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트리아마이크로시스템즈, 블루투스·유선 모노 헤드셋용
능동형 소음 제거(ANC) IC 신제품 출시
아날로그 IC 제조 및 설계 업체인 오스트리아마이크로시스템즈(지사장 양창수)가 자사의 능동형 소음제거(Active Noise Cancelling: ANC) IC 제품군에 잡음이 많은 환경에서도 청취를 향상시키는 두 가지 신제품을 추가했다고 발표했다. AS3400과AS3420은 모두 저전력 이용이 가능해 다른 ANC 솔루션보다 최소한 20% 더 긴 배터리 수명을 제공한다. 이 제품들은 또한 유선 혹은 무선 모노 커뮤니케이션 헤드셋의 명료성을 향상시켜 어떤 환경에서도 경쟁 솔루션을 능가하는 10 dB 의 포지티브 SNR(신호대잡음비)로 오디오 성능을 향상시킨다.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IC AS3420은 특히 모노 블루투스 애플리케이션용의 일반적인 SoC에 직접 연결되도록 설계된 완전한 차동 ANC 스피커 드라이버 IC이다. 이 제품은 또한 다른 종류의 무선 헤드셋에도 사용될 수 있다. 완전한 아날로그 구현은 주변 배경 잡음을 감소시키고, 최저전력과 최고의 수신 음성 품질을 가능케 한다.
AS3420 블루투스 스피커 드라이버는 피드 포워드와 피드백 구성 둘 다에 사용된다. 이 소자는 통합된 저잡음 증폭기 기능을 제공하여 간단한 로우 오더 필터는 물론 복잡한 멀티 오더 필터 개발 모두를 가능케 한다. 마이크로폰 입력을 통해 완전히 차동적인 로우 노이즈 증폭기, 128 스텝 이상의 어저스터블 게인 (adjustable gain)과 게인의 초기 설정을 위한 OTP(one time programmable) ROM 성능을 제공한다.
ANC IC AS3420을 보완하는 AS3400은 유선 헤드셋에서 주변 배경 소음을 줄이고 대화나 음악 청취의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설계된 저전력 ANC 스피커 드라이버이다. AS3420과 마찬가지로 AS3400은 피드백이나 피드 포워드 운영을 위해 설정될 수 있다. 두 제품 모두 최대 30 dB의 소음 감소를 제공하는 Path IC를 수신하며 시작 시와 모드 변경 시 클릭 앤 팝레스 (click-and pop-less) 를 가능케 한다. 이 제품들은 또한 AS3420과 AS3400에 대해 각각 0.1% 와 0.03% 의 매우 효율적인 저 THD (total harmonic distortion) 헤드폰 증폭기를 포함하고 있다. 두 드라이버 IC는 1.5 V에서 3.8 mA 와 모노 모드에서 1μA 이하의 대기 전류를 끌어낸다.
▲ AS3420 ANC 블록 다이어그램
오스트리아마이크로시스템즈의 오디오 제품 마케팅 매니저인 올리버 존스(Oliver Jones)는 "사용자들은 주변 환경이 시끄러우면 계속 ‘다시 말해주시겠습니까? 잘 못 알아 듣겠습니다"라고 묻는다"며, "사람들은 그들이 어디에 있든 지 연락을 주고 받고 싶어한다. 능동형 소음 제거는 모노 애플리케이션에서 조차도 청취 품질을 크게 향상시킨다. 소프트웨어의 향상를 통해 ANC 기능을 디지털적으로 구현하는 솔루션은 보다 많은 전력을 요구하며 동일한 성능을 달성할 수 없다. 그러한 접근 방식은 시끄러운 환경에서 단순히 소리의 볼륨을 증가시키고, 특정 조건에서 발신자의 음성을 왜곡시킨다"라고 언급했다.
오스트리아마이크로시스템즈의 AS3400은 4 x 4 mm QFN24 패키지로 제공되며 ANC IC AS3420는 QFN20 4 x 4 mm 패키지로 제공된다. 두 스피커 드라이버 IC 모두 1.0-1.8 V 서플라이로 작동하며 작동 온도 범위는 -20에서 +85 ° C 이다.
ANC IC AS3400 과 AS3420은 현재 모두 이용이 가능하며 가격은 오스트리아마이크로시스템즈 코리아(02-3490-3400) 에 문의하면 된다. 개발 시간 단축을 위한 데모 보드의 이용 역시 가능하다. 능동형 소음제거 IC AS3400/20과 데모 보드에 관한 보다 상세한 정보는 http://www.austriamicrosystems.com/audio/ANC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규빈 기자 nazo@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