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과 태블릿 등 휴대성과 편리함, 그리고 스마트한 기능을 갖춘 개인용 디바이스가 대중화 되면서 동반성장하고 있는 것이 바로 관련 주변기기 시장이다. 과거에는 성능 위주의 제품들이 주목을 받았지만 이제는 기능성과 활용성은 물론 차별화된 디자인이 동반되지 않고서는 주목받기 힘들다. 더불어 개성표출 성향이 강한 신세대의 욕구도 담아내야 한다.
이처럼 최근 IT 디바이스의 주변기기 및 액세서리는 개성과 패션 등 사용자의 라이프 스타일까지 만족시킬 수 있어야 한다.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듯이. 최근 기능과 성능은 물론 톡톡튀는 산뜻한 컬러와 남다른 디자인을 앞세워 사용자들을 만족시키며 주목받는 브랜드가 있다. 감성을 자극하는 독특한 디자인으로 액세서리 역할까지 해낼 수 있는 다양한 블루투스 디바이스를 전문적으로 제조 유통하고 있는 ㈜비스비(대표 이상옥, www.visvi.co.kr)의 '비스비'(VISVI)가 그 주인공이다.
비스비 브랜드의 디자인팀을 이끌고 있는 ㈜비스비의 디자인 팀장 김맹일 실장을 만나 그 차별화 전략을 들어봤다.
▲ ㈜비스비 김맹일 디자인부 실장
Q) 비스비를 소개해 달라
A) '보다 나은 미래를 준비하는 기업'이 회사의 모토로, 블루투스 컨버전스 제품 전문브랜드인 비스비(VISVI) 브랜드를 론칭한지 2년이 지나고 있는 열정적인 젊은 기업이다. 업무 협약된 중국 공장과 함께 국내 법인 및 중국 현지 법인을 갖추고 있으며, 국내에는 11명의 직원이, 중국 법인에는 6명의 직원이 각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비스비는 IT 스마트 시대에 부합하는 블루투스 제품군 및 보바일 관련 액세서리 등 항시 휴대하면서 편리한 라이프를 즐기는 소비자층을 만족시킬 수 있도록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등과 연동할 수 있는 소형가전과 무선통신을 접목한 제품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특히, '편리한 생활을 추구하기위한 스마트 라이프'라는 제품철학을 가지고 블루투스 4.0을 기반으로 한 소형 스피커 및 이어폰과 헤드폰, 차량용 고속 충전기 등 소형 가전과 접목시킨 편리한 기능성 중심의 블루투스 컨버전스 제품을 전문적으로 생산·개발하고 있다.
▲ 블루투스 4.0 아웃도어 모바일 스피커 팝스 진(Pops Jean)
Q) 신생 브랜드로서 2년동안 어려웠던 점은 경쟁자도 많은데...
스마트폰을 필두로 완연한 대중화로 접어들면서 관련 IT 액세서리 및 주변기기는 춘추적국시대를 방불케하는 수 많은 기업과 제품들이 존재하고 있다. 그만큼 경쟁사와 경쟁 제품은 심화되고 있기에 많은 어려움도 있었으며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비스비 브랜드가 론칭된지는 비록 2년이지만 컴퓨터 관련 주변기기 역시 오랫동안 취급해 왔고 인터넷 강의 등 교육업체들과 협력하여 화상카메라와 마이크 등을 판매해 오면서 많은 노하우를 갖추고 있다. 더불어 '아무리 많은 제품들이 있더라도 우리만의 색을 넣어보자'라는 기획하에 비스비의 최대 장점인 기술적인 부분과 디자인이 공존하는 제품들로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Q) 비스비만의 장점과 차별화 전략은 무엇인가
