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는 24일 서울 서초사옥 5층에 있는 다목적홀에서 갤럭시 노트4 월드투어 2014, 서울 행사를 열고 전략 스마트 기기 갤럭시 노트4를 비롯해 다양한 디바이스의 출시를 발표했다. 갤럭시 노트4는 5.7형의 대화면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어 있으며 S펜을 적용해 사용성을 높인 갤럭시 노트의 최신작으로 세계 최초로 한국 시장에 출시한다.
주요 외신들은 갤럭시 노트4를 대화면 스마트폰의 재정의, 최고 스펙의 집약체, 괴물폰 이라고 표현하며 첨단 기술, 디자인, 사용자 환경 다양한 부분에서 찬사를 아끼지 않았던 모델로 9월초 독일에서 개최된 IFA 2014에서 선보인 이후 각종 미디어 뿐만 아니라 유저들 사에서도 화제를 불려일으키고 있다.
또한 엣지 스크린을 적용해 삼성전자의 혁신성을 보여주는 갤럭시 노트 엣지를 비롯해 한층 업그레이드 되어 돌아온 스마트 웨어러블 디바이스 기어S, 가상현실 헤드셋 기어 VR, 목걸이형 웨어러블 기기인 기어서클 등도 국내에 첫선을 보였다.
최고 스펙에 더 강력해진 S펜으로 돌아온 갤럭시 노트4
갤럭시 노트4 는 향상된 S펜을 활용한 차별화된 사용환경, 최상의 스마트폰 기술, 고급스러운 디자인 등 3박자를 고루 갖춰 최상의 스마트폰 사용 경험을 제공한다. 우선, 갤럭시 노트만의 독특한 입력 도구인 S펜과 S노트의 진화가 가장 눈에 띈다.
S펜은 전작 대비 2배 향상된 2,048단계의 정교한 필압과 펜의 속도, 기울기, 방향 인식을 통해 자연스러운 필기감을 제공하며 캘리그래피 펜, 만년필 펜 기능도 추가됐다. 특히 몽블랑과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몽블랑 만연필 특유의 고급스러운 감성을 갤럭시 노트4에서 경험할 수 있다.
애플리케이션을 사용시 갤럭시 노트4 의 화면 위에서 S펜으로 원하는 부분을 선택, 복사, 저장, 공유할 수 있는 스마트 셀렉트(Smart Select)를 비롯해 칠판이나 종이에 쓴 메모를 카메라로 찍고 S노트와 연동하면 콘텐츠를 인식하고 편집할 수 있는 포토 노트(Photo Note) 등도 새롭게 선보인다.
갤럭시 노트4 는 차콜 블랙, 프로스트 화이트, 브론즈 골드, 블로섬 핑크로 출시되며 143.9mm(5.7형) 화면에 현존하는 디스플레이 중 가장 풍부하고 또렷한 색상을 표현해주는 쿼드HD S 아몰레드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야외에서도 동영상과 텍스트 등을 선명한 화질로 즐길 수 있다.
또한 대화면 디스플레이의 사용성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멀티 윈도우를 통해 사용성을 높인점이 인상적이다. 사용자는 사용하고 있던 애플리케이션의 화면 상단 모서리를 드래그해 원하는 크기의 팝업 형태로 전환할 수 있고, 최근 실행한 앱 목록에서 바로 화면을 분할해 두 개의 앱을 동시에 실행할 수도 있다.
여기에 1,600만 화소에 스마트 광학식 손떨림 방지 기능을 탑재한 후면 카메라와 370만 화소에 F1.9의 밝은 조리개 값을 제공하는 전면 카메라로 어두운 곳에서도 밝고 선명한 사진 촬영이 가능하며 120도의 넓은 화각으로 촬영한 것과 같은 효과를 내는 와이드 셀프샷 모드를 통해 더 많은 인원을 하나의 사진에 담을 수 있다.
