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HP 그래픽솔루션 비즈니스 사업부 성과 및 시장 전략 발표
한국 HP, "인디고프레스 장비 통한 디지털 프린팅 출력량, 108% 성장"
전 세계 국가 중 최고 성장률 기록
- 한국HP, 그래픽솔루션 비즈니스 사업부 어려운 경제 상황 불구, 작년 대비 19% 매출 성장
- HP 인디고프레스 장비 2007년 대비 출력량1,098% 성장, 2012년까지 200% 성장 목표
- HP 사이텍스 장비 통해 2004년 대비 35% 성장한 있는 실내 광고물 시장 집중 공략할 터
- 한국HP, 디자인젯 장비 일본 포함, 아태지역서 유일하게 시장점유율12% 이상 성장
한국HP (대표 스티븐 길, www.hp.co.kr)의 그래픽솔루션 비즈니스 사업부가 어려운 경제 여건에도 불구 작년 대비 19%의 매출 성장을 보이며 프린팅 산업의 새로운 블루오션이 될 디지털프린팅 시장을 선도 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HP 그래픽솔루션 비즈니스 사업부는 디자인, 사인(Signage)시장을 비롯 상업용, 산업용 출력 시장 공략을 위해 HP 인디고프레스, 사이텍스, 디자인젯의 장비를 공급하고 있으며, 최근 디지털 프린팅 수요의 급증에 따라 높은 성장세를 기록했다.
특히, 디지털프레스 장비를 통한 디지털프린팅 출력량이 회계연도 2008년 대비 2009년 108% 성장, 전 세계 국가 중 최고 성장률을 기록하는 등 그래픽솔루션 비즈니스 사업부가 눈부시게 성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영국의 시장조사 기관인 PIRA의 발표 자료에 따르면 오는 2014년까지 한국의 아날로그 프린팅 시장은 19.6% 감소하는 반면, 디지털 프린팅 시장은 77.3%까지 증가한다는 전망이다. 또한, 디지털프린팅 시장이 커짐에 따라, 전 세계 출력 시장에서 출력 가능한 컨텐츠가 2012년까지 3배 이상 증가할 뿐만 아니라, 출력 페이지 볼륨 또한 아날로그 프린팅 시장에서 디지털 프린팅 시장으로 연간 2000억 페이지로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한국HP는 프린팅 산업에서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디지털프린팅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제시하고 다양한 그래픽 솔루션 장비를 통해 상업용 및 산업용 디지털 프린팅 시장에서 HP의 선두적 위치를 확인 시켰다.
HP 인디고 프레스, 신규수요 급증에 따라 2012년 까지 200% 고성장 목표
HP 그래픽솔루션 비즈니스 사업부에서 가장 괄목할 만한 성장을 보인 HP 인디고 프레스 장비는 신규수요의 급증에 따라 2007년 대비 출력량이 1,098%가 성장했으며, 오는 2010년까지 200%의 성장을 통한 월 5천만 페이지 출력량(A4사이즈 컬러 출력 기준)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10년 6월 기준 인디고 프레스의 출력량은 A4 컬러 기준 1천 9백만 페이지이다.
HP 인디고 프레스 장비는 상업용 인쇄시장에서 포토북과 같은 사진 인화, 매뉴얼, 마케팅 브로셔 등 소량 맞춤형 인쇄가 가능한 POD(Print On Demand)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와 함께, 다품종 소량인쇄를 통해 기존 출판 업계의 재고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BOD(Book on Demand)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또한, '가변데이터의 활용'이라는 디지털프린팅의 장점에 따라, 라벨 및 패키징 프린팅, 등 그 시장이 산업용 시장에까지 그 범위가 확대되고 있으며, 다품종 소량생산의 신규수요가 급증하고 있어 한국 시장의 90% 2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시장우위를 점하고 있다.
최근 한국HP는 인디고프레스 고객들을 통해, 1일 완성 맞춤형 포토북, 맞춤동화 등의 일반 상업용 시장을 비롯하여 각종 맞춤형 쿠폰, 청구서 등의 DM을 제작하는 트랜스프로모(Transpromo) 시장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시장에 공급하고 있다.
HP 사이텍스, 실내 대형 광고 시장 35% 성장에 따라 다양한 패러다임 제시
HP 그래픽솔루션 비즈니스 사업부는 HP 사이텍스 장비를 통해 버스나 택시 승강장, 빌보드, 지하철, 백화점 등의 옥내외 대형광고물 출력 인쇄시장도 공략하고 있다.
최근 대형 광고 출력시장에서는 빌보드판, 건물 래핑 광고 등 실외 (Outdoor) 이미지 출력 보다는 공항, 지하철, 백화점, 극장 등 실내 (Indoor) 대형 이미지 출력 시장이 성장하는 추세로, 실내 대형 광고 시장의 경우 2004년 대비 35% 성장을 기록했다.
대형 이미지 출력 시장 확대에 따라 HP는 초고속 와이드 포맷 디지털 프린팅 제품인 ‘HP 사이텍스’ 등을 통해 다양한 기회를 창출하고 있다. 한국HP는 HP 사이텍스 제품으로 숭례문 공사 외벽 가림막을 출력하는 등 출력 활용도를 넓히고 있으며, 디지털 프린팅을 활용한 섬유, PVC, 목재, 유리 등의 다양한 미디어에 직접 출력할 수 있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의 제공으로 새로운 출력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
HP 디자인젯, 아태지역 유일 12% 이상 시장점유율 성장, CAD, 건축 도면 등 이미지 전달 효과 극대화
HP 디자인젯은 건축, 대형 도면, 그래픽, 지도, 지리정보시스템(GIS) 등의 전문 상업용 프린팅 시장을 겨냥한 제품으로 정교한 세부 표현으로 이미지 전달 효과를 극대화 시키는 것이 특징이다.
정밀한 작업이 필요한 건축 도면 및 그래픽, 지오그래픽 이미지뿐 아니라 홍보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사내 포스터 제작 등 HP 디자인젯의 활용도는 다양하다. 2009년 4분기 기준 한국 디자인젯 시장에서 HP는 63.2%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전년 동기 대비 12.1% 성장, 일본을 포함한 아태지역의 국가에서 유일하게 성장세를 기록했다.
HP 디자인젯은 인체에 무해하고 환경 친화적인 라텍스 잉크를 장착하는 등 차별화된 경쟁력으로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한국 HP 이미징 프린팅 그룹 그래픽솔루션 비즈니스 사업부 김병수 이사는 "한국은 빠른 기술 발전과 이를 창조적으로 응용하는 혁신적인 고객들이 많아 디지털 프린팅 장비를 활용한 시장의 성장이 아태지역 다른 국가 보다 앞서 있다"며 "한국HP는 그래픽 시장에서 유일하게 시장이 원하는 모든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 프린팅 회사로, 향후 그래픽솔루션 비즈니스 사업부의 다양한 포트폴리오의 강점을 보다 적극적으로 시장에 알리는 것과 함께, 시장에서 출력 서비스 업체가 더 확대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여 강력한 리더쉽을 발휘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 노트포럼(www.noteforum.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