비스비 직원들의 나이가 젊어서 그런지는 몰라도 젊은 생각을 많이 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늘 도전하고 준비하는 열정적인 기업 분위기가 장점이다. 차별화된 전략은 바로 소비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차별화된 제품이다. 비스비는 기술과 디자인이 공존하며 이를 근간으로 사용자의 편의성을 완성시키는 제품들을 기획하고 선보이고 있다. 또한, 전 제품 모두 블루투스 4.0 무선 기술을 근간으로 하고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Q) 비스비 제품군의 라인업은
거치 가능한 충전 크래들과 함께 멀티 페어링 및 HD음질과 노이즈 캔슬링 기능의 선명한 음질을 제공하는 블루투스 4.0 핸즈프리 이어폰 ▲BT-M1과 여기에 목걸이형 클립 크래들을 추가해 사용성과 휴대성을 보완한 ▲BT-M1 클립형, 고급스러운 외형을 강조한 클래식한 디자인과 성능과 기능도 하이퀄리티를 추구하고 있는 ▲BT-M1 라이트(Light), APT-X로 음질을 향상시키고 산뜻한 컬러감과 액티브한 디자인이 돋보이는 블루투스 4.0 넥밴드형 이어폰 ▲팝스 빈(Pops Bean), NFC 기능과 멀티 페어링 및 한글 음성 안내와 터치센서 컨트롤로 편리함을 향상시키면서 실제 청바지 재질의 진커버로 마무리 해 댄디한 아웃도어 스타일을 완성한 블루투스 4.0 모바일 스피커 ▲팝스 진(Pops Jean), 팝스 진의 베이스에 렌즈 모양의 사이버틱하면서도 모던한 디자인을 반영한 ▲팝스 스파크(Pops Spark), 감각적인 컬러의 접이식 디자인과 함께 터치방식의 컨트롤과 한글 음성 안내 멘트 및 10mm 마일러 스피커와 APT-X 지원으로 뛰어난 사운드 품질을 제공하는 블루투스 4.0 스테레오 헤드폰 ▲팝스 터치(Pops Touch), 릴타입 충전케이블로 편리함을 향상시키면서 국내 최대 3.5A 용량으로 고속 충전을 지원하는 차량용 스마트폰 충전 어댑터 ▲RC03, 세련된 알루미늄 바디의 심플한 디자인과 함께 보조 배터리의 메인 기능에 3단계 밝기 조절이 가능한 LED 무드등을 더해 활용성을 높인 ▲파워 엘이디(Power LED) 등 이다.
▲ 블루투스 4.0 모바일 스피커 팝스 진과 팝스 스파크(Pops Spark)
Q) 팝스 진의 디자인이 눈길을 끈다. 시장 반응은
가을을 겨냥해 실외활동과 여행 등 아웃도어 라이프를 즐기는 소비자층을 대상으로 패션 아이템과 편리한 기능을 접목한 제품이다. 특히, 청바지의 불규칙한 라인 등 특유의 디자인에 영감을 얻어 실제 청바지에 들어가는 재단으로 마무리 해 블루투스 디바이스에 패션을 입힌 색다른 소형 아이템이 될 수 있도록 기획했다. 여기에 NFC의 편리한 페어링 기능, 휴대용 연결 클립으로 편리한 휴대, 한글 음성 안내 기능, 터치 컨트롤 등 심혈을 기울여 제작한 제품으로 '예쁘고 소리도 좋다'라는 평가를 받으며 소비자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하이마트를 비롯하여 전국 세븐일레븐 매장 및 온라인 등 활발한 판매가 이루어 지고 있다. 릴타입 차량용 충전 어댑터 RC03과 함께 비스비의 주력 제품이다.
▲ 블루투스 4.0 스테레오 헤드폰 팝스 터치(Pops Touch)
Q) 개인적으로 애착이 가는 제품이 있다면... 그 이유는
BT-M1 라이트이다. 블루투스 제품군 중 가장 많은 제품들이 출시되어 있고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찾는 제품군 중 하나가 블루투스 이어셋이다. 그 만큼 수 많은 경쟁제품들 속에서 비스비만의 차별성을 주기 위해 많은 노력과 기획이 들어간 제품이다. 세련된 모던 클래식 컬러와 메탈라인 디자인으로 차별화를 꾀하고 HD 음질 및 노이즈 캔슬링으로 선명한 음질을 제공하면서 초보자를 위한 음성 안내 지원과 8in1 멀티 페어링 연결 및 2in1 멀티 포인트 기능 등 디자인 및 사운드와 기능 모두 하이퀄리티를 추구하면서 가격 경쟁력의 장점까지 갖추고 있다.