갤럭시 노트4 는 약 30분만에 배터리를 50%까지 충전할 수 있는 급속충전 기능을 지원해 배터리가 없을, 빠른 기기 사용이 가능하며 스마트폰의 필수 기능만 사용하도록 전환해 스마트폰 사용시간을 늘려주는 초절전 모드 를 지원해 배터리 충전에 대한 걱정을 덜어준다.
여기에 고급스러운 메탈 프레임에 부드러운 질감의 후면 커버, 2.5D 글라스를 탑재해 균형미와 절제미를 갖추는 동시에 최상의 내구성과 그립감을 제공한다.
갤럭시 노트4 출시와 함께 한차원 높은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위한 서비스 및 컨텐츠를 지원한다. 장르별 추천 음악을 무제한으로 무료 제공하는 새로운 개념의 디지털 음악 서비스인 밀크(Milk) 는 특화된 휠(Wheel) 인터페이스를 통해 버튼을 최소화하면서도 라디오 다이얼을 돌리듯 쉽고 자유롭게 음악을 선택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국내 음악 전문가들과 협업해 '밀크'에서 국내 소비자 특성에 따라 장르별로 다양한 음악을 추천하며 총 220개의 장르별 스테이션, 국내 최대 규모인 360만곡을 제공할 계획이다.
여기에 갤럭시 탭S 를 통해 최초로 선보인 바 있는 인터랙티브 디지털 매거진 서비스 페이퍼가든(Papergarden) 을 스마트폰으로는 최초로 적용할 예정이며 전자책 서비스 리디북스, 어린이 교육 서비스 키즈월드, 내비게이션 아이나비 3D S, 모바일 티머니, GS샵 등 국내 소비자만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 혜택을 갤럭시 기프트로 제공한다.
갤럭시 노트4에 혁신을 더한 갤럭시 노트 엣지
혁신적인 엣지 스크린을 탑재해 스마트폰의 우측까지 정보를 표시해주는 갤럭시 노트 엣지는 기본적인 스펙이 갤럭시 노트4와 동일하며 측면의 엣지 스크린 적용으로 디스플레이 크기나 배터리 용량 등만이 다르다.
갤럭시 노트의 특징인 대화면에 사용성을 높인 갤럭시 노트 엣지는 측면 스크린에 메시지나 알림을 보여줘 동영상 감상시에도 방해받지 않고 중요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사진 촬영시 셔터버튼, 메뉴 등을 표시해 준다.
갤럭시 노트 엣지는 우측 옆면까지 정보를 표시할 수 있어 커버가 닫혀 있는 상태에서도 엣지 스크린을 통해 알림을 확인하고 자주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거나 스마트폰을 제어할 수 있다. 특히 그립감 까지 고려한 설계로 엄지손가락이나 검지 손가락을 이용해 손쉽게 조작할 수 있다.
프리미엄 모델답게 옥타코어를 내장했으며 3GB 의 시스템 메모리와 LTE cat.6, 안드로이드 킷캣, 5.6형의 쿼드HD 슈퍼아몰레드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어 있다. 여기에 후면 카메라는 1,600만 화소에 OIS를 지원해 어떤 환경에서도 선명한 사진 및 동영상 촬영이 가능하다.
대량생산을 기본으로 하는 갤럭시 노트4 와 달리 갤러시 노트 엣지는 신기술이 집약된 모델로 10월 말이나 11월 경 한정판으로 공급할 예정이다.
한층 업그레이드 된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 삼성 기어S
삼성전자는 올해 개방형 멀티플랫폼 타이젠 기반의 삼성 기어2와 삼성 기어2 네오, 웨어러블 기기 중 최초로 커브드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삼성 기어 핏, 안드로이드웨어 기반의 삼성 기어 라이브 등 다양한 웨어러블 기기를 선보여왔으며, 이번 삼성 기어S는 6번째로 선보이는 손목형 웨어러블 제품이다.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 최신작 삼성 기어S는 블루트스 등을 통해 스마트폰과 연결되어 활용할 수 있었던 기존 모델과 달리 3G 이동통신과 와이파이를 탑재해 연동된 스마트폰과 거리가 멀어지더라도 중요한 전화와 메시지 등을 받거나 확인하는 것이 가능하다.
