은 세계 최대 동영상 공유 사이트 유튜브를 통해 국내 가요를 전 세계에 알리는데 크게 기여했다. 싸이의 성공 사례에서도 볼 수 있듯이 앞으로도 K-Pop을 전 세계에 전파하는데 지속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 한국고전영화채널 : 지난 5월 문광부와 함께 진행하는 ‘코리아 고 글로벌(Korea Go Global)'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유튜브에서 70개의 한국 고전영화를 공개하는 한국고전영화채널을 런칭했다. 해당 동영상은 사용자 6,600명이 시청하고 26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으며 72%가 해외에서 본 것으로 밝혀졌다. 글로벌 플랫폼을 통해 고전영화를 재부각시키고 글로벌 시장 진출이라는 쾌거를 달성했다. 앞으로도 한국의 우수한 콘텐츠를 디지털화하는데 앞장서겠다고 약속했다.
  • 구글 문화연구원(Google Cultural Institute)의 한글 : 아트프로젝트, 넬슨 만델라 기록물, 사해 문서 등 전 세계 문화유산을 디지털화하여 인터넷 사용자가 더욱 쉽게 볼 수 있는 사이트인 구글 문화연구원에 혁신적인 한글을 소개하기로 약속했다.
  • 유튜브 한글 채널 : 구글은 문광부가 해외 사용자들이 모국어로 한글을 배우고 가르칠 수 있는 유튜브 한글 채널을 개설하는데 적극적인 지원을 할 예정이다. 또한, 문화체육관광부는 구글의 행아웃 온에어 기능을 활용해 세계 곳곳 세종학당(’12년 10월 현재 43개국 90개소) 및 일반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정기적으로 실시간 동영상 교육을 제공하는 것을 계획하고 있다.

이 밖에도 구글은 국내 주요 박물관 및 미술관들이 소지하고 있는 다양한 유물 및 작품을 전 세계인들에게 소개할 수 있는 구글 아트 프로젝트에의 적극적인 참여를 문화체육관광부에 제안했다.

 

방통위 김충식 부위원장은 "구글처럼 혁신적인 벤처기업이 나오는 나라는 글로벌 국가로 도약할 수 있다"고 말하며, "방통위가 추진하고 있는 인터넷 벤처 창업, 앱 개발자 지원 정책과 구글의 창업, 인재육성에 대한 노하우와 경험 등이 연계되어 서로 발전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협력하겠다"라고 강조하였다.

 

문화체육관광부 최광식 장관은 "K-Pop을 비롯한 한국 문화 콘텐츠가 전 세계 알려질 수 있던 것은 유튜브라는 글로벌 플랫폼의 역할이 컸다."라며 "전세계 사용자들이 함께 소통하는 글로벌 플랫폼을 가진 구글과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을 협력하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데이비드 드러먼드 수석 부사장 겸 최고 법률 책임자는 "인터넷 생태계 육성과 콘텐츠 이용 활성화에 적극적인 투자를 해온 구글은 이제 혁신의 중심지가 될 한국에서 개발자 육성과 한국의 콘텐츠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하는 토양마련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라고 말했다.

 

염동훈 구글코리아 대표는 "지난 2011년 정부와 약속했던 다양한 한국지원방안을 2012 한 해 동안 성공적으로 수행하게 되어 기쁘다"며, "구글은 이번 면담에서 협의된 한국의 혁신을 도모하는 여러 가지 지원 방안을 앞으로도 물심양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동영상리뷰

HOT REVIEW

LASTEST REVIEW

NOTEFORUM
노트포럼 대표 김원영 사업자번호 : 635-02-00945 주소 : 서울시 용산구 효창원로 94, B1 등록번호 : 서울 아04916 제호 : 영테크
발행·편집인 : 김원영 등록 : 2018.01.09 발행 : 2018.01.09 청소년 보호 책임자 김원영 이메일 : master@noteforum.co.kr
2006-2024 NOTEFORUM. Co. All Rights Reserved.

02-711-2075

월-금 09:00-18:00 / 주말,공휴일 휴무
News 52 Review 3
2006-2024 NOTEFOR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