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코리아(사장 권명숙, www.intel.com)가 서울 강남 넥슨아레나에서 코드명 '스카이레이크'로 잘 알려진 6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 제품군을 국내 시장에 공식 발표했다.
인텔의 14nm 공정 기술에 기반한 새로운 스카이레이크(Skylake) 마이크로아키텍처 기반으로 개발된 6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는 역대 최저 수준의 전력 소비량을 바탕으로 확장성, 성능, 전력효율성, 비주얼 성능 및 사용자 경험이 향상된 것이 특징이다. 인텔측은 평균 5년 된 구형 컴퓨터 대비 2.5배 이상의 성능과 3배의 배터리 수명, 그리고 30배 향상된 그래픽 성능을 제공한다며, 인텔 역사상 최고의 확장성과 성능을 자랑하는 최고의 프로세서라고 강조했다.
특히, 6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 제품군은 4.5W에서 91W까지 폭넓은 소비전력 옵션을 바탕으로, 분리형 2in1과 태블릿 및 컴퓨트스틱을 위한 Y-시리즈, 얇고 가벼운 노트북과 휴대용 올인원 및 회의실용 미니PC를 위한 U-시리즈, 고성능 노트북과 모바일 워크스테이션을 위한 H-시리즈, 데스크톱·고성능 타워·올인원·미니PC를 위한 S-시리즈 등 인텔 프로세서 역사상 가장 폭넓은 확장성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인텔은 6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를 기반으로 한 초소형 PC 컴퓨트 스틱에서부터 2in1, 노트북, 올인원, 데스크톱은 물론, 새로운 모바일 워크스테이션에 이르기까지 개인의 디지털 라이프에 최적화된 새롭고 다양한 디자인의 디바이스를 통해 국내 PC시장의 활성화를 견인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반영하 듯 이날 행사에는 삼성전자, 레노버, HP, MS, 에이서, 에이수스, 주연테크, TG삼보, 대우루컴즈, 늑대와여우, 에이텍, 프리플로우 등 국내외 12개 주요 제조사들이 참석, 국내 PC시장 소비자를 위한 올인원, 고성능 데스크톱, 2in1, 초슬림 노트북 등 6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 기반 30종 이상의 최신 시스템을 선보였다.
이 외에도 6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는 복잡한 선 연결 없이도 컴퓨터의 작업 내용을 TV나 모니터, 프로젝터 화면으로 공유할 수 있는 인텔 WiDi(Wireless Display), 심도까지 감지해 3D 공간 인식이 가능한 인텔 리얼센스(Intel RealSense) 카메라, 무선 충전 기술, 강력한 보안 기능 등을 통해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제시한다. 또한, 윈도우 코타나(Windows Cortana) 및 윈도우 헬로(Windows Hello) 등 윈도우 10의 새로운 기능을 활용할 수 있도록 최적화 되어 있다. 더불어 몰입형 게임과 4K 콘텐츠를 위한 향상된 그래픽 성능도 제공한다. 특히, 새로운 인텔 스피드 시프트(Intel Speed Shift) 기술은 모바일 시스템의 응답속도를 향상시켜 사진 필터링 시 45% 빠른 속도로 작업을 할 수 있다고 인텔측은 소개했다.
▲▼ 인텔코리아 권명숙 대표가 6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를 소개하고 있다.
▲ 각 제조사의 6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 기반의 다양한 시스템들
인텔은 6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 제품군을 통해 2년만에 데스크톱 전체 라인업을 새롭게 출시했다. 2in1및 태블릿을 위한 코어M 프로세서를 코어m3, m5 및 m7로 세분화하고, 모바일 워크스테이션용 인텔 제온 E3 프로세서도 추가하는 등 동일한 스카이레이크 아키텍처 상에서 다앙한 제품 라인업을 갖추게 됐다. 인텔은 폭넓은 라인업의 6세대 코어 프로세서 출시와 더불어 현재 윈도우 10 무료 업그레이드가 진행 중인 만큼 국내 소비자들의 PC 교체 수요가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관련하여 인텔코리아는 오늘부터 G마켓 및 옥션과 함께 6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 관련 제품 구매를 희망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식스 센스 프로모션'(6th Sense Promotion)을 진행한다. '새로운 감각으로 6세대를 경험하라'라는 주제로 기획된 이번 행사는 제품 구매 시 기본 6% 할인 및 무료배송, 6만 원 추가 할인, 오픈마켓 포인트 적립 등 6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 탑재 시스템 구매자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11번가는 6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 출시를 기념해 '인텔 데이 행사를 진행한다 10월 '브랜드 페스티벌'의 일환으로 기획된 이번 행사는 선착순 3만명에게 11%, 최대 5만 원의 보너스 할인 쿠폰을 지급하고 인텔 프로세서 탑재 인기 노트북 제품에 대한 특가 할인도 함께 진행한다.
▲ 리얼센스 카메라 데모 시연
한편, 이날 행사 데모 시연 중 국내 최대 개인 인터넷 방송 플랫폼인 아프리카TV의 인기 BJ들이 손동작으로 음악을 컨트롤하고, 3D 셀프 사진을 촬영해 아바타를 만들고, 영상 채팅 중 뒤 배경을 다양하게 바꾸는 등 리얼센스 카메라를 활용해 자신들의 개인 방송을 진행하는 모습이 상영되어 눈길을 끌었다. 인텔과 아프리카TV는 리얼센스 카메라가 '새로운 경험을 주는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폭넓게 활용될 수 있도록 협업 중에 있다고 밝혔다. 손짓이나 표정, 소리 등을 인식해 촬영 중인 화면의 배경을 바꾸게 해주는 애플리케이션 개발도 포함되어 있다. 향후 가상현실(VR), 3D스캐닝, 이동형 방송장치 등 새로운 경험의 커뮤니케이션 툴 및 멀티미디어 플랫폼 제작을 위해 상호 협력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인텔코리아 권명숙 사장은 "6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는 뛰어난 확장성과 성능, 전력효율성 및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통해 인텔이 지금까지 보여준 기술 혁신에 있어 가장 괄목할 만 성과를 이뤄냈다"라며, "향후 인텔코리아는 파트너사들과의 협력을 기반으로 다양한 6세대 인텔 코어 탑재 시스템들을 선보여나감으로써 새로운 디자인과 성능, 차세대 컴퓨팅 경험을 누리길 원하는 국내 소비자의 기대에 적극 부응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진성 기자 mount@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