▲ 블루투스 4.0 핸즈프리 이어폰 BT-M1 라이트와 BT-M1
▲ 블루투스 4.0 넥밴드형 이어폰 팝스 빈(Pops Bean)
Q) 디자인 이외 비스비 제품만의 특징은 무엇인가
최신 근거리무선통신 기술인 블루투스 4.0 기술은 개발은 완료되었지만 이를 기반으로하는 제품들은 많지 않다. 기존 블루투스 3.0이 속도를 높이는데 주력한 반면, 4.0은 전력소비를 최소화 한 것이 특징이다. 이는 곳 제품의 안정성과 배터리 수명 연장의 장점으로 이어진다. 비스비의 블루투스 전 제품군은 4.0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NFC 기능, APT-X, 제품의 상황과 안내 멘트를 전문 아나운서의 목소리로 알려주는 등 초보자를 위한 한글 음성 안내 등 타 제품에 없는 기능들도 많이 탑재하고 있다. 또한, 3.5A 대용량으로 고속 충전을 지원하면서도 릴타입 충전 케이블로 편리함까지 더하는 RC03과 크래들에 거치하면 블루투스가 자동 off 되었다가 전화가 오거나 귀에 착용하는 등 사용시에는 다시 켜지고 배터리 용량의 80% 까지만 충전될 수 있도록 설계해 배터리의 안정성과 수명을 늘릴 수 있는 BT-M1 등 차별화된 디자인과 편리함을 위한 기술력이 공존하는 제품이 바로 경쟁사, 경쟁제품과의 차별성이다.
더불어 제품을 출시·판매하고 단종으로 이어지는 형태가 아닌 다양한 라인업과 함께 출시후에도 소비자의 반응을 모니터링 후 이를 적용한 후속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즉, 비스비는 실 사용자의 반응과 의견을 피드백 받아 다음 버전에서는 이를 반영하며 부족했던 부분을 보강해 가는 방식으로 업데이트 버전을 출시하고 있는 등 완성도를 높여가며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더불어 최근에는 최근에는 대학생 서포터즈까지 운영하며 브랜딩 및 이미지 향상 활동에도 힘쓰고 있다.
▲ 차량용 스마트폰 고속 충전 어댑터 RC02와 후속 업데이트 버전 RC03
Q) 기획하고 있는 제품 및 앞으로 출시될 제품과 계획은
올해말이나 내년초에 속칭 '칼국수'로 불리우는 케이블 타입의 인이어 방식의 블루투스 이어폰을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아직은 공개할 수는 없지만- 색다른 기능이 추가된 가정용 충전기도 선보일 예정이다. 이렇게 라인업을 완성해 나가면서 향후 익스트림 스포츠 관련 액세서리 제품들도 계획에 포함시키고 있다.
더불어 앞서 이야기 했듯이 소비자의 의견을 반영한 업데이트 제품들도 지속 선보일 예정이다. 팝스 진은 차후 버전업을 통해 다양한 색상으로 선보일 예정이며, 보조배터리에 무드등 기능을 추가한 파워 LED 모델도 잔량 표시 기능을 추가되는 등 완성도를 높여갈 예정이다.
또한 블루투스 스피커 2개 이상을 연결해 더욱 향상된 사운드 퀄리티를 제공할 수 있도록 관련 기술도 개발중에 있어 곧 블루투스 4.0을 이용한 스테레오 환경을 구현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에 더해 지난 7월 코엑스에서 개최되었던 IT 액세서리 주변기기 전시회인 키타스(KITAS)에 참석 하는 등 앞으로 다양한 IT 박람회에 참여해 비스비 브랜드를 더욱 알릴 계획이며, 해외 진출역시 꾸준히 전개해 브랜드를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실제로 현재 뉴질랜드에서 판매를 진행하고 있다.
Q) 마지막으로, 소비자에게 전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많이 팔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가 직접 편리하게 사용하면서 그 만족감이 높아야 한다. 디자인과 성능, 기능 모두 비스비만이 갖출 수 있는 가치와 동기를 부여한 제품을 통해 그런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할 것이다. 앞으로도 차별화된 제품으로 사용자의 편의성을 완성하고 더 큰 만족감을 전할 예정이다. 지켜봐 달라.
이진성 기자 mount@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