특히, 삼성 기어S 는 50.9mm(2.0형) 커브드 S 아몰레드를 탑재해 손목 위에서 확인할 수 있는 정보의 양을 극대화했으며 내장 키보드를 제공해 메시지를 보내거나 전화도 걸 수 있다.
블루투스로 스마트폰과 연동되는 삼성 기어S는 연동된 스마트폰과 떨어져 있을 때에도 3G, 와이파이를 통해 스마트폰으로 수신되는 메시지, SNS(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이메일, 부재중 전화 등 최근 소식과 일정, 알람 등 주요 애플리케이션 알림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스트랩은 시계줄 형태의 기본 스트랩과 팔찌 형태의 두 가지 디자인으로 출시돼 패션 아이템으로써의 활용성이 강화되었으며, 교체형 스트랩을 적용해 자신만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다. 여기에 지도 서비스업체 히어와 협력해 삼성 기어S에 도보용 내비게이션을 제공하며, 파이낸셜타임즈, 스프리츠와 함께 뉴스 서비스도 제공한다.
또한, 삼성전자의 독자적인 피트니스 애플리케이션인 S헬스'(S Health)는 GPS와 기압계센서를 활용해 더욱 정확한 운동 관리 기능을 제공하며, 운동 중 심박수, 속도, 이동경로를 그래프와 지도를 통해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등 '삼성 기어S'의 다양한 센서를 활용해 더욱 강력한 피트니스 기능을 제공한다.
편의성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목걸이형 웨어러블 기기, 기어 서클
갤럭시 노트4, 삼성 기어S 를 비롯해 모든 블루투스 지원 가능 스마트폰과 연동해 더욱 편리하게 통화하고 음악도 감상할 수 있는 목걸이형 웨어러블 기기 기어 서클 도 발표했다.
기어 서클은 목걸이형으로 자유롭게 손을 사용하면서도 통화는 물론 음악 감상 등이 가능하며 APT-X를 비롯해 사운드 얼라이브 지원으로 선명한 사운드를 즐길 수 있다. 또한 마그넷 센서가 장착된 목걸이 체결 부분을 분리하는 간단한 동작으로 전화를 받을 수 있는 등 직관적인 사용성을 제공하며, 기어 매니저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음성으로 안내 받을 수 있다.
가상현실을 눈앞에서 체험하다, 기어 VR
모바일 경험에 가상현실이라는 새로운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는 기어 VR 은 갤럭시 노트4의 선명한 쿼드HD 아몰레드 디스플레이와 센서 기술과 연동해 눈 앞에서 초대형 와이드 스크린을 통해 영상을 보는 듯한 경험을 제공한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노트4와 기어 VR은 업계 최고 수준의 센서 기술을 바탕으로 사용자가 머리를 움직여도 기어 VR을 통해 재현되는 콘텐츠 지연 시간을 최소화해 사용자가 더욱 자연스럽고 실감나는 영상을 즐길 수 있다.
갤럭시 노트4를 장착해 각종 동영상을 즐길 수 있는 것은 물론 블루투스로 연동되는 삼성 조이스틱을 이용해 게이밍 용도로도 활용할 수 있다.
▲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전략마케팅실장 이돈주 사장
이 날 행사에 참석한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전략마케팅실장 이돈주 사장은 삼성 휴대폰의 최고 기술력과 혁신성을 담아 대화면 노트 카테고리를 창출한 원조로서 자부심과 책임감을 가지고 있다 며 대화면과 S펜의 사용성을 극대화한 갤럭시 노트4가 소비자들에게 차원이 다른 모바일 사용 경험을 제공할 것 이라고 말했다.
갤럭시 노트4 는 26일 국내 통신 3사에서 동시 출시되며 출고가는 957,000원이다.글로벌로는 중국을 시작으로 10월까지 전 세계 140여 개국에서 순차적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또한 갤럭시 노트 엣지, 삼성 기어S, 삼성 기어VR 과 삼성 기어 서클 은 10월부터 전 세계에서 순차적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