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가위 명절도 스마트폰으로 '똑똑하게'
꽉 막힌 귀성길 이 앱 하나로 뚫린다
추석이 보름도 채 남지 않았다. 고향에 찾아가 가족들을 만날 생각에 설레는 한가위지만 꽉 막힌 귀성길을 생각하면 벌써부터 답답해진다. 이 때 활용할 수 있는 아이템이 바로 스마트폰. 고속 도로 사정을 생방송으로 보여주는 앱에서부터 알뜰 주유소, 고급 휴게소를 추천하는 앱까지 친절한 앱들이 스마트폰 속 한 가득 숨어 있다. 간편한 앱 준비로 이번 명절 휴가를 산뜻하게 시작하고 가뿐하게 마무리하자.
시시각각 도로 상황 생방송 중계로 정보 공유, 스마트한 귀성길 도우미! '유스트림'
일반적으로 귀성길 교통 상황은 라디오 방송을 통해 파악하기 마련이다. 그러나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도로 사정을 빠르게 알기엔 한계가 있다. 최근엔 트위터 등 SNS에서 오고 가는 멘션으로 현장성 있는 정보를 얻기도 하지만 텍스트와 사진 한 장으로 정확한 판단이 힘들다. 이럴 때 앞서 가는 차량 중 누군가 도로 현장을 동영상으로 생중계 해준다면 이보다 시원한 정보가 없다.
▲ 스마트폰으로 방송을 만드는 '유스트림 교통방송'
동영상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인 유스트림코리아(대표 김진식, www.ustream.tv) 앱 에 접속하면 고속도로 상황 영상이 시원하게 펼쳐진다. 마치 자신이 운전대 앞에 선듯한 도로 광경을 '날 것' 그대로 보면서 시시각각 바뀌는 도로 상황을 알고 빠른 길을 선택할 수 있다. CCTV 영상을 통해 주요 인터체인지 사정만 대략적으로 봤던 기존의 교통방송과 비교할 때 생생함과 현장성이 두 배로 느껴진다.
영상 제작자가 따로 있는 것 같지만 그렇지 않다. 유스트림은 실시간 대화형 방송 플랫폼으로 자발적인 참여에 의해 콘텐츠가 만들어진다. 귀성길 방송 역시 고향에 내려가는 차 안에서 조수석이나 뒷좌석에 앉은 가족과 친지들이 직접 스마트폰을 가지고 도로를 찍는 것이다. 촬영에 나서는 차량이 많아질 수록 전국 도로망 현황이 구석구석 그려진다.
생방송 교통캐스터의 주인공이 되고 싶다면 간단한 방법으로 참여가 가능하다. 거창한 방송 장비 없이 인터넷 연결 가능한 스마트폰만 구비했다면 언제 어디서나 휴대폰 카메라를 통해 방송을 만들어 보여줄 수 있다.
길고도 지루한 귀성길, '교통 캐스터 놀이'에 합류함으로써 함께 차에 탄 가족들에게도 즐거움과 추억까지 선사해보자.
전국 고속도로 교통상황 한눈에! '로드플러스' 앱
고속도로 교통상황을 보다 거시적으로 한눈에 파악하고 싶을 땐 한국도로공사에서 제공하는 '로드플러스'를 추천한다. 각 고속도로 별 교통 정보를 확인 가능한 것은 물론 노선별 소통 정보를 알 수 있다.
▲ 텍스트와 그림으로 도로 사정을 파악하는 '로드플러스'
첫 번째 메뉴인 '교통상황'에 들어가 찾으려는 고속도로를 선택하면 교통 상황이 원활한 곳은 초록색, 서행이면 노란색, 정체 중이면 빨강 색 등으로 표시된다. 세 가지 색깔로 도로 사정을 구분해 놓아 노선의 이해와 선택이 간단해진다. 오른쪽에 있는 CCTV를 눌러 각 구간마다 현황 영상도 볼 수 있다.
홀로 고향에 내려가는 운전자들이 즐겨 찾을만한 메뉴도 눈에 띈다. 부가적으로 장시간 운전으로 피곤할 때 사고 발생을 예방하는 '졸음방지' 코너가 바로 그것. '졸음방지' 메뉴에 들어가 시간, 분 단위를 선택해 설정하면 알람소리가 주기적으로 울려 잠을 깨워준다.
장거리 운전 무시 못하는 기름값, 한 푼이라도 싸게, '오피넷'
고향이 지방 멀리 있다면 귀성길 기름값도 상당한 부담이다. 국제유가 상승 여파로 기름값이 뛴데다 차량 길 정체로 인해 평소보다 더 많은 기름이 소모된다. 더욱이 평소 아는 지역이 아닌 낯선 곳에서 주유를 해야 하는 상황에 이른다면 바가지를 쓰게 될 가능성이 높다. 이럴 때 각 주유소 가격정보를 비교하여 볼 수 있다면 큰 도움이 된다.
▲ 기름값이 싼 주유소를 찾아주는 '오피넷'
한국석유공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오피넷 앱'은 GPS 기능을 이용해 현재 위치에서 가장 가깝고 유가가 저렴한 주유소 정보를 제공한다. 전국 주유소의 휘발유, 경유, LPG 등의 실시간 가격 정보를 갖춘 덕분이다.
오피넷 앱은 가장 가까이에 있는 주유소를 보여준 후 주유소의 가격 정보를 순서대로 보여준다. 리스트에 있는 주유소를 클릭하면 지도 상에서 위치를 파악할 수 있고 상호를 선택하여 주유소 전화번호 등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증강현실 기능을 이용해 카메라를 켜고 주변의 위치를 더 실감나게 볼 수도 있음은 물론이다. 이 밖에도 세차장, 충전소 등 부대시설 유무 여부와 추가 할인 정보까지도 얻을 수 있다.
대통령상 받은 휴게소 들러볼까, '베스트 휴게소'
긴 시간 운전으로 노곤해진 몸을 잠시 풀어주고 간단한 간식 거리로 출출함도 해결할 수 있는 휴게소는 고향 가는 길에 꼭 들러야 할 장소다. '베스트 휴게소' 앱은 전국 10개 고속도로에 위치한 명소 휴게소를 안내한다.
휴게소의 위치를 알려주는 것에 그치지 않고 대표 음식 메뉴, 전경 사진 등을 보여줘 휴게소의 특색을 알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호텔 같은 시설을 자랑하는 화장실, 대통령상을 받은 세련된 휴게소 등도 솔깃한 정보도 담고 있다.
* 본 기사는 정책/보도자료로 수신된 내용으로
노트포